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서울시설공단 2021년 하반기 신입 전기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4개
  • 8,75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을 통한 안전한 설비 운영을 하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기기능사의 실기시험을 준비하던 때였습니다. 시험에 불합격할 시 다시 시험을 준비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적, 비용적 손해는 부담스러웠습니다.

또한 자격증 취득과정에서 안전사고는 반드시 예방해야 할 사항이었습니다. 실기시험에 먼저 응시한 전기과 학생들의 경험을 듣고 조언을 구하며 전기과 학생들과 상의한 끝에 합격 가능성은 높이고 퓨즈 발화 등의 사고는 예방할 수 있는 과정을 터득하였습니다. 동료들과의 소통을 통해 안전하게 전기기능사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고, 안전한 설비 운영을 할 수 있었습니다. 동료들과의 원만하고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해, 사고 없는 안전한 설비 운영을 하며 서울시설공단에 이바지하겠습니다.

글자수 392681Byte

답변
"소수의 의견도 소중하게"

대회에 출품하는 로봇의 바퀴 크기를 의논하던 중 두가지 의견으로 나뉘었습니다. 다수의 의견을 따라서 큰 바퀴로 RPM을 높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막상 대회에서는 큰 바퀴를 제어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소수의 의견도 무시하지 않고 경청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다음 대회에 참가할 때는 팀원의 의견을 모두 취합하여 각 의견에 대해 장점과 단점을 의논하여 제일 합리적인 방법을 채택하였습니다. 그 결과 로봇 올림피아드 단체전에서 세계 4위라는 우수한 성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서울시설공단에 입사하게 되면 모두의 의견을 조화롭게 통합시켜 서울시민의 질 높은 삶에 이바지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366633Byte

답변
"상황 변화를 인력배치의 변화로 해결하다"

발명대회에 참가 준비를 하던 중 코로나19라는 상황으로 제약을 받다보니 마감일까지 결과물을 제출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팀장으로서 고민을 하다가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화상 프로그램을 떠올렸습니다. 팀원들과 화상 프로그램에 접속하여 각자의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1, 2학년이 격주로 등교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는 팀원은 화상프로그램으로 의견을 나누고, 등교하는 팀원은 그동안 나눴던 의견을 바탕으로 작품을 제작해 나가며 실시간으로 제작 과정을 공유하였습니다. 이렇게 발명품을 제작하고 조언한 덕분에 우리 팀은 기한 내에 발명품을 무사히 제출할 수 있었고, 수상이라는 좋은 성과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376653Byte

답변
"충분한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깨닫다"

발명아이디어경진대회에서 수상한 아이디어를 특허로 지식재산화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아이디어 중 특허 가능성이 있는 작품을 선정하고 심사하는 과정에서 오해가 생겼었습니다. 특허 심사에 발생하는 비용이 있어 어머님과 상의해야 했기에 잠시 보류 하겠다고 말씀드렸는데, 담당 선생님께서는 제가 특허 등록에 의사가 없다고 오해하셔서 특허 심사의 기회를 다른 학생의 아이디어에 대신 부여해도 되냐고 물으셨습니다. 저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시하지 못해 오해가 생기게 된 것이었습니다. 선생님께 다시 제 입장을 상세히 설명해 드리며 오해를 풀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제 이야기를 들으신 선생님께서는 변리사님에게 특허 심사를 다시 요청해주셨고, 특허 취득을 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396693Byte

답변
"타인과 소통하는 기술인"

동료들과 밀접하게 소통하며 성실하게 직무에 임하는 소통인에 부합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기기술인이 되기 위한 첫 관문인 전기기능사 자격증 취득에 도전할 때였습니다. 자격증을 같이 준비하는 친구들, 지도 선생님과 함께 성공적으로 첫 도전을 해내기 위해 끊임없는 소통을 하였습니다. 어떻게 하면 퓨즈발화 등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더 완성도 높게 작업을 끝마칠 수 있는지 논의하였습니다. 끊임없이 소통한 덕분에 도전을 성공적으로 끝마칠 수 있었고, 소통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마음에 새길 수 있었습니다.

서울시설공단에 입사한다면 선배님들이나 동료들과 소통하며 부족한 점은 보완해나가며 전문성을 갖춘 기술인이 되어 서울시민들의 질 높은 삶에 이바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40570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