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 2021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기계공학과
  • 학점 4.26/4.5
  • 토익 765
  • 오픽 IM2
  • 수상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5,21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타전공 학습을 통한 문제 해결"

석사 시절 통계 분석과 관련한 2번의 리비전을 통해 SCI 논문을 게재하는 과정에서 '배움에 대한 열정'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석사 시절 천식 급성 악화 환자들의 치료 전후 차이를 분석하는 연구에 참여했습니다. 영상 분석으로 추출한 변수에 비모수 검정을 적용해 악화 시 아래쪽 지역에서 폐 기능의 저하가 있다는 것을 발견해 논문으로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리뷰어는 통계분석에 다중비교검정이 고려되지 않아 신뢰성이 떨어지므로 새로운 통계 분석을 요구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다중비교 검정을 포함한 여러 통계 기법을 학습했고, 그 결과 혼합모형을 사용해 신뢰성 검증에 성공해 논문을 수정하고 제출했습니다. 그러나 리뷰어는 해당 통계 분석에 공변량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아 납득할 수 없다며 또다시 새로운 통계 분석을 요구했습니다. 자료 검색과 통계학과 교수님께 자문하는 등 학습을 통해, 고려하지 못한 공변량이 있단 것을 알아내 상관분석으로 '천식 중증도'란 중요한 공변량을 찾아 분석에 추가했고, 다 공변량 분석에 최적화된 우도 비율 검정 기법을 찾아 분석한 결과, 통계분석의 타당성을 인정받아 논문 게재 승인을 받았습니다.

전공 분야가 아니지만, 배우려는 자세를 통해 통계 분석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찾아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배움에 대한 열의를 가진 연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6981,196Byte

답변
"원인분석과 고찰을 통한 작업 효율 증가"

석사 시절 3차원 기관지의 전산유체해석을 통한 특징 분석 연구에 참여해 코드 개발로 전처리 시간을 축소한 경험이 있습니다.

전산해석에 사용할 3차원 기관지 형상은 비정렬 격자 생성 기법 코드를 사용해 생성하는데, 이때 의학 영상으로부터 추출한 기관지 중심선 정보와 3차원 기관지 그림이 사용됐습니다. 수작업으로 만드는 3차원 기관지 그림은 기관지의 주름, 굴곡 등 실제적인 형상 구현을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했지만, 크기가 작은 기관지 끝 부분은 잘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기관지 끝 부분은 경계 조건으로만 사용되기 때문에, 전처리 작업 시간을 줄이고자 끝 부분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코드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문제의 원인을 찾기 위해 모형 생성 시 다양한 입력 조건들을 사용해 출력해보며 분석한 결과, 기관지 지름이 2mm보다 작은 경우 중심선으로부터 격자 생성이 안 되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그래서 Fortran 프로그래밍으로 말단 기관지의 지름과 길이를 추출해 별도의 파일로 작성하고, 지름이 2mm보다 작은 경우 해당 지름만큼의 원통형 기관지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코드를 작성해 평균 전처리 시간을 하루에서 6시간으로 줄일 수 있었습니다. 해당 경험으로 본인 연구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고찰이 필요하단 것과 문제 해결을 위한 철저한 원인 분석의 필요성을 배웠습니다.

글자수 7041,200Byte

답변
운전을 5년 이상 해오면서, 운행의 안정성에 타이어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단순히 업계 1위이고 믿음이 간다는 이유로 오랜 기간 한국타이어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로 한국타이어 제품이 인정을 받는지 궁금해져 기업 조사를 하던 중 타이어 개발 시 '성능, 승차감, 안전, 친환경' 이란 4가지 요소에 집중해 섬세하게 해석과 실험을 하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연구개발팀에 관심이 생겨 지원하였습니다.

타이어 성능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연비 절감과 주행 안정성 평가 시 동특성 평가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회전 저항, wet grip, dry grip 등 다양한 상황에서 타이어의 제동력이나 접지력을 평가하기 위해 환경이나 상황을 모사하고 저항, 마모 등 중요한 인자들을 추출해 분석하는 역량이 요구됩니다. 학부와 석사 시절 전산해석 연구실에서 여러 종류의 데이터 분석과 프로그래밍, 전산해석을 해보면서 실제 환경을 모사해 전산해석을 수행하는 경험과 중요한 인자들을 추출하고 분석하는 역량을 키웠습니다.

"통계 분석 활용 데이터 분석"

천식 악화 환자들의 CT 영상에 C++ 기반 영상 처리 기법으로 정량적 변수를 추출해 임상적 특징을 분석하는 연구를 했습니다. 이때 기존 연구 조사로 천식 악화 환자들은 호흡 시 이질성이 증가하는 특징을 알아냈고, C++ 프로그래밍을 통해 관련된 변수들을 구현했습니다. 그리고 비모수 검정, 분산 분석 등 R을 활용한 다양한 통계 분석을 통해 해당 변수들의 차이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급성 악화 시 폐 위쪽에서 조직 이질성이 증가하는 것을 발견했고, 해당 내용으로 SCI 논문을 게재했습니다. 데이터 분석 경험을 제동력이나 접지력 등 동특성 관련 요인들과 노면의 젖은 정도 등 다양한 환경 변수들 간의 상관성 분석으로 동특성 요인과 환경적 요인간 연관성을 평가하는데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한요소 기반 전산해석"

여러 병리 그룹 환자들의 기관지가 호흡 시 유체역학적으로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유동 해석을 통해 분석하는 연구를 했습니다. 유한요소 기반 비정렬 격자 생성 코드를 활용해 생성한 3차원 기관지 형상에 영상 정합 기법으로 획득한 각 기관지 유량을 경계 조건으로 사용했고, 큰 에디 모사 모형을 사용해 기관지 내부 유동장 해석을 했습니다. 이때 정확한 해석을 위해 환자들의 실제적인 기관지 형상을 생성하기 위해 Fortran 프로그래밍으로 말단 기관지를 자동으로 생성하여 더 실제적인 해석 영역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계산을 위한 CFL 수 계산, 고성능 병렬 컴퓨팅을 활용한 해석을 해보며 대용량 컴퓨팅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해석 후 각 기관지 내부의 압력장, 속도장, 벽 전단 응력, Vorticity 등 다양한 유체역학적 변수들을 추출하고 시각화를 활용한 결과 분석을 통해 왼쪽 위 기관지에서 와류가 많이 발달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유한요소 기반으로 모델링을 해보고 해석과 후처리, 분석을 해본 경험은 동특성 평가를 위한 타이어의 모델링과 역학적인 특징들을 추출하고 분석하는데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용 프로그램 활용 전산해석"

ANSYS Fluent의 다상 유동 모형을 사용해 벤치마크 문제를 풀어보고, 연구실에서 개발한 오픈소스 기반 다상 유동 해석 모형의 결과와 비교 분석하는 연구를 했습니다. 이때 자료 분석과 여러 조합의 해석을 해보면서 각 이산화 기법들에 대해 이해를 했고, 정량적인 비교 분석을 위해 유체의 계면과 동적인 움직임을 모사해보고 시각화해보면서 유동 분석 경험과 후처리 경험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 분산상에서 표면장력이 증가할수록 OpenFOAM의 Eulerian 모형이 cell의 번짐으로 인해 결과의 정확성이 떨어지는 것을 발견했고, 해당 내용으로 KCI 논문을 게재했습니다. 움직이는 유체의 움직임을 모사하고 분석해본 경험을 살려, 젖은 노면이나 진흙탕 등의 유동적인 노면의 움직임을 구현하고 그에 따른 타이어의 퍼포먼스 해석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1,9813,340Byte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