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오토리스(주) 2021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학점 4.16/4.5
  • 토익 940
  • 오픽 AL
  • 제2외국어 2개
  • 해외경험 4회
  • 4,53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롯데오토리스에 지원한 동기는 자동차리스와 저만의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선, 롯데오토리스의 사업분야는 오토리스사업입니다. 경제의 흐름이 공유경제로 바뀌는 것을 어느 세대보다 잘 체감하는 것이 바로 MZ세대일 것입니다. 저 또한 MZ세대로서 무언가를 가지고 있는 것보다 이용하고 공유하는 것에 익숙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에서 제가 공감하고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판단했습니다.

롯데오토리스의 영업기획 및 관리 직무에 지원하는 이유는 관련 경험을 많이 쌓아 왔고 회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부분이 분명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제가 잘할 수 있고 과연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아르바이트로서 매장을 관리한 경험으로 해당 매장의 성장에 조금이나마 기여했던 적이 있습니다. 직무경험에서 분명히 제 큰 성과라고 생각하며 롯테오토리스에서도 이러한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500870Byte

답변
사소한 근심걱정을 타파하고 항상 도전 정신을 가지려고 했습니다. 관련 경험으로 10대 때 캐나다에서 혼자서 1년 동안 생활을 하고 무사히 한국에 왔던 적이 있습니다. 저에게 도전이었던 이유는 처음 외국에서 살아보는 경험이었고 또한 비록 어머니와 함께 캐나다에 갔지만 한달 후에 어머니는 귀국하셨기 때문에 결국 저 혼자 홈스테이 생활을 하며 생활했습니다. 비록 처음 낯선 외국생활이 주는 두려움과 근심이 있었지만 결국 이는 사소한 것이었고 쓸데 없는 근심걱정이었습니다. 이를 타파하고서 금방 캐나다 생활에 적응했고 1년 유학은 금방 지나가게 되었습니다. 10대 떄의 캐나다 생활은 저의 큰 자부심이자 성과이며 이후 마주쳤던 어려운 경험과 근심도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장과정은 롯데오토리스에서 추후 일하며 마주칠 여러 돌발상황이나 어려움도 슬기롭게 해결하며 점점 내공을 쌓아가게 해줄 것이라 믿습니다.

글자수 464806Byte

답변
"성당카페 봉사 - 손님들에게 대접하는 행복한 커피 한잔"

가장 열정을 가졌던 경험으로 성당에서 카페 봉사활동을 한 것입니다. 제가 직접 만드는 커피를 통해 사람들이 웃고 행복해하는 모습이 저의 보람이자 자부심이었습니다. 카페 봉사활동은 처음에는 타의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어머니께서 해보라고 하셨고 1~2개월만 하고 그만두려고 할만큼 큰 의욕이 있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도 모르게 관심과 흥미가 점점 커졌고 그 이유는 커피를 직접 만들기 위해 에스프레소를 만들고 우유거품을 직접 스팀을 하고 만들어 직접 카페라떼를 선보이는 것이 대단하게 느껴졌기 떄문입니다. 무엇보다 행복했던 것은 제가 만든 카페라떼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이목을 끌었던 것도 있습니다. 라떼 위에 만들어지는 나뭇잎, 하트모양의 라떼아트를 보며 칭찬을 해주는 손님들과 실제로 라떼를 먹어보고 맛있다고 좋은 피드백을 남겨주시는 모습이 항상 머리 속에 아른거렸습니다. 그래서 1~2개월만 하려고 했던 카페봉사활동은 1년 이상을 하며 마치게 되었습니다.

특히, 더 기억에 남는 이유는 가끔 성당의 커피를 무시하는 손님들이 간혹 있었습니다. 성당에서 대접해주는 커피가 크게 대단할거라 생각하지 않았지만 막상 제가 직접 만든 커피를 마셔보고 본인의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말씀해주는 손님들도 있었습니다. 비록 처음에는 부정적이었지만 저를 통해 행복해하고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이 너무나도 뿌듯했습니다. 이러한 제 사회활동은 롯데오토리스에서 다양한 고객처를 만나면서 여러 사람들을 대하고 융통성 있는 소통능력 증진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믿습니다.

글자수 7991,387Byte

답변
"신메뉴 개발 - 객관적인 피드백으로 도움이 되다"

첫째, 희망직무의 강점은 매장관리 아르바이트에서 진실된 조언과 피드백으로 신메뉴 개발과 매출 증진에 도움을 줬던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일했던 식당이 있었고 겨울철 새로운 메뉴로 '소고기맑은국밥, 스테이크덮밥'을 사장님이 야심하게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새로운 메뉴에 도전하는만큼 매출액과 성과에 민감해 하셨고 저를 포함한 아르바이트생에게서도 피드백과 조언을 얻고자 했습니다. 저는 좀 더 객관적인 피드백을 드리기 위해 매니점이 매일 관리하시는 메뉴별 매출액과 갯수 현황을 살펴봤습니다. 스테이크덮밥은 인기가 있던 반면 소고기맑은국밥은 잘 팔리지 않았고 심지어 아예 팔리지 않는 날도 있었습니다. 아예 메뉴를 포기하기엔 큰 리스크가 있었기 때문에 메인메뉴로서는 소고기맑은국밥을 버리는 대신 보조반찬으로 메인메뉴를 더 돋보이게 하는 것은 어떨지에 대해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이에 대해 많은 직원 분들이 공감해주셨고 그 결과, 식당의 신메뉴 개발은 성공적이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롯데오토리스에서 추후 영업전략을 기획하고 예상하며 더욱 객관적인 피드백을 얻는 것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둘째, 약점은 자동차 오토리스 산업의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비록 오토리스의 공유경제에 대해 큰 이해와 공부를 추구하지만 해당 산업분야의 경험이 부족한 것은 저의 큰 약점일 것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오토리스 산업분야의 성장방향과 현황에 대해 분석해보고 경쟁사와의 비교강점 및 약점을 끊임없이 연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7721,348Byte

답변
첫째, 제가 강점을 보이는 것은 영업관리에서 필요한 고객처 교육역량입니다. 롯데오토리스 본사에서 각 고객처에게 필요한 영업관리의 교육 내용과 커리큘럼을 마련하여 장기적으로 매출 증대에 힘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입사 후 신입사원으로서 각 고객처와의 끊임없는 소통은 알맞은 교육 커리큘럼 제안과 적극적인 피드백 반영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각 지점별 고객처의 상황과 미래 계획 수립을 위해 조금씩 다른 교육 내용을 마련해보고 싶습니다. 롯데오토리스의 공통적인 교육 커리큘럼은 그대로 두지만 각 지점별로 필요한 교육과 영업전략은 차이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둘째, 꼼꼼하고 세부적인 통계관리능력을 통해 시장확보에 큰 기여를 하겠습니다. 영업관리에서 필수는 시장현황의 통계분석능력입니다. 이는 신중하고 꼼꼼한 성격이 큰 역량을 발휘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성격의 강점인 꼼꼼함을 활용하여 기여를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47583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