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수자원공사 2021년 하반기 신입 환경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4개
  • 17,05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고도의 수준 높은 전문성을 갖춘 전기명장이 되어 안전한 수력발전 설비 운영을 수행하고 싶습니다.
수력발전 설비 운영 사업에서 처음에는 정비계획수립단계에서 현장에서의 숙련도를 늘림과 동시에 야간대학 등에서 전기 및 계측제어설비의 원리 구조 기능 특성 같은 이론을 학습하여 전기설비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대한민국에서 가장 뛰어난 전문성을 갖춘 전기 명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수력발전 설비 운영에만 머무르는 게 아닌 원자력, 화력 등의 다양한 발전설비 정비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공부하여 다양한 곳에서 도움이 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전기설비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직무를 수행하며 국민의 편안하고 질 높은 전기사용에 이바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370650Byte

답변
수업 시간마다 빔프로젝터를 PC와 연동시켜 수업을 돕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그러나 수업 시간마다 반복되는 작업이 번거로워 몇몇 급우들이 역할을 다른 친구에게 떠넘기는 일이 종종 발생하였습니다. 가끔은 저도 반복되는 작업이 귀찮아 떠넘기고 싶을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남에게 일을 넘겨버리는 나쁜 습관이 몸에 배면 떠넘길 수 없는 상황에 마주했을 때 곤란해지리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차례가 오면 반드시 힘들더라도 직접 처리하였습니다. 덕분에 선생님께 성실하다는 인상을 주어 학습 보조원들을 감독하는 직책을 주셨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성실함의 중요함을 느꼈습니다.

글자수 319557Byte

답변
정석과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여 한계를 깨다

OOOOOOOOO에서 주최한 OOOOOOOO에 출전한 때였습니다. 제가 출전한 골프로봇 종목은 중국 학생들의 초기 수상경력이 많은 종목으로 중국 학생들이 사용한 전략과 방식을 분석한 뒤 모방하여 똑같이 경기를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 이었습니다. 물론 중국 학생들이 사용하던 방식이 정석이라 불리고 그 전략을 100점의 기준으로 잡아 모방하는 기존의 대응 방식도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방하는 데에서 끝난다면 중국 학생들의 점수가 한계점이 되어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중국 학생들을 모방하지 않고 피타고라스의 법칙을 응용하여 각도가 달라지는 지점에서의 최단 거리를 구해 로봇의 이동에 걸리는 거리와 시도 횟수를 줄여 기록단축에 성공하여 올림피아드 우승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정석을 그대로 모방하는 기존의 방식보다는 가능성 있는 모든 것을 시도하며 최고의 성과를 낸 뜻깊은 경험이었습니다.

글자수 500853Byte

답변
졸업작품으로 RGB STRIP과 ARDUINO를 이용한 전등을 급우들과 함께 제작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전기에 대해 기능사를 준비하며 다른 급우들보다 먼저 많은 학습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항과 어댑터 등을 이용하여 ARDUINO BOARD가 RGB STRIP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면서 누전 등의 전기적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변압시키는 회로를 제작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저는 작업이 진행되기 전에 역할별로 맡아야 할 순서를 정하여 작업이 엉키면서 불화가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덕분에 작업의 진행도를 높일 수 있었고 급우 간에 큰 불화나 말다툼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작업이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사소한 충돌이나 불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전수자원공사에 입사해서도 동료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직무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427715Byte

답변
"전공자의 호완성"

비전공자였기에 전기분야와 다른 분야를 융합시켜 창의적인 가능성을 산출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전기과를 전공하지 않고 드론과 3D프린터를 전공했습니다. 전기기능사의 실기 작업을 진행할 때 오랜 시간 작업하다 보면 손목에 부담이 갑니다. 그래서 손목에 부담을 줄여줄 수 있도록 3D프린터로 전동드릴 전용 손목 받침대를 출력하는 활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드론에 전기 설비부품을 장착하여 비행시키는 등 전공인 3D프린터와 드론 기술을 전기기술에 접목하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처럼 전기설비에 다른 분야의 기술을 접목하는 활동을 통해 전기기술의 역량을 새로운 방향으로 증진하도록 노력했습니다.

글자수 346602Byte

‘한국수자원공사’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