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코리안리재보험(주) 2021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건축공학과
  • 학점 3.79/4.5
  • 토익 950
  • 오픽 AL
  • 자격증 1개
  • 동아리 1회
  • 자원봉사 1회
  • 10,36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움직이며 확인하는 실행력"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라는 말은 확실한 일도 다시 한 번 확인하라는 뜻으로 사용하는 속담입니다. 그렇지만 이는 "확인하기 위해서는 직접 움직여라"라는 말도 내포되어 있다고 생각하며 이런 의미로 저의 '실행력'을 가장 잘 표현하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험이라는 것은 사회 전반의 여러가지 위험요소 때문에 100% 확신할 수 없어서 생기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보험 업무를 수행하는 입장에서는 내 앞에 있는 것이 돌다리라 할지라도 다리를 건너기 전에 반드시 안전 여부를 고려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이때 이것을 확인하는 방법에서 차별된 경쟁력이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이들은 뒤에서 바라보며 계산하고 토론하여 이를 확인할 것이고, 어떤 이들은 직접 그 앞에 가서 눌러보고, 두들겨보며 수집된 정보를 통해 생각할 것입니다. 눈으로 보고 머리로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전에 직접 움직여 정보를 얻고 이후 생각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저는 뒤에서 직접 움직이고 수집한 정보를 활용해 생각하는 '실행력'이 강한 사람입니다. 이런 실행력을 통해 코리안리에서의 업무도 한발 먼저 움직여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6221,067Byte

답변
"주어진 기회, 준비된 능력을 통한 도전"

저는 스스로를 믿는 자신감을 중요하게 여기며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과한 믿음이 자만이 되어 실패한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 2학년, 해외 경험을 위해 여러 방법을 찾던 중 학교에서 지원하는 해외 교육세미나 참석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먼저 서류를 제출한 후 영어면접 일정이 잡히게 되었습니다. 이때, 영어 실력에 어느 정도 자신이 있다는 자만에 사로잡혀 참여하게 될 세미나의 주제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거나, 추가적인 정보를 수집하지 않고 기본적인 면접질문만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당연하게도 세계 교육과 관련된 세미나에 참여하기 위한 면접이였기 때문에 여러 교육이슈에 관한 질문과 이에 대한 생각과 가치관을 묻는 질문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사전조사도 부족했을 뿐 아니라, 스스로 주제에 대한 생각이 명확히 세워져있지 않았기 때문에 면접관 분들 뿐 아니라 저에게도 만족스럽지 못한 답변들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때의 경험 이후로 자신감은 언제나 준비된 능력에서 나와야만 자만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이것에 대한 이해는 충분한지,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자신을 점검하게 되었으며, 주제가 주어진다면 자신만의 생각과 가치관을 갖고 적용할 수 있게 해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글자수 6611,137Byte

답변
"역지사지를 활용한 소통법"

군대에서 분대장이라는 직책을 맡았을 때, 매일 분대원들에게 특이사항 여부를 보고받아 작성하는 결산일지가 있었습니다. 보통은 특이사항이 있느냐는 질문을 통해 이를 작성해 나갔지만 분대장으로서 보고받는 것들에 반해 익명으로 제보되는 불만은 계속해서 늘어갔습니다. 이에 책임감을 느껴 분대원들을 일과시간에 관찰하기 시작했고 힘들어 보였던 일이나 상황에 대해 먼저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평소에 말하지 않던 불만사항들이 조금씩 전달되었고 일방적인 보고가 아닌 먼저 질문을 건네는 것을 통해 분대원들에게 신뢰까지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법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한 후 충분히 전 중대에 시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 중대장님께 전체적인 적용을 건의하게 되었습니다. 한달 정도 시행하며 수집한 증거를 통해 설득에 성공하였고 모든 분대에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중대원들의 불만사항을 미리 파악하여 대처하면서 익명으로 제보되는 불만은 줄어들었고 새로운 소통 방법이 확고하게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이때의 경험을 통해 어느 곳에서든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리고자 하는 마음가짐으로 소통을 시도하는 것을 잊지 않으려 노력했고, 단체생활 및 팀 프로젝트 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381,110Byte

답변
제가 생각하는 글로벌 역량이란 국내와 다른 해외의 환경을 빠르게 파악하고 새로운 위험요소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보험은 예기치 못한 상황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해외로 사업영역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는 코리안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국내와 다른 환경에 대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기술보험 영역 중 외부 환경과 직접적인 연관이 많은 건설분야의 보험은 이러한 위험요소를 민감하게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건설공사는 공사가 시작하기 전 설계부터 공사가 끝난 후 관리의 단계까지 다양한 공정과 과정이 존재합니다. 또한, 현장의 규모가 크고 발주자, 시공사 등 여러 주체가 관련되어 있으므로 변수 발생으로 인한 재정적 손실이 크기 때문에 기술보험의 기준 확립을 위해 더욱 자세히 살펴야 합니다.

코리안리는 세계 10위 규모의 재보험사로 세계적인 규모를 자랑하지만 국내로 치중된 매출비율을 공격적인 해외사업을 통해 뒤집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건축공학 전공자로서 건설공사보험에서 다양한 환경에 따른 위험요소를 예측하는 업무에 참여하고 코리안리가 보험금 지급 여부와 그 기준을 해외의 여러 환경에 맞추는 과정에서 크게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6131,064Byte

답변
코리안리라는 회사를 알기 전까지 '재보험'은 보험사의 보험 정도로만 알고 있었고 공학도가 일할 수 있는 분야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일반 보험사의 건설보험 설계와 영업 업무에도 관심이 있었지만, 업무수행에 대한 자신감과는 별개로 요구하는 순수한 보험관련 지식이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우연히 코리안리에 대해 찾아보게 되었고 조사를 통해 재보험이 일반 보험사들이 단독으로 감당하기 힘든 규모의 기술보험을 일부 인수하여 분담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어떻게, 얼마나 인수를 할지 결정하기 위해 다양한 산업군의 위험요소를 정밀하게 분석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직접 보험을 설계하는 일이 아니더라도 제가 건설공사보험의 인수에서 제 역할을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코리안리에 입사하게 된다면 우선 뛰어난 선배들과의 소통을 통해 재보험의 업무를 확실하게 이해하고 습득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실무를 위한 지식 습득을 위해 사내 도서관을 활용하고 뉴스 기사를 통한 기술 트렌드 파악 등의 노력을 통해 역량을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2외국어를 습득을 통해 코리안리의 해외사업 확장에 크게 이바지하겠습니다.

글자수 6061,05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