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호텔롯데 2021년 하반기 신입 인사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학점 4.16/4.5
  • 토익 940
  • 오픽 AL
  • 제2외국어 2개
  • 해외경험 4회
  • 28,70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롯데호텔의 글로벌 인사 전문가가 되기 위해 지원했습니다. 저는 회사를 지원할 때 선택하는 기준으로 저의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고 저를 통해 회사가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지를 고려합니다. 롯데호텔의 인사 직무는 롯데호텔의 타 부서를 위한 또 다른 고객센터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서로 다른 여러 부서와의 협업과 소통능력이 중요하며 저는 다양한 사회활동 경험으로 이러한 역량을 쌓았습니다. 또한 더 나아가 글로벌 및 해외경험을 활용하여 글로벌 인사 전문가로도 거듭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직무의 강점 경험으로 해외출장을 다녀오면서 제가 관리할 고객층과 함께 업무를 진행할 현지 업무담당자 분들과의 의견절충을 해서 함께 만족하는 의사결정에 이바지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롯데호텔 인사직무에 지원하고자 합니다.

글자수 418730Byte

답변
"다양성과 외국 컬쳐쇼크의 존중"

항상 외국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여기저기 여행을 다니는 것에 큰 흥미를 느꼈습니다. 또한 여행을 다닐 때 다른 사람들이 흔하게 다녀오고 SNS를 통해 소개된 맛집보다는 제가 끌리는 저만의 여행지와 식당을 선정하여 경험을 쌓고자 했습니다. 즉, 제가 가보지 못한 경험해보지 못한 것을 얻으려는 성장과정을 거쳤습니다. 이에 대한 계기는 처음 12살에 OOO 1년연수를 겪으면서였습니다. 단순히 외국에 대한 두려움이 가득했지만 막상 OOO 현지생활은 행복함이 가득했고 1년의 세월이 야속하게도 짧게만 느껴졌습니다. 이후로 외국어 및 외국문화 등에 관심을 가지며 관련경험을 지금까지 쌓았습니다.

이와 관련한 제 성격의 강점은 다양한 외국의 컬쳐쇼크를 받아들이고 존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와 사뭇 다른 외국문화를 직간접적으로 접하며 이에 대해 선입견을 가지고 욕을 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게됩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독특한 외국문화를 다르다고 생각하지 틀리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제 강점은 다양한 해외의 롯데호텔과의 협업에서 융통성있는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반면 약점은 다양성을 존중하고 이도 좋고 저것도 좋다고하며 저만의 주관이 약하다는 것입니다. 가끔씩은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까봐 제 주관을 꺾을 때가 있었습니다. 저만의 확고한 가치관이 없어보이는 모습이 타인에게는 자신감이 없는 약점으로 보일 수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이는 제 주관을 드러내지 않는것이지 주관이 없는 것은 아니기에 필요할땐 꼭 제 주관을 분명히 드러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8001,380Byte

답변
"독서토론회 - 서로 다른 사람들과의 시너지 발휘"

학업 이외 관심을 둔 경험은 독서토론입니다. 제가 읽은 책을 매주 다른 사람들과 만나서 소통하고 여러가지 관점을 나누는 것은 서로의 관계 향상은 물론이고 다른 사람을 존중해줄 수 있는 넓은 마음을 가지게 했습니다.

독서 토론 경험에서 가장 기억나는 것은 제가 직접 책을 선정하여 토론을 진행시켰을 때입니다. 처음 독서토론을 담당했을 때였고 선정한 책은 작가 위화의 '인생'이었습니다. 중국어를 전공한 사람으로 중국작가의 책이 타전공의 독자들에겐 어떻게 읽히는지가 가장 궁금했습니다. 처음 제가 생각한 타인의 의견은 '중국은 사회주의 색깔이 강하기 때문에 책도 너무 중국스럽다.' 혹은 '책이 난해하다. 공감이 되지 않는다' 등이었습니다. 왜냐하면 보통 중국관련 영상이나 매체의 댓글을 참고하면 대다수 이런 반응들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 예상과는 다르게 책이 흥미롭고 중국의 문화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었다는 긍정적인 소감을 많이 받았습니다. 특히, 제일 기억에 남은 소감은 인생의 중국제목인 '活着'에서 着가 주는 한자 의미가 살아있다의 '活'를 강조하는거 같다는 소감이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관점과 의견을 공유하며 서로의 입장을 경청하고 말을하는 습관을 꾸준히 기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독서토론 경험은 다양한 이해관계를 충족시키는 인사업무에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 이유는 인사직무는 롯데호텔의 여러부서의 소통과 협업을 추구하는 고객센터와 같은 곳이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7571,306Byte

답변
"동아리 신입생 채용 - 채용기준의 중요성"

첫째, 인사직무에서 필요한 채용과 관련된 경험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대학교 동아리에서 신입생을 선발하는 과정 중 면접관의 역할을 했던 적이 있고 신입생을 뽑을 때 가장 중시한 것으로 첫번째, 모든 동아리 구성원이 납득할 수 있고 인정할 수 있는 구성원을 뽑고자 했습니다. 두번째, 장기간 오래 함께 동아리활동을 하고 친숙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신입생을 뽑고자 했습니다. 물론, 지원하는 신입생 모두를 동아리 멤버로 발탁했으면 좋았겠지만 동아리에서 관리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면접을 거치게 되었습니다. 제가 면접을 보면서 항상 지원자에 대한 소감을 구체적으로 작성했습니다. 그 다음 제가 작성한 피드백 용지를 다른 구성원들과 공유하며 저만 임의적으로 구성원을 뽑는 것이 아닌 모두가 함께 직간접적으로 면접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비록, 기업 채용과정만큼 정교하고 전문적인 경험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누군가를 채용하기 위해 여러 생각과 업무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했던 과정입니다. 이러한 경험은 롯데호텔의 채용 업무를 할 때, 공정하고 모든 사람들이 납득할 수 있는 채용 기준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졸업논문 - 평가의 본질에 대해 살피다"

둘째, 졸업논문 작성 경험이 평가의 본질적인 의미 파악에 도움을 줬습니다. 제가 작성한 졸업논문은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평가제도에 대한 문제점 지적 및 개선방안 제시였습니다. 물론,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평가'와 인사직무의 '평가'가 개념이 서로 다른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평가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기준에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과 평가대상에게 개선사항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집니다. 졸업논문을 작성하면서 평가자가 평가대상에게 가져야 할 공정한 마인드와 평가대상에게 적합한 피드백을 제시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9601,658Byte

답변
입사 후 1년 동안 추구하는 목표는 첫째, 롯데호텔만의 독특한 채용브랜딩을 설계해보고 싶습니다. 채용 과정에서 롯데호텔은 수많은 지원자들을 만날 것이며 안타깝게도 서류 과정에서부터 합격자보다는 불합격자들을 더욱 많이 만나게 될 것입니다. 합격자도 물론 중요하지만 불합격자들에 대한 관리도 중요한 이유는 장기적으로 롯데호텔의 고객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채용브랜딩의 사례 및 관련법령을 숙지하고 연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깨끗하고 윤리적인 조직문화 형성에 노력하겠습니다. 롯데호텔뿐만 아니라 롯데그룹과 관련된 후기들을 살펴보면 '윤리, 도덕'을 매우 중시하는 기업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는, 롯데그룹이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기업 및 조직문화를 추구하기 때문이라고 보입니다. 이를 위해, 물론 저부터 윤리적인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고 롯데호텔 내에서 발생하는 비윤리적인 행위에 대한 관련 법령 등을 숙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48484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