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리 신입생 채용 - 채용기준의 중요성"
첫째, 인사직무에서 필요한 채용과 관련된 경험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대학교 동아리에서 신입생을 선발하는 과정 중 면접관의 역할을 했던 적이 있고 신입생을 뽑을 때 가장 중시한 것으로 첫번째, 모든 동아리 구성원이 납득할 수 있고 인정할 수 있는 구성원을 뽑고자 했습니다. 두번째, 장기간 오래 함께 동아리활동을 하고 친숙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신입생을 뽑고자 했습니다. 물론, 지원하는 신입생 모두를 동아리 멤버로 발탁했으면 좋았겠지만 동아리에서 관리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면접을 거치게 되었습니다. 제가 면접을 보면서 항상 지원자에 대한 소감을 구체적으로 작성했습니다. 그 다음 제가 작성한 피드백 용지를 다른 구성원들과 공유하며 저만 임의적으로 구성원을 뽑는 것이 아닌 모두가 함께 직간접적으로 면접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비록, 기업 채용과정만큼 정교하고 전문적인 경험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누군가를 채용하기 위해 여러 생각과 업무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했던 과정입니다. 이러한 경험은 롯데호텔의 채용 업무를 할 때, 공정하고 모든 사람들이 납득할 수 있는 채용 기준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졸업논문 - 평가의 본질에 대해 살피다"
둘째, 졸업논문 작성 경험이 평가의 본질적인 의미 파악에 도움을 줬습니다. 제가 작성한 졸업논문은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평가제도에 대한 문제점 지적 및 개선방안 제시였습니다. 물론,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평가'와 인사직무의 '평가'가 개념이 서로 다른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평가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기준에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과 평가대상에게 개선사항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집니다. 졸업논문을 작성하면서 평가자가 평가대상에게 가져야 할 공정한 마인드와 평가대상에게 적합한 피드백을 제시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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