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우리은행 2019년 상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한문학과
  • 학점 3/4.5
  • 토익 825
  • 오픽 IM2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6개
  • 해외경험 2회
  • 7,23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으로 ‘사회적 나눔’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문화 멘토링에 참여했을 때, 한 가정의 소통 수단이 된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방과 후 학습 지도로만 생각했습니다. 아이가 점차 저를 편하게 느낄 때, 스스로 자신의 내면을 드러내었습니다. 장래희망, 학교에서 친한 친구 이야기 등을 전해 들으며, 아이의 행동 방식을 조금씩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멘토링이 끝날 때, 부모님을 만나 제가 느꼈던 아이의 심리와 학습 상태를 전달하였고, 부모님은 그동안 몰랐던 아이의 새로운 면을 알고서 놀라워하셨습니다. 이렇듯 보잘것없던 작은 나눔이 한 가정의 연결고리가 된 것을 보며, 사회공헌의 중요성과 기쁨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은행은 2013년 금융권 최초로 고용노동부와 사회적 기업 생태계 지원협약, 사회복지시설 및 다문화 가정 등 소외계층 지원을 통해, 금융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제가 생각하는 나눔을 실천하는 회사에 들어맞는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은행의 WM에 입행하여, 고객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는 자산관리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는 능력과 다양한 분야를 두루 아우르는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다음과 같은 계획을 세웠습니다.

첫째, 현장에서 직접 부딪히면서 경험을 쌓겠습니다. 항상 고객의 소리에 경청하고, 의문이 생기면 논리적인 방안을 제시하여 고객의 의사 결정에 보탬이 되겠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을 만나 소통함으로써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전문 지식과 기술을 지속해서 파악하고 학습하겠습니다. 자산관리는 다양한 금융 상품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여러 분야의 금융 전문가에게 찾아가 새로운 투자 방안에 대하여 조언을 듣고, 이를 바탕으로 투자 성향, 경제 상황에 맞는 상품들로 구성해 고객에게 안내하겠습니다.

셋째, 다양한 출처로부터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겠습니다. 단순한 고객 정보와 더불어 SNS, 미디어와 같은 비정형 데이터까지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를 익혀 고객의 사고와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비판적인 사고를 형성하겠습니다.

위의 단기적인 계획을 통해, PB고객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항상 생각하며 금융의 사회적 가치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나눔 바이러스’같은 자산관리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1782,016Byte

답변
4차산업 혁명으로 비대면 채널이 증가, 은행 점포는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WM에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고객은 쉽고 빠른 투자 및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과 사람만이 느낄 수 있는 공감에서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현장에서 이러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서비스를 확대해야 합니다.

현재, PB고객 대다수가 40~60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들은 금융 사기나 자산 노출에 대한 불안으로 직접 점포를 찾으며, 상당한 금융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그들이 놓치고 있는 세무, 투자에 대해 조언을 하고 상속과 더불어 앞으로 제2의 고객이 될 자녀를 위한 비재무적 서비스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미 우리은행은 시니어센터와 투자세미나를 운영하여 50~60대 PB고객의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이밖에 자녀 유학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삶에 공감하고 그것을 반영하는 금융파트너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방적인 점포 축소가 아닌 고객의 요구와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점포를 늘린다면, 은행의 긍정적 이미지와 더불어 고객 유치에 힘을 실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586996Byte

답변
WM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과의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합리적인 제안으로 신뢰를 쌓고, 그것이 매출 증가로 이어진 경험이 있습니다.

OOOO 근무 초기에 원두를 몰라서 고객에게 모호하게 설명하여 매출에 영향을 준 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판매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커피 마스터 자격을 취득하였고, 커피 세미나를 개최하여 고객의 반응을 살폈습니다. 커피에 관한 전문성과 응대 능력을 성장시킨 이후, 원두 상품을 응대할 때마다 고객 취향과 관심에 맞게 이야기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다져진 믿음은 상품 구매로 이어졌으며, 매출이 2배로 상승했습니다. 이처럼 합리적인 선택을 할 기회를 준다면, 저와 고객 사이에 신뢰가 생기고 매출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현재, 우리은행 입행을 위해 AFPK과 펀드투자권유대행인을 취득하였으며, 테샛을 준비하고 매일 뉴스 스크랩을 하면서 다방면으로 금융 지식을 쌓고 있습니다. 자신의 재무 상황을 쉽게 알려주지 않는 PB고객의 특성상, 신뢰 형성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모든 지식과 역량을 활용함으로써, 고객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행원으로 거듭나겠습니다.

글자수 583996Byte

답변
한문학 작가를 조사하는 팀 프로젝트 중 갈등이 있었고, ‘솔선수범의 자세’로 A+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작가의 정보와 작품이 부족하여 조사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고, 팀원들은 분량을 채우기 위해 인터넷 자료를 이용하여 제출하였습니다. 뻔한 자료가 싫었던 저는, 도서관에서 관련 서적을 모두 살펴본 후 참고 자료를 팀원들에게 분담하여 조사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소극적이던 팀원들은 저의 적극적인 노력에 조금씩 따라와 주었고, 자료가 오래된 탓에 작품 번역이 이상하다는 것을 발견한 팀원은 직접 해석하여 과제에 싣자며, 과제에 대한 열정을 보였습니다.

프로젝트 발표 당일 인터넷에 있는 정보를 그대로 사용한 다른 팀은 교수님의 지적을 받았지만, 저희 팀만의 차별화된 준비와 노력으로 덕분에 우수한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인 제안이 아닌 강요로 팀원을 대했다면, 좋은 성과를 얻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결국, ‘솔선수범의 자세’로 팀원의 행동을 이끌어 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입행 후 팀 내 갈등 발생 시, 직접 나서서 해결방안을 찾아보고 팀원과 조금씩 조율함으로써 더 나은 팀워크 형성에 앞장서겠습니다.

글자수 57799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