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주택금융공사 2020년 하반기 인턴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
  • 학점 3.75/4.5
  • 토익 705
  • 자격증 3개
  • 인턴 2회
  • 수상 2회
  • 동아리 1회
  • 자원봉사 3회
  • 16,15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공익에 기여하는 부동산금융전문가"

저는 주택금융을 통해 국민의 복지증진과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한국주택금융공사에 제가 가진 경험과 지식으로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학교에서 거시경제에 대한 수업을 듣고 뉴스의 경제정책을 보면서 국민에게 있어 주택이 차지하는 비중이 다른 어떤 재화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근로소득보다 빠르게 증가하는 주택가격으로 인해 실수요자들이 주택을 사지 못하고 전세나 월세로 지내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실수요자들에게 실질적인 주택금융을 통해 내 집 마련의 기반을 마련해주어 국민의 주거복지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저는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인턴이 되어 공익에 기여하는 부동산금융전문가가 되고 싶다는 제 꿈을 이루는 기회로 삼고 싶습니다.

저는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사업 중 주택보증 분야를 공부하여 소득이 없거나 적은 사회적 약자들에게 해당하는 주택보증 서비스를 알려주고 싶습니다. 주택보증이 필요한 서민들은 정부지원 주택담보대출을 활용해도 주택마련에 어려움이 있는 경제적 약자들입니다. 따라서 저는 그런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에게 주택보증 서비스를 소개해주어 집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고 싶습니다. 그 후에는 경제적 여건이 나아진 서민들에게 해당하는 정부지원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소개해주어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글자수 6991,230Byte

답변
"협력을 통한 우승"

저는 대학생경제학회에서 팀원들과 같이 세미나를 준비하여 우승한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저희 팀은 저성장에 진입한 한국경제의 새로운 경제성장의 동력에 관한 주제로 발표를 준비했습니다. 저는 전반부의 발표를 맡아 한국경제의 고용 없는 성장에 대한 자료조사와 발표를 준비하였습니다. 전반부의 발표를 준비하면서 한국경제가 어떤 방식으로 성장을 해왔고 왜 이제는 성장이 멈추었는지 기업, 산업, 국제금융의 측면에서 분석하였습니다. 그리고 거시경제학에서 배운 성장이론을 바탕으로 이런 저성장의 원인을 수식으로 증명하면서, 경제성장에서 점차 노동과 자본의 비중이 줄어들고 기술의 비중이 늘어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이 과정은 저 혼자만의 힘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닙니다. 다른 팀원들이 필요한 자료를 찾아주었고 제가 발표할 내용을 팀원들이 보기 좋게 피피티로 만들고 고치면서 각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 해주었습니다. 저도 후반부의 발표자와 새로운 경제성장의 동력에 대한 아이디어를 같이 고민하고 서로에게 피드백을 주면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끝까지 준비했고 그 결과 우승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각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필요하며 거기서 한 발 더 나가 서로에게 부족한 것을 채워주고 협력한다면 기대한 것 이상의 결과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글자수 6951,210Byte

답변
"관심을 전문성으로"

제 장점은 관심이 있는 분야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는 점입니다. 저는 경제학을 공부하면서 경제이론이 실물경제와 동떨어져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혼자서 공부하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들하고 같이 경제를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대학생경제학회에 들어가 3학기 동안 최근 경제이슈를 바탕으로 토론과 세미나를 준비하면서 경제정책이나 이론이 어떻게 실물경제에 영향을 미치는지 배웠습니다. 그 과정에서 제가 경제를 잘 알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경제이해력시험인 TESAT을 공부하여 1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경제학을 공부하면서 국민의 삶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분야가 부동산시장이며 이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키워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휴학을 하고 평소 관심이 있던 부동산과 금융 분야에 대한 자격증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공인중개사를 취득하면서 부동산시장의 특성과 부동산과 관련된 법령을 배울 수 있었고 투자자산운용사를 취득하면서 금융투자업무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배운 부동산과 금융지식이 어떻게 정책이나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지는 잘 알지 못합니다. 이번 한국주택금융공사 인턴 경험을 통해 제가 배운 지식이 부동산금융 정책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배워 제가 가진 전문성을 더욱 키워나가고 싶습니다.

글자수 7041,224Byte

답변
"교육봉사를 통한 나눔의 가치"

저는 지역 아동센터와 초등학교를 방문하며 교육봉사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습니다. 저는 경제학을 공부하면서 경제학이 개인의 이익을 증진시키는 것보다 공익을 위해 사용할 때 더 큰 가치가 있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대학생인 제가 공익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제교육봉사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교육봉사에서 아이들에게 제가 가진 지식과 경험을 나누어주어 아이들이 새로운 것을 알아갈 때 뿌듯함을 느꼈고 그 경험이 좋아 한 번에 그치지 않고 꾸준히 봉사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자신이 없어 경제교육봉사만 했지만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알려준다는 게 좋아 분야를 넓혀가면서 인성교육봉사와 진로교육봉사까지 하였습니다.

제가 잘 알고 있는 경제가 아닌 인성이나 진로교육봉사를 할 때는 더 많은 시간을 준비하여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수업을 만들었는데 그 과정에서 대학생이 되고 깊게 생각해보지 않았던 인성과 진로에 대한 문제도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아이들에게 제가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나누어주기 위해 한 봉사활동이지만 봉사활동을 준비하고 활동했던 기간 동안 내 인간관계를 되돌아보고 진로에 대한 방향을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인턴으로 입사하여 주택금융에 대해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한 국민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을 해보고 싶습니다.

글자수 7031,230Byte

답변
"주택보증을 통한 주거복지 향상"

저는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사업분야 중 주택보증 사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제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만든 전세자금 보증으로 은행에서 전세자금 대출을 받은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 월세로 지낼 때는 매달 내는 주거비가 큰 부담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저같이 소득이 없는 청년들에게도 보증을 해주면서 가장 부담이 되었던 주거비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주택보증 분야에서 제가 전세자금 대출을 받았던 경험으로 전세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서류를 갖춰야 하고 보증 한도와 전세계약 시 주의사항 등 보증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저는 경제학을 전공하고 공인중개사를 취득하면서 쌓은 지식을 바탕으로 국민들에게 어려운 부동산금융 분야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부동산은 국민에게 매우 중요한 영역이지만 계속해서 바뀌는 부동산정책과 법률적인 용어로 다가가기 어려운 영역입니다.

따라서 한국주택금융공사와 같은 전문기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저는 교육봉사를 오래 하면서 어려운 용어를 쉽게 설명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그 능력으로 부동산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에게 부동산 법률용어와 적용받는 대출금리가 어떻게 산정되었는지 알기 쉽게 설명해주어 국민의 주거안정과 주거복지 향상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6941,21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