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GS칼텍스(주) 2021년 하반기 신입 인사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학점 4.16/4.5
  • 토익 940
  • 오픽 AL
  • 제2외국어 2개
  • 해외경험 4회
  • 15,38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GS칼텍스에 입사하여 더욱 깨끗하고 올바른 조직문화를 만들어 임직원 분들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회사에 기여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저는 회사를 지원할 때 선택하는 기준으로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고 저를 통해 회사가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지를 고려합니다. GS칼텍스의 인사 직무는 타 부서를 위한 또 다른 고객센터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서로 다른 여러 부서와의 협업과 소통능력이 중요하며 저는 다양한 사회활동 경험으로 이러한 역량을 쌓았습니다.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모든 임직원 분들에게 뛰어난 고객센터와 같은 존재가 되고 싶습니다.

입사 후, 깨끗하고 윤리적인 조직문화 형성에 노력하겠습니다. GS칼텍스의 인재상을 확인했을 때 '신뢰'가 있었으며 원칙 준수를 중요시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물론 저부터 윤리적인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고 GS칼텍스 내에서 발생하는 비윤리적인 행위에 대한 관련 법령 등을 숙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491845Byte

답변
저는 여러 사람과의 협업에서 '공감,동의'의 키워드를 통해 업무를 추진했고 이는 인사 직무와 부합하기 때문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인사 직무 수행을 위해 대학교 동아리에서 신입생을 뽑는 역할을 했습니다. 가장 중요시했던 것은 동아리의 대다수의 멤버들이 승인할 수 있는 신입생으로 뽑고자 했던 것입니다. 대학교 동아리에 가입하고 1년 후, 선배들과 함께 신입생 면접을 봤습니다. 관리할 수 있던 신입생의 수에 비해 지원자 수가 다소 많았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면접 전형을 진행했습니다. 신입생을 뽑는 기준에서는 첫째, 얼마나 오래 동아리에 참여가 가능한지 였습니다. 가입한 후 참여도 별로 안하고 탈퇴하는 경우를 종종 봤기 때문입니다. 둘째, 동아리 선배들과 동기들이 모두 어울릴 수 있는 신입생을 뽑으려 했습니다. 이를 위해, 신입생에 대한 면접 평가지를 동아리 멤버들에게 공유하며 의견을 주고 받았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있었기 때문에, 좀 더 적합한 동아리 멤버들을 선발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98859Byte

답변
"직진보다 아름다운 굴곡 인생 - 임용시험 실패를 통한 인생교훈"

저는 중국어 중등교사 임용시험을 준비했던 사람으로 임용시험 실패 경험을 통해 여러 성취감과 인생 교훈을 얻게 되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성공 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느낀 것을 기술하겠지만 오히려 저는 실패 경험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었고 이런 실패 경험이 저를 막을 수 없다는 차별점을 제시하기 위해 실패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겠습니다.

2019년부터 꾸준히 준비해온 중국어 중등교사 임용고사를 포기하고 교직의 꿈을 접었습니다. 그 이유는 3년 이상을 공부했지만 갈수록 줄어드는 임용고사의 티오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1월부터 취업 준비로 방향을 전환하며 지금까지 달려왔습니다. 이에 대해 예상되는 어려움은 많았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학교를 다니며 여러가지 직무 경험을 쌓고 다방면으로 취업준비를 하지만 제가 쌓은 경험을 타인에 비해서는 부족했고 어떻게 무엇부터 취업준비를 해야할지 혼란스럽기만 했습니다. 하지만 이를 해결할 수 있었던 문제해결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주변의 모든 인맥을 동원해서 정보를 얻고 취업준비의 방향을 잡았습니다. 메신저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연락을 하여 제 상황을 설명하고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조언을 얻었습니다. 정보를 얻는 동시에 위로를 얻고 서로 대화를 하며 마음의 상처를 아물 수 있었습니다. 둘째, 3배는 더욱 열심히 했습니다. 남들이 대학교 다니면서 여유롭게 준비하는 취직 과정을 올해 1월부터 했기 때문입니다. 인적성, 자기소개서, 면접 준비 등 다른 사람들과 같은 위치에 서기 위해서는 수면, 여가시간을 더욱 줄이면서 제 자신을 채찍질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느낀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부족했던 제 전공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지식을 가질 수 있었던 기회를 마련해줬습니다. 학사 때 이수한 중국어 전공은 편입 이후 처음 배웠던 것으로 겨우 2년 동안 배웠습니다. 하지만 교육대학원을 진학하고 지금까지 2년 동안 임용고사를 공부하면서 중국어에 대해 다방면으로 전문 지식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대학교 전공은 항상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듯이 전공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부 졸업으로 다소 부족했던 전공 이해도를 더욱 연마할 수 있던 계기가 바로 임용고사의 실패 경험이었습니다.

둘째, 정신적으로 튼튼해졌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성장하고 강해지기 위해선 항상 성공만 할 수는 없습니다. 실패 경험이 있어야하고 실패 경험에 대해 다시 반성을 하고 이후에는 이러한 실패를 마주치지 않기 위해 더욱 노력을 할 것입니다. 임용시험 실패 경험이 저를 잠깐 무너뜨렸을지라도 다시 오뚝이처럼 일어나고 전과는 다른 정신적으로 튼튼한 사람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인생지사 새옹지마'라고 부정적인 경험이 오히려 다양한 강점과 긍정적인 경험을 시켜줬습니다.

글자수 1,4052,42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