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홈플러스㈜ 2020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교육학과
  • 학점 3.82/4.5
  • 토익 890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인턴 1회
  • 수상 1회
  • 자원봉사 1회
  • 11,56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준비된 유통인재"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에서 유통 전문가가 되어 소비자의 장바구니를 책임지고 싶습니다.
판매 아르바이트와 드럭스토어 OOOO의 인턴을 하며 생동감 넘치는 유통 현장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저는 판매 활성화를 위해 POP를 제작하고, 외부에 상품을 진열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시도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매출 상승을 만들었을 때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나의 판매 전략을 통해 점포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SSM 매장 영업은 제가 하고 싶은 일입니다.

SSM 중에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고객과 협력사를 위한 유통을 가장 잘 실천하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문 후 1시간 이내 배달 시스템은 고객이 퇴근길에 빈손으로 집으로 갈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상생 기획전을 진행하여 재고가 수백억대로 쌓여있는 협력사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였습니다. 이처럼 고객과 협력사 모두에게 만족을 주는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에서 저의 유통 역량을 발휘하여 우리 동네 1등 슈퍼마켓으로 만들겠습니다.

저는 입사 10년 후,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의 점장이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우선 인턴으로서 꼼꼼하게 상품을 검수하여 소비자들에게 매일 신선한 상품을 제공하겠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를 관찰하여 주력 상품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상품을 진열하여 우리동네 1등 슈퍼마켓으로 만들겠습니다.

글자수 6841,171Byte

답변
"고객별 다른 홍보 멘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장 영업을 수행하는 데 가장 필요한 것은 관찰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에게 필요한 상품을 파악하여 진열하고, 고객의 동선에 맞게 매대를 변경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2018년 OOOO 서포터즈 당시, 소비자를 관찰하고 타겟별 홍보 멘트를 외쳐 200명의 사람들을 행사에 참여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행사는 한강에서 ‘OOOOO’ 신제품 선호도 조사를 진행하는 것이었습니다. 행사 참여시 주스를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행사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저는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적극적인 소통을 고민하였습니다.

주변을 둘러보니 배달음식을 먹는 사람들과 가족, 연인 등 다양한 모임이 존재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배달 음식을 먹는 사람들에게 “행사 참여하시면, 떡볶이와 함께 드실 주스를 드립니다!”라고 외쳤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있는 단체에는 “행사 참여하시면, 착즙 100% 주스를 드립니다!”라고 홍보하였습니다.

그 결과, 200명 이상 선호도 조사에 참여하여 미션 우수조로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에 맞게 다가가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의 인턴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6451,093Byte

답변
"플러스된 소량화, 익스프레스한 배송"

제가 가장 자주 방문하는 곳은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삼선점입니다. 근처 4개의 경쟁점에 비해 크기가 작음에도 불구하고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를 방문하는 손님은 많았습니다. 이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 경쟁점을 방문해보며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만의 2가지 강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첫째, 경쟁점에는 없는 1인용 채소 상품과 다양한 샐러드가 있었습니다. 동네 마트에서 찾아볼 수 없는 소포장 신선 상품은 고객이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를 방문해야 하는 이유였습니다.
둘째, 밤 10시 이전 무료 배송과 19시 이후의 빠른 배송은 경쟁력을 제고하였습니다. 이 배송 서비스는 경쟁점에 없을뿐더러 이것을 홍보하는 POP가 모든 매대에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반면 할인 상품 코너에 있는 상품들의 할인 이유를 알 수 없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경쟁점인 이마트 에브리데이의 경우, 할인 상품이 흠이 있거나 신선도가 낮다는 점을 고지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제가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인턴이 되어 할인 이유(유통기한 임박, 신선도 저하 등)를 나타내는 스티커를 제작하겠습니다. 그리고 할인 상품 코너의 팻말을 제작하여 일관성 있게 매대를 정비하고 고객의 눈길을 끌겠습니다. 이러한 점은 신선 상품의 재고 회전율을 높이고, 재고의 로스를 줄일 것입니다.

글자수 6611,127Byte

답변
"생리대 결품이 만든 불만족"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의 5대 가치 중 ‘무결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상품 없이는 판매 또한 있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드럭스토어 OOOO의 점포 운영 인턴으로써 발주를 담당하며 무결품이 점포의 가치를 하락시킨다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는 드럭스토어 OOOO 성신여대점에서 과자, 향수, 생리대의 발주를 담당하였습니다. 그중에서도 생리대는 주 고객층인 여대생에게 생필품이기 때문에 일 년 내내 구매율이 높은 상품이었습니다. 어느 날, 저는 생리대 1+1 행사가 있는 것을 미처 파악하지 못해 평상시처럼 발주를 넣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행사 상품은 단 하루 만에 품절되었고 많은 손님들은 이러한 점에서 실망하셨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제때에 판매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상품이 무결품 상태로 구비되어 있어야 점포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 이후로 저는 판매 데이터와 날씨를 기반으로 발주량을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예정된 할인 행사와 원가 할인 유무에 주의한 결과, 품절을 줄이고 이익은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의 상품을 제때에 적정량을 제공하여 품절을 줄이는 사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6751,14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