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19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문사철
  • 학점 3/4.5
  • 오픽 IH
  • 5,97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갈등관리를 통한 팀 네트워킹"

OO에 관한 프로젝트를 할 때였습니다. 한국어가 서툰 유학생의 역할에 대해 팀장과 의견이 달라 갈등이 생겼습니다. 먼저, 팀장으로부터 유학생을 빼고 진행하려는 이유를 자세히 들었습니다. 회의시간이 길어지고, 과제의 완성도가 낮다는 이유였습니다. 유학생이 참여하지 않을 때 늘어나는 개인 과제의 시간이 더 많고, 말하기만 느린 것이라서 자료의 수준은 같다고 설득했지만, 팀장님은 선뜻 의견을 바꾸지 않았습니다. OO어를 활용하면 차별화된 자료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을 제시했고 회의 전에 과제 준비를 도와 팀 전체의 피해를 방지하겠다고 했습니다.

매주 사전회의를 가져 유학생의 과제 준비를 도와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자 팀원들도 유학생을 돕는데 협조적으로 변했고 팀장은 유학생도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하도록 의견을 바꾸었습니다. 발표에서도 해외 온라인 반응을 담아 다른 팀과 차별화를 이루었다고 평가받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83834Byte

답변
웹서비스에 추가할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여했을 때 여러 차례 회의에도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무작정 진행하던 아이디어 회의 대신 다른 서비스와 분석해 강/약점을 파악하기로 했습니다. 위치 표시, 실시간, 직관성이라는 특징들을 도출했고 이를 활용할 방법을 탐색했습니다. 평소 사회 동향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서, 이슈가 되었던 안전 문제를 떠올릴 수 있었고 관련 법 위반 업소를 표시하는 기능을 제안해 장려상의 결과를 얻었습니다. 다른 분야의 작은 실마리도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287497Byte

답변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업무를 할 때 전시공간 사용에 대해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센터 프로젝트 일정이 연기되어 부득이하게 전시 일정도 뒤로 미루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먼저, 해당 작가분을 만나 상황을 설명하고 일정 변경에 의한 불편함에 공감을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일정 조정이 가능한지 양해를 구했습니다. 하지만 작가분은 일정이 늦어지면 다음 작업 때문에 기간을 축소해야 하고 그런 불이익을 감수하기 어렵다고 했습니다. 평소 작가님의 전시는 성인 관람객이 많았고, 퇴근 후 관람할 수 있냐는 문의가 많았다는 것을 떠올렸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근거를 말씀드리며 일정을 조정할 경우 오후 전시 시간을 더 연장해드리겠다고 제안했고 그러면 평일 관람객을 늘릴 수 있다고 설명해 일정을 변경하는 것으로 합의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04701Byte

답변
다양한 기관과 인력을 상대하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에 맞춘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인문학 전공을 통해 쌓은 인문, 예술, 공학 분야의 배경지식과 인턴십, 대외활동을 통한 협업 경험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소통에 필요한 역량을 길렀습니다.

이러한 자질을 통해 성과를 낸 외국인 공무원 대상 봉사활동이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건축가인 유학생의 관심사에 맞춰 유학생에게 서울의 주요 건물을 소개하는 일정을 마련했습니다. 그리고 도시인문학에 관한 정보를 함께 제공해 이집트와 한국의 차이에 대해 쉽게 이해하도록 도왔습니다. 유학생은 일반적인 관광코스가 아닌 경험을 해서 특별한 기억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넓은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이 협력적 관계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정부 부처, 대학, 기업에 따른 적절한 언어를 활용하여 시너지를 내는 사원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45879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