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택도시보증공사 2021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7개
  • 11,28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조심스러운 성격 때문에 저의 의견을 말하기보다는 타인의 의견을 따라가는 경우가 많았고, 대화를 이끌거나, 누군가 앞에 나서는 것을 어려워하였습니다. 저의 그런 점을 고치고 싶어 오랫동안 고민하였지만 생각만큼 단점을 개선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약점을 보완하지 못한다면 타인과의 대인관계는 물론 저의 생각과 가치를 누군가에게 명확하게 전달하지 못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먼저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 전교 회장 선거 후보자의 찬조 연설을 하며 많은 사람 앞에서 저의 생각을 말해 보았습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 앞에서 저의 생각을 전달하는 것이 처음에는 떨리기도 했지만 다른 친구들이 저의 이야기에 집중하여 들어주는 것에 희열이 느껴지기도 하였습니다. 조금씩 자신감이 생긴 저는 융합과학대회에 참가하여 발표자 역할을 맡아 저희 모둠이 준비한 발표내용을 잘 전달하여 우수한 성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도전을 통해 저의 조심스러운 성격도 개선하고 노력한다면 무엇이든지 극복하고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529924Byte

답변
저는 회사의 이익추구도 중요하지만 사회공헌도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는 국내 유일의 주택보증 전문기관으로서 국민 주거 안정 실현에 기여해 왔습니다. 또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분양보증 제도를 토대로 주택사업 전 단계에 걸친 보증 상품을 운용함으로써 주택금융시장의 안정, 정부의 정책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생애 단계별, 소득수준별 맞춤형 보증과 기금 지원을 통해 국민의 주거복지를 향상해왔고, 상호 간의 협력을 바탕으로 도시재생을 추진함으로써 사회적 가치 창출에 힘써왔습니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높은 가격대로 형성된 주거공간과 주거 불안정에 대한 기사를 많이 읽었습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이러한 주거 불안정시대에 삶의 공간에 가치를 더하는 주택도시 금융의 리더로서, 국민 생활에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저는 주택도시보증공사에 입사하여 공사의 다양한 사업에 동참하며 공사와 함께 사회 공헌에 이바지하기 위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489861Byte

답변
저는 기금관리와 채권관리 등 자산관리에 관한 업무를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산관리 업무는 서민, 실수요자 중심 금융지원 강화와 주택시장 안정화 및 주택사업자 맞춤형 금융지원,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 등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꼼꼼함과 섬세함이 요구됩니다. 학급의 총무부장 역할을 수행하였던 적이 있습니다. 학급의 다양한 활동을 위해 학급비를 걷을 때마다 학급비명세서를 작성하여 누락사항이 생기지 않도록 하였고, 학급비를 모두 걷은 후에는 학급비명세서와 돈의 액수 등을 비교해 가며 일치하는지 꼼꼼히 확인해보았습니다. 이러한 꼼꼼함 때문인지 1년간 총무부장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학급비 누락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역량이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다양한 관리업무에 있어 보탬이 될 수 있을 거라 자신합니다.

글자수 448784Byte

답변
고등학교 1학년 때 학교에서 주최하는 융합과학대회에 출전한 적이 있습니다. 서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역할분담을 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저와 친구는 주제에 맞춰 함께 대회를 준비해 나갔습니다. 하지만 각자 가 생각하고 있는 작품은 다른 점이 많았고, 서로 자신의 의견이 더 타당하다고 주장하며 의견대립이 생겼습니다. 좋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각자가 생각하고 있는 것을 공유하고 협동하여야 한다고 생각한 저는 대화를 통해 서로가 오해하였던 부분을 알고, 서로의 의견을 비판하기 보다는 수용할 수 있는 시간을 갖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저와 친구가 생각했던 작품의 장점을 모두 갖춘 완성도 있는 작품을 만들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저의 주관적인 의견만을 내세우기 보다는 구성원 모두의 의견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태도로 임하여 문제 상황을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우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506881Byte

답변
저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편의를 위해 원칙과 규정을 어긴다면 공동체의 기초가 무너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고등학교 2학년 말에 저와 친구는 선생님을 도와 범용선반 기계의 분기 점검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12월의 추운 날씨와 평소 일상 점검을 하였던 기계였기에 때문에 처음엔 점검의 필요성에 대해 크게 인지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점검자의 안일한 판단과 대비가 사용자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할 수 있어 힘들더라도 체크리스트에 맞추어 기계를 점검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 저와 친구는 서로를 격려하며 일을 진행해나갔습니다. 점검 과정에서 브레이크 벨트가 파손된 기계를 발견하여 조치하고 친구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일조하였다는 생각에 자부심이 들었습니다. 일을 수행함에 있어 원칙과 편의가 충돌하여 딜레마가 생길 때 사익보다는 지속가능한 공익을 추구하는 것이 공동체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는 공공기관의 직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51289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