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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기아㈜ 2021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무역학과
  • 학점 3.92/4.5
  • 토익 895
  • 오픽 IH
  • 자격증 6개
  • 해외경험 3회
  • 수상 10회
  • 동아리 3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2회
  • 29,30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수출 논의를 이끈 OOO 2020의 일등공신"

저는 무선충전기 시장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OOO 2020에서 샘플 수주까지 계약 논의를 진행하게 한 경험이 있습니다. 인턴이었던 당시, 제가 맡았던 업무에는 바이어 서칭 및 이메일 송신 업무가 있었는데, 전시에 참가하는 업체 중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논의할 만한 가능성이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부스 초청 메일을 보내는 것이었습니다. 사전에 기업이 고려했던 대상은 전자제품 및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이었으나, 저는 산업 동향이나 경쟁사와 관련된 시장분석을 통해 Qi방식을 사용하는 스마트폰 충전 식탁이나 공원 벤치 등을 제조하는 가구업체까지 확장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기업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저는 가구업체들에도 메일을 보냈습니다. 그 결과, 한 기업이 실제로 부스에 방문하였고, 서로 샘플을 주고받는 단계까지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상품기획/운영이 시장의 변화를 빠르게 읽고, 제품의 포지션을 명확하게 분석한 뒤, 나아갈 방향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조직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시장의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분석력과 그 분석을 설득력 있게 주장하기 위한 논리적 사고가 요구됩니다. 이때 저의 OOO 2020에서의 경험은, 이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던 제 과거를 나타낸다고 생각합니다. 설득력을 갖춘 기아를 만드는 데 일조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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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FTA관세전문가 모두를 설득시킨 비즈니스 모델 기획"

저는 OOOOOO와 OOOOOOO가 공동 주최한 2020 대학생 OOO 활용 비즈니스 연구공모에서 'OOOOOO와 OOO를 활용한 OOO 수출 확대 전략'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대상을 받았습니다.

저는 한류열풍에도 불구하고 OOO는 수출이 부진하다는 것을 포착했고, 그 이유를 규명하기 위해 11개의 OOO 업체와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현장의 목소리는 웹에서 찾아볼 수 없는 많은 인사이트를 주었으며, 저는 이를 종합하여 '가루 형태의 OOO OOO'를 생각했습니다. 해당 방식을 따르면 세번이 HS1904.10로 분류됨에 따라, 베트남 수출 시 주류(HS.2206.00)에 부과되는 관세 45%를 절감할 수 있었으며, 짧은 유통기한과 탄산으로 인한 운송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와 OOO는 분명히 다른 제품이지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성공적인 기획은 운이 좋아서 하루아침에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시간을 귀찮음과 번거로움을 견뎌내며 고민을 했을 때 얻을 수 있다는 걸 배웠다는 것입니다. 관세법과 관세법 시행령 그리고 조문에 판결사례까지 백여장의 문서를 읽고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봄으로써 추측을 근거로 만들었고, 관세청과 관세사에게 문의하여 주장의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한 번 더 고민하는 것을 마다치 않는 상품 기획자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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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운전자의 고민과 관심사를 고려한 AI 음성인식 기술"

기아차의 UVO에 입력되는 데이터를 사용자 간 공유하여, UVO에서만 제공할 수 있는 정보를 만드는 것을 제안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오늘 헤이리 마을 가는 사람 많아?"라고 물어봤을 때, "평소 주말보다 30% 더 많은 사람이 이동하고 있습니다."와 같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를 실현할 방법으로, 사용자들이 입력하는 목적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해당 목적지로의 이동량을 분석하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이때, 현대차와 데이터를 공유한다면, 두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을 고려했을 때, 국내에서만큼은 높은 정확성을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UVO는 스마트폰과 자동차를 연동하여 조작의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때, 이 아이디어는 음성인식의 활용이 '자동차 안'이라는 공간에서 특별하게 활용되지 않고 있다는 경험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미래 UVO는 사람들이 차 안에서 어떤 대화를 나눌지, 어떤 것을 걱정할지에 대한 고민을 데이터로 파악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기아에서 경험할 수 있는 IT 기술 효용을 더 증가시킬 수 있을 거로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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