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항공우주산업(주) 2021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자동차IT융합학과
  • 학점 3.69/4.5
  • 토익 860
  • 토스 Level6
  • 수상 2회
  • 16,94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한국항공우주산업의 First Mover"

회사를 지원할 때 중요한 기준은 ‘시장을 얼마나 빨리 선점하는 기업’ 인가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시장에서 시장을 선점하는 것은 미래에 발생할 위기를 극복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두 가지 사례를 통해 ‘KAI’의 Fisrt mover로서의 모습을 보게 됐고 지원하게 된 계기가 됐습니다.

첫째로, 우주 서비스 사업 확장입니다. KAI는 우주 서비스 시장 진출을 위해 3D 영상 분석 업체와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는 제조업 기반인 KAI가 서비스 산업 까지 제공하여 우주 산업의 키플레어가 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두 번째로,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입니다. KAI는 지금까지 국산항공기의 훈련 시스템을 개발해 효율적인 비행 훈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훈련 시스템에 메타버스, 디지털 트윈 등을 접목 시켜 완성도 있는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항공우주산업계의 4차 산업을 접목시켜 미래 시뮬레이션 기술을 선도할 것입니다.

고정익 비행제어 직무로 입사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제어기 개발 엔지니어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결함을 가장 먼저 발견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검증 법을 제시하는 First Mover의 자세로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항공산업 분야에서의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6931,154Byte

답변
"도전하는 KAI 人 OOO"

저의 가치관인 ‘어제 보다 더 나은 내가 되자’를 실천하기 위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실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센서 퓨전을 이용한 디지털 트윈’ 구현이라는 프로젝트에 참가하여 처음 접한 센서, Tool들을 익혀 프로젝트를 성공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어려운 분야에 도전하여 목표를 성취한 경험 은 새로운 도전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된 계기가 됐습니다.

여기서 저의 업무는 검증 시나리오 설계 및 통신망 구축이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선 학부에서 접해볼 수 없었던 차량용 센서들과 Delphi라는 언어를 사용했고, UC-win/Road라는 시뮬레이션 툴도 다뤄야만 했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매일 3-4시간씩 가상 시뮬레이션 배경지식 학습, SDK 분석, 델파이 언어 학습 등을 진행하여 기본적인 업무 배경지식을 익혔습니다.

그 뒤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중, 검증 시나리오 환경은 Delphi라는 언어를 사용하지만 각종 센서 처리에 관한 부분은 C++ 언어로 작성한 파일이라 호환성 및 데이터 결손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하나의 메모리를 여러 프로세스가 사용하는 ‘Shared Memory’ 기법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데이터 결손이 적은 TCP/IP 방식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이후, Shared memory 상에 있는 데이터를 읽기 위해 별도의 코드를 작성하여 차량과의 통신을 원활하게 한 결과,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였습니다. 새로운 도전을 하여 성공한 경험을 통해 ‘KAI’에서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글자수 8031,321Byte

답변
제가 생각하는 고정익 비행제어에서 중요한 역량인 ‘시스템 엔지니어링’과 ‘임베디드 SW 구현’ 역량입니다.

"제어기 설계 및 검증 역량"

‘ADAS 설계 및 응용’ 수업에서 시뮬링크를 활용한 ACC&AEB 시스템의 제어 로직 설계 및 검증을 경험하였습니다. 초기 요구사항을 설정할 때 주행 상황에 따른 모드 구현과 평가 양식에 따른 제어기 설계를 목표로 했습니다. 크루즈모드, 팔로우업모드, AEB 모드를 전환하는 Mode Selector 로직 설계를 담당했습니다. Stateflow를 이용해 Transition label에 모드마다 조건을 부여하여 모드가 변환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또한 제어기 튜닝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검증 업무를 진행하여 제어기 성능 개선을 했습니다.
그 결과, 속도 누적오차가 가장 작고 정상상태 도달 시간이 가장 빨라 8팀 중 1등을 달성했습니다. 제어기 설계부터 검증 까지 프로세스를 익힌 경험을 통해 고정익 비행제어 개발/검증 업무를 빠르게 익혀나가겠습니다.

"임베디드 SW 개발 역량"

ICT 공모전에서 ‘센서/앱 기반 버스 스마트 창문’ 프로젝트로 참가하여 임베디드 보드를 활용한 모터 제어로직 설계를 하였습니다. 미세먼지 센서와 빗물 센서 값에 따라 Switch 문을 통해 5개 case로 분류하여 모터 제어 로직을 설계했습니다. 모터 속도 조절을 위해 PWM 제어를 적용하였습니다. PWM duty 값을 최적화하기 위한 검증을 진행하여 설계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그 결과, 총 87팀 중 3등으로 우수상을 수상하고,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8081,310Byte

답변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제어 로직 오류 수정"

인턴 근무 중, 새롭게 출시한 모델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데이터 기반 검증 프로그램인 UQ manual을 제작한 경험이 있습니다. UQ 활용 예시로서, 차량의 중량에 따른 ABS System 강건성 검증을 진행했습니다. 중량 파라미터에 대한 질량 밀도 함수를 만들고 Random Sampling을 통해 임의의 중량값들을 선정하였습니다. 이후,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얻어진 결과값에 대해 Pandas를 이용하여 데이터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차량의 중량 값이 특정 값 이상으로 올라가면 예상치 못한 결과값이 나오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pandas 라이브러리 함수와 ABS 관련 알고리즘을 검색하였습니다. 기존 알고리즘에서 enurment를 이용한 이중 구조 문의 형식과 시뮬링크 상에서의 stateflow 조건식을 바꾸어 문제점을 해결하였습니다. 또한 MILS, HILS 시 사용하는 자사 프로그램인 COSYM과 연동하여, 프로그램 연계성에 대한 예시도 제시했습니다. 그 결과, manual을 성공적으로 작성하였고 파이썬을 이용한 데이터 기반 System 검증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처음 접한 프로그램을 익혀 Test case 까지 설계한 경험은 고정익 비행제어 직무에서 새로운 분야를 배우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업무를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7111,143Byte

답변
"제어기 개발 프로세스 경험을 활용한 비행제어 개발"

인턴 및 프로젝트를 통해 쌓은 제어기 개발 프로세스 경험을 접목시켜 고정익 비행제어 직무 수행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제어기 개발 시 가장 중요한 점은 고객의 요구 사항에 따른 완벽한 제어기 설계입니다. ADAS 제어로직 설계 및 검증, HILS 경험을 기반으로 비행제어 시스템의 자체 아키텍쳐 개발, 타 세부계통 및 항공전자와의 인터페이스 개발 업무를 빠르게 익혀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항공 관련 역학, 비행 제어 관련 지식들을 습득하겠습니다. 또한 열린 배움의 자세로 SW 뿐만 아니라 HW적인 측면에 관해 학습을 하며 타 부서 관계자들과 원할한 소통을 통해 더욱 완벽한 제어 계통을 설계하겠습니다. 이후, 한국항공우주산업에서 자체 개발 중인 원격인터페이스유닛 개발 역량을 익혀, 비행제어 시스템을 넘어 5, 6 세대 전투기의 필수 요소인 비행체 관리 시스템(VMS) 기술을 개발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국내를 대표하는 항공우주산업의 선두주자를 넘어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KAI 가 되는데 기여하는 것이 저의 최종 목표입니다.

글자수 56294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