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엠엔소프트(주) 2021년 상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기전자계열
  • 학점 3.4/4.5
  • 토스 Level6
  • 오픽 IH
  • 1,95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현대엠엔소프트와 이루고 싶은 목표는 가장 안전한 자율주행기반 SW개발입니다."

자율주행차는 자동차와 정보통신기술(ICT)과 융합해 스마트 디바이스화 된 '첨단 기술의 집합체'입니다. 단순한 이동수단이었던 자동차가 개인화된 디지털 공간, 움직이는 사무실, 편안한 휴식 공간 등으로 용도 확장해 삶의 질을 높여줄 것입니다. 자율주행으로 교통사고 예방, 연비 개선, 교통 혼잡 비용감소, 교통 약자의 이동성 개선 등의 여러 사회적 혜택들이 존재합니다. 이때 자율주행에서의 SW 및 ADAS를 통해 경쟁성과 안정성이 좌우됩니다.

소통과 협력을 기반으로 최고의 SW를 설계해야 하는 차량응용SW품질 부문은 최고의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에게 있어 SW품질 설계 및 개발이라는 꿈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곳이라고 생각하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와 함께 미래형 자동차 시장 분야를 선도하는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S/W 품질 부서에 입사하여, 제품개발 및 프로세스 상에서 발생 가능한 고장(Failure)과 이러한 고장으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위험을 구조화하여 사전에 방지하는 일을 하고 싶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경험을 토대로 S/W 개발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향상한 인포테인먼트/ADAS의 S/W 품질을 위해 힘을 쏟겠습니다.

미래 첨단 자동차를 위해 도전하며, 제품 경쟁력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를 무대로 발돋움하고 싶습니다. 완벽한 품질로 승부하는 현대엠엔소프트와 동반 성장하는 연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7711,299Byte

답변
S/W 개발 testing 직무에 적합한 제 역량 3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① 'S/W Testing Tool 지식' 그리고 ② 'Testing Tool을 실무로 적용해 본 경험' ③ 제어기 연동 평가 경험, 위 3가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S/W Testing Tool 지식입니다.
반도체 설계 교육센터 IDEC에서 SW Simulation Tool 강의를 수강하며 다양한 Simulation tool 지식을 쌓았습니다. Cadence사의 Xcelium (검증 S/W Testing tool), Synopsys사의 Verdi 등 다양한 Simulation tool을 활용해보고 실습해보았습니다. 학부시절에는 C/C++을 학습을 통해 관련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를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Testing Tool 지식을 실무로 적용해 본 경험입니다.
OO전자 OOO칩을 SW Testing하여 검증하는 OOO, OOO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검증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관련 SW Testing 역량을 갖췄습니다. 이를 통해 검증 Tool을 학습하고 이를 실무로 적용해보았습니다. 또한, 시퀀스 로직을 구현하여 이를 토대로 Testbench를 구성하였습니다. Testbench를 기반으로 SW testing을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검증 및 디버깅을 통해 기준에 맞는 설계와 동작 여부를 확인하여 검증을 완벽히 해내었습니다. 또한 Jira를 기반으로 하여 이슈 관리 및 개발 수행 경험이 있습니다. S/W 평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Jira를 활용하여 협업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셋째, 'OOO 경진대회' 출품 통해 얻은 제어기 연동 평가 경험
전력전송 성능향상 프로젝트 경험으로 제어기 연동 평가 경험 분석 및 개선 능력을 키웠습니다. PSIM을 활용하여 인버터, 컨버터 회로를 구성하고 PID 제어기로 최적효율을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회로를 구성하였을 때 오차와 리플이 너무 심했고, 오버슈트도 컸습니다. Simulation Tool를 활용하여 결함을 분석 및 개선하였고, 이를 통해 최적의 전력효율을 찾을 수 있었고 경진대회 출품을 완벽하게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0831,64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