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중부발전(주) 2021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7개
  • 14,31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산업혁명’과 관련된 교육을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산업혁명의 중심에는 기계공학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전공분야를 더욱 심층적으로 공부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발전계통의 취업을 준비하면서 한국중부발전에 대한 관심을 시작으로 환경친화적인 LNG복합발전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고, 미래전략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고자 신재생에너지를 적극적으로 개발 및 운영하여 미래발전사업의 전망이 매우 밝은 기업이라는 것에 가치를 느끼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기계를 전공하며 여러 공작기계를 조작하는 과정으로 기술력을 쌓아갔고, 기계 일반, 3역학 등을 공부하며 전공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또한, 공작기계를 관리하는 활동과 3정 5S 활동을 실천함으로써 기계의 기본정비 및 관리방법에 대해 알게 되어 작업의 능률 향상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저는 설비의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사전에 대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업무를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전문성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496866Byte

답변
저는 업무를 수행 함에 있어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편의를 위하여 원칙이나 규정을 어긴다면 공동체의 기본질서가 무너질 수 밖에 없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말에 저와 친구는 선생님을 도와 범용선반 기계에 대한 분기 점검을 하였습니다. 12월의 추운 날씨와 평소 일상 점검을 하였던 기계였기에 점검에 대한 의지가 높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점검자의 안일한 판단과 대비가 사용자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할 수 있기에 힘들더라도 체크리스트에 맞추어 기계를 점검을 하는 것이 옳다는 생각에 친구와 서로를 격려하며 일을 진행해나갔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브레이크 밸트가 파손된 기계를 발견하여 조치할 수 있었으며 기계에 대한 신뢰성과 친구들의 안전을 확보하는데 일조하였다는 생각에 자부심이 들었습니다. 일을함에 있어 원칙과 편의의 딜레마가 생기지만 조금의 사익보다는 지속가능한 공익을 추구하는 것이 공동체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는 기술자로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494864Byte

답변
저는 중학교 재학 시절 학급 총무부장의 임무를 수행하였던 적이 있습니다. 당시 체육대회 전 연습 때마다 먹을 도시락과 물을 총무부장이었던 제가 준비하여야 했습니다. 준비 중 연습 참여가 자율적이었기 때문에 매번 들쑥날쑥한 참여 인원수로 인해 도시락과 물을 여유분으로 준비하느라 항상 도시락과 물이 많이 남게 되어 낭비되는 학급비가 많아지는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모자라지 않으면서 낭비를 최소화할 방안을 고민해본 결과 먼저 저는 이때까지 체육대회 연습에 참여하였던 인원의 평균을 구해 다음 연습 시 참여할 인원수를 예상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다음 체육대회 연습 시 제가 예상하였던 인원수에 여유분 5인분을 추가한 간식을 주문하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학급비의 낭비를 최소화하여 학급 구성원 모두에게 칭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문제의 해결방안을 다방면으로 생각해보며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고자 고민하는 과정은 저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497868Byte

답변
저희 학급에서는 ‘자격증 2개 이상 취득하기’라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 저는 목표를 이룬 상황이었으며, 필기와 실기에 어려움을 많이 느끼던 친구는 저에게 도움을 요청하였습니다. 저는 그에 맞는 도움을 주기 위해 먼저, 자신이 부족한 점, 잘하는 점을 파악하여 우선순위를 정한 후 계획을 세워 실천해 나가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말해 주었습니다. 또한, 제가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얻을 수 있었던 경험과 전공 선생님으로부터 얻은 노하우를 정리하여 친구에게 알려주었습니다. 친구가 실기연습을 할 때 원활히 수행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직접 시범을 보여주어 친구가 직접 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그 결과 저에게 조언을 들은 친구는 여러 필기와 실기에 합격할 수 있었고 이러한 과정에서 성장하는 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친구 또한 제가 부족한 부분이 있을 때 서로가 채워주려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서로 간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글자수 486839Byte

답변
2학년 밀링 실습시간에 조를 나누어 팀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도면에 맞게 범용 밀링머신과 머시닝센터를 이용하여 가공물을 만드는 작업이었습니다. 먼저 팀원과 함께 논의하면서 각자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알아갔고, 서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역할을 분담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저는 프로그램 작성 및 머시닝센터 작업을 담당하였고, 친구는 범용 밀링머신 작업을 담당하였습니다. 가공 시 발생하는 오차를 줄이기 위해 친구와 다양한 공정 방법을 공유하며 서로가 맡은 작업을 원활히 수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치수는 허용 공차 안에 들어가고, 표면 조도 또한 우수한 가공물을 만들어 내게 되어 높은 성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하여 친구와 상호 협동하여 기술력을 신장할 수 있었고, 협력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큰 힘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팀원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이바지하겠습니다.

글자수 491852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