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엘에스 2021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무역학과
  • 학점 3.92/4.5
  • 토익 895
  • 오픽 IH
  • 자격증 6개
  • 해외경험 3회
  • 수상 10회
  • 동아리 3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2회
  • 4,06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OOOOOOOOOO2회수상자 #세일즈성공경험2회 #한라산등반5시간30분

글자수 4060Byte

답변
"자주성/적극성: 문제 해결을 위한 태도"

저는 OOO 2020에서 인턴십을 했을 때 수출 계약을 이끈 경험을 통해서 저의 적극성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위 행사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었기에, 제품과 관련된 사항을 완벽하게 준비해갔습니다,

그러나 문제가 있었습니다. 실수도 없었고 유의미한 미팅이 다수 진행된 거 같았으나, 단 한 곳으로부터도 메일을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저는 바이어들에게 적극적으로 연락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바이어 입장에서는 하루에도 열 개가 넘는 기업들을 상대하기에 기업을 하나하나 기억하기 어려울 거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이에 동의했고, 저는 미팅이 끝나자마자 해당 바이어에게 Thanks letter를 보냈습니다. 또한, 기억을 더 잘할 수 있게 함께 찍은 사진도 첨부했습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이탈리아 가구업체 바이어가 부스에 재방문하여 구체적으로 수출에 대해 논의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경험을 통해 영업은 연애와 같아서, 고객에게 정성을 보여야 마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한, 상대방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정확하게 분석하는 과정이 있어야만, 설득에 성공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영업 사원의 열정이라 생각합니다. 적극적인 성향의 영업 직무 지원자로서, 제 성격의 장점을 최대로 활용하겠습니다.

글자수 7081,199Byte

답변
"고객 관점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LS전선은 다양한 종류의 산업용특수케이블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때, 영업 사원은 각 제품의 활용도나 강점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고객과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영업담당자가 제품과 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고객의 니즈나 페인 포인트와는 어울리지 않는 제품을 설명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LS전선의 제품은 모두 B2B 대상이기 때문에 각각의 거래 규모가 상당합니다. 그러므로 영업 사원은 막중한 책임감을 느껴야 하며 고객들과의 신뢰를 유지하는 것이 업무의 핵심입니다. 그리고 이 신뢰는 영업 담당자의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때, 저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논리적인 말하기'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거래 진행 상황이나 갑작스러운 문제 상황을 설명할 때, 혹은 제품을 소개하면서 설득을 할 때도 가장 중요한 것이 논리성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논리적인 설명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고객들은 의심하게 되고, 고객과 장기적인 관계로 발전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영업 사원은 항상 고객 관점에서 생각하는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고객의 상황을 이해함으로써, 합리적인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매번 그 상황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7061,204Byte

답변
"60개 팀 중 1위: OOOOOOO가 인정한 분석력"

저는 대학 시절 내내 분석력을 가장 많이 길러왔습니다. 영업에서 분석력이 필요한 이유는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그 원인을 파악하여 합리적인 솔루션을 도출해내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활용되는 역량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상황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회사에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도 있게 합니다.

저는 6개의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입상한 경험을 통해 저의 분석력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상을 받았던 2020 OOO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에서는 10개년 치 수출데이터를 분석한 것과 더불어 12개 기업과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이는 객관적인 데이터와 현장의 목소리를 함께 분석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사례를 통해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제가 정확한 분석을 위해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사고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LS전선에 입사 한 뒤, 전기공학적인 지식을 더 함양해나갈 계획입니다. 영업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개발해왔으나, 비전공분야의 산업이기 때문에 저의 제품에 대한 전문성은 부족한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산업 관련 리포트를 정기적으로 읽고 공부해가며, 실제 고객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은 내용을 정리하여 모르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추가로 학습할 계획입니다.

글자수 7001,187Byte

답변
"2016년 11월부터 매일 신문을 읽으며, 신중함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군 생활을 하면서 지루한 시간을 달래기 위해 제가 선택했던 것은 신문읽기이며, 제 인생 중 가장 잘한 결정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정치, 사회, 비즈니스, 세계 그리고 오피니언까지, 관심 있는 주제만 편식하지 않고 다양한 소재의 글을 읽으며 살면서 도움이 될 여러 상식을 쌓아 왔습니다. 그 결과, 저는 상대방이 누구든 상관없이 어떤 주제로든 편하게 대화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영역에 대해 얕은 수준으로 기억하고 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저는 다양한 지식을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이 신문읽기의 장점이며, 6년째 지속하고 있는 이유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으며 좁은 생각에 갇히지 않게 해주는 장점도 또 다른 이유가 됩니다. 신문 기사 속, 구체적인 원인에 대한 분석을 읽으면서 단순히 머리기사만 보고 내린 저의 판단이 섣불렀으며, 한 번 더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느낀 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LS전선에 입사한 뒤에도 매일 신문을 읽을 계획입니다. 신문 읽기를 통해 성장시킨 지식 범주와 신중함이, 고객과의 관계에서 단순히 표면적인 것만 보지 않고 구체적인 이해관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더 많은 것을 고려하며 신중하게 결정하는 LS전선의 영업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7091,19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