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부산은행 2021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경영학과
  • 오픽 IH
  • 자격증 5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수상 2회
  • 9,19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정직 또 정직"

금융기관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고객과의 신뢰입니다. 고객으로부터 신뢰받지 못하는 금융기관일수록 자산의 규모는 작을 것입니다. 금융기관의 부채 대부분을 차지하는 예수금의 규모가 작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미래의 경제적인 효익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금융기관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선 신뢰가 가장 중요하고, 이를 지키기 위해 신입사원부터 임원급 직원 모두 정직을 제1의 가치로 삼아야 합니다.

이러한 가치는 BNK 금융그룹의 '책임과 신뢰'라는 가치와 부합합니다. 지역사회와 고객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금융인으로 가장 신뢰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중 부산은행은 1967년부터 BNK 금융그룹과 역사를 함께 해왔습니다. 그만큼 오랜 기간 금융소비자와 함께 해왔고, 직원 한 명의 정직하지 못한 태도가 50여 년간 쌓아온 업적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원활한 자금 융통을 위해 고객의 수신자금이 중요할 것이고 이는 신뢰 없이는 어렵습니다. BNK 부산은행의 구성원으로 정직 이외에도 다른 가치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근간은 신뢰가 되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글자수 582993Byte

답변
"신뢰라는 본질"

디지털 금융 시대 속에서도 가장 신뢰받는 고객중심 1등 은행이라는 부산은행의 비전에 매료되어 이에 직접 기여하고자 지원했습니다. 최근 머지포인트 사태 등 신뢰와는 거리가 먼 뉴스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비대면이 가져오는 편리한 금융환경 속에서 더 추구해야 할 것은 신뢰라는 본질을 더 추구해야한다 생각했습니다. 금융기관 발전의 근간은 고객과의 신뢰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산은행이 비전 달성을 위하는 과정을 함께하고자 지원했습니다.

저는 부산은행의 역할로 편리와 신뢰의 시너지 창출,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는 수익원 다각화를 위한 국내시장 점유율 확대를 제시하겠습니다. CEO님의 인사말에서도 알 수 있듯 금융기관의 서비스는 가장 디지털적이면서도 가장 아날로그적이어야 합니다. 편리함 속에서도 신뢰라는 본질을 잃지 말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디지털 실명 확인 서비스, AR 연계 금융 서비스 등은 이를 잘 대변하는 시도입니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며 수도권 지점 신설 등 국내시장을 지속해서 개척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향성은 타지역 소비자 인식도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고 지방은행의 한계를 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글자수 5901,019Byte

답변
"신뢰와 편리함의 시너지"

첫 번째, 고객의 불안요소를 지워주겠습니다. 최근 고도화된 보이스 피싱 등 다양한 금융 사기로 인해 금융회사를 믿지 못하는 고객님들도 많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고객님들의 불안요소 파악과 이를 지워주는 데 우선 집중하겠습니다. 그렇게 저에 대한 신뢰는 물론 부산은행은 진짜 믿고 맡겨도 되는 은행이라는 인식 제고에 힘쓰겠습니다.

두 번째, 고객이 금융거래 시 느끼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국민은행 근무 경험을 이용하겠습니다. 은행권 간 사설 인증서 경쟁이 치열할 정도로 고객에 편리한 금융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리딩뱅크로 도약하기 위한 새로운 경쟁우위 창출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부산은행의 새로운 경쟁우위 창출을 위해 응대하는 고객마다 거래 시 느끼는 불편함을 선제 파악하겠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행원으로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끊임없이 고민하겠습니다. 제가 해소할 수 있는 부분은 해소하고 해소할 수 없는 부분은 의견을 제시하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은행이라는 인식을 만들어 주고 싶습니다. 이러한 두 가지 노력을 통해 부산은행을 편하면서도 믿을 수 있는 은행이라는 이미지 구축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5951,028Byte

답변
"웃음으로 변한 갈등"

미국인 교환학생과 조별 과제를 하며 서로의 지향점이 달라 생긴 갈등을 경험한 적 있습니다. 경영정보시스템 수업 당시, 미국인 교환학생 2명과 함께 조별 발표를 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인 학생들이 조사해온 자료는 발표 자료로 쓰기에 아쉬운 상황이었습니다. 좋은 성적을 받지 못할 것 같아 학생들을 설득해야 했습니다.

대화 이후, 한국에 올 기회가 적을 것이라는 생각에 공부보다 여행 등 다양한 경험을 하고 싶어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성적도 중요했기 때문에 우선은 팀 과제에 집중할 것을 부탁했습니다. 그리고 과제 이후 이태원 등 서울의 명소를 데려갈 것을 약속했습니다. 그렇게 성적과 우정을 모두 잡는 방향으로 설득한 결과 '우리만 생각했다 미안하다'라며 진심 어린 사과도 받을 수 있었고 이전보다 더 나은 수준의 자료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모두가 원했던 성적을 얻을 수 있었고 약속대로 서울 내 명소를 소개해 주며 즐거운 추억을 남겼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현재도 상호 간 즐거운 추억으로 남아있습니다.

글자수 544928Byte

답변
"워라밸 문화 속 부산은행의 성과관리 방안"

효율적으로 일하는 것은 주어진 업무 시간 내 최대의 효율을 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국가에서도 주 52시간제를 도입하고 부산은행도 PC OFF 제도를 도입하며 워라밸 추구를 위해 노력 중입니다. 직원은 자신의 삶에 더 집중할 수 있고 기업에는 인건비를 낮출 수 있다는 점에서 상호 긍정적입니다. 그러나 모든 직원이 근무시간을 줄이는 것을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의 의견은 무시한 채 워라밸 문화가 무분별하게 퍼지는 걸 안타까워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에 더해 기업은 성과를 일부분 포기해야 하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워라밸 문화의 지지는 지양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부산은행에선 개인화된 KPI를 제시해야 합니다. 전사적인 목표 수준 내에서 각자의 가치관과 계획에 알맞게 성과 목표를 할당하는 것입니다. 성과 및 봉급을 추구할수록 더 높은 보상 수준을 제시한다면 최대 다수의 업무 만족도를 단기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론 보상 수준에 만족하지 못하는 직원들의 동기부여 또한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글자수 564963Byte

답변
"영업력 : 효율경영의 KEY"

미래 금융산업의 중요한 경쟁력은 효율경영입니다. 기존 지점의 수요를 모바일 뱅킹 및 핀테크 기업이 흡수하는 상황 속에서 부산은행도 5년간 33곳의 지점을 감축하며 비용을 축소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용 축소가 이익을 극대화해주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행원 개개인의 영업역량이 더 중요해질 것이고 이를 위해선 영업에 소명의식이 있는 인재가 필요할 것입니다.

OOOO 아르바이트 당시, 고객을 설득하며 얻은 성취감은 영업력을 키우며 인정받고 싶다는 꿈을 낳았습니다.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권유하는 업무를 담당했기 때문에, 니즈를 분석하고 이에 알맞은 서비스를 연결하는 것이 우선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나이, 직업 등 다양한 특성을 분석했습니다. 시간 관리가 중요한 기업의 사장님껜 모바일 번호표 서비스 등 니즈에 맞춰 권유하고 '해결해드리겠습니다'라는 등 자신감 있는 말투를 사용했습니다. 그렇게 지켜보던 직원분껜 칭찬을 고객님껜 감사의 편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 영업 확률을 높이기 위한 니즈 분석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경험을 통해 얻은 시사점을 이용해 영업 성과를 창출하겠습니다.

글자수 5961,019Byte

답변
"초저금리 시대 마감"

한국은행은 지난달 26일 기준금리를 0.75%로 올렸습니다. 금리 인상의 가장 큰 배경은 가계부채관리 및 집값 상승세 관리일 것입니다. 이주열 총재님께서도 이러한 배경에 따라 금리를 상승시켰다고 언급하신 만큼 그 이유는 명백합니다. 이는 가계부채를 관리하려는 금융당국의 현재의 기조와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부산은행에 연체율 관리와 수익성 악화라는 두 가지 고민거리를 안겨줄 것입니다.

이를 위해 비이자 수익을 위주로 한 수익 다각화 전략을 펼치며 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합니다. 부산은행은 지역 특수성 때문에 시중은행과 규제 기준이 다릅니다. 총량규제 조치가 시작되기 전까지 여유가 있는 만큼 가계 대출의 풍선효과가 발생할 것입니다. 그러나 부산은행은 지난 2년간 건전성 강화를 위해 무수익여신 비율을 0.32% 낮췄습니다. 이러한 부산은행의 기조 속에서 이자수익을 위해 더 큰 부담을 안기보단 균형 잡힌 수익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편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WM 사업부를 필두로 한 공격적인 수도권 진출 전략 등 수익원 다각화 전략이 균형 잡힌 수익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것입니다.

글자수 5951,01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