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캐피탈(주) 2021년 상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영학과
  • 학점 3.78/4.5
  • 토익 835
  • 토스 Level7
  • 자격증 7개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회
  • 13,51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여신전문금융산업에서 재무 구조의 ‘안정성’은 기업 운영의 핵심이 됩니다. 은행과 비교했을 때 여신전문금융기업은 자본의 규모가 작아 금융기관의 차입으로 자금을 조달하는데, 이때 고려되는 것이 기업의 상환 능력, 안정성입니다.

또한 롯데캐피탈은 21년 3월, ESG 채권을 발행해 1천억 원 이상의 유동성을 확보했습니다. 이과 같은 고객의 채권 구매 결정은 채권의 수익성과 재무구조의 안정성을 파악한 후 신뢰할 수 있을 때 이루어집니다. 이렇듯 안정성은 롯데캐피탈이 재무, 영업, 투자 모든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공시 자료를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공시하는 것은 경영관리 재무 부서의 직무입니다.

롯데캐피탈에서 투명하고 건전한 공시를 하여 정보이용자들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겠습니다.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와 다수의 자격증을 통한 재무적 판단 능력을 갖춘, 롯데캐피탈이 필요로 하는 인재로 정확한 결산 및 공시, 자금 계획 수립을 통해 고객과의 신뢰 관계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504866Byte

답변
저는 고등학교 축제에서 매년 무대를 장식했습니다. 친구들과 모여 안무를 연습하거나 노래를 준비했고 사회자를 맡아 축제의 진행도 했습니다. 춤을 잘 추거나 노래를 잘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친구들과의 시간과 공동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즐거웠습니다. 목표에 대한 열정과 그 과정에서의 즐거움을 찾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주변인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신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 신뢰에 보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게 되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성장 과정은 스스로에게 신뢰에 대한 책임감을 일깨워주었고, 주어진 역할에 몰입하게 했습니다. 대학 동아리의 기장, 학부 학생회 등 믿어주는 사람들이 있어 해낼 수 있었고, 대학 축제 프로그램 효과 도출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해 학부생 만족도 88점의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긍정적 마인드로 얻은 신뢰에 반드시 보답합니다. 롯데캐피탈에 대한 고객의 신뢰에 정확한 공시를 통한 재무 건전성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글자수 504869Byte

답변
‘여행의 추억으로 현재를 살아간다.’ 아르바이트를 했던 카페 매니저님께 들은 이야기입니다. 이 말은 주어진 현실만을 살아가는 저에게 여행을 꿈꾸게 했고 실천하게 했습니다.

여행 계획 과정에서 두 가지의 난관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 안전. 1인 배낭여행은 위험하다는 부모님을 설득해야 했습니다. 두 번째 여행 비용. 스스로의 힘으로 여행을 가고자 했기 때문에 큰돈을 모으는 계획이 필요했습니다. 두 난관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여행 포트폴리오를 제작했습니다. 42일간의 여행을 1시간 단위로 계획해 이동 시간, 귀가 시간 등을 세세하게 기록했습니다. 이는 식대, 입장료 등 지출 계획까지 포함된 것으로 총예산을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예산은 750만 원. 당시 시급인 7530원의 약 1천 배였습니다. 때문에 학업과 병행하며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이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고, 1년의 휴학을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10개월간 입시 학원에서 근무하며 매월 80만 원 저금하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여행 비용에 대한 계획과 여행 과정에 대한 세부적 계획을 포함한 여행 포트폴리오는 효과적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여행에 대한 의지를 확인하신 부모님의 허락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철저한 계획을 통해 여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리스크를 예측, 대응하여 여행을 무사히 마무리했습니다. 이 경험은 롯데캐피탈의 ‘리스크 관리’ 핵심 역량을 갖추게 했고, 이는 자금 관리, 공시 업무에서 효과적으로 발휘될 수 있습니다.

글자수 7341,250Byte

답변
'재경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전문성'은 경영관리 부문의 재무 업무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학부 내의 모든 재경 관련 과목을 수강했습니다. 그중 ‘재무제표 분석’ 과목을 수강할 당시 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기업을 선정하여 공시 자료를 통해 현황을 분석하고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팀 내 저의 역할은 재무제표를 통해 기업을 분석하고, 해당 부분의 발표 자료를 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가장 관심 있는 분야인 회계의 공시 자료와 관련된 수업이었고 배운 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라는 욕심에 분석을 완벽히 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공시 자료를 비롯한 뉴스 기사와 산업과 관련된 논문 등 수많은 자료를 참고하는 것은 많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결국 정해진 일정 내에 발표 자료까지 혼자 완성하는 것은 어렵다는 판단을 해 다른 팀원의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팀원은 흔쾌히 발표 자료 제작을 도와주었고, 무사히 팀 프로젝트는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또한 포트폴리오 발표를 마친 후 기업 분석을 철저히 했다는 교수님의 칭찬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의 약점은 분석, 리스크 파악 등 사고력이 요구되는 업무를 할 때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투자한 시간만큼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고, 도출된 결론으로 확실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강점은 롯데캐피탈 내의 경영기획 부문 경영계획 수립, 성과분석을 이행할 때에도 발휘되어 경영지원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글자수 7461,286Byte

답변
제 목표는 롯데캐피탈의 투명하고 건전한 공시를 통해 고객의 신뢰를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이에 롯데캐피탈은 회계 이슈를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는 직원이 필요합니다.

해당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먼저 입사 후 1년간 롯데캐피탈에 융화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새로운 공동체에 대한 적응과 소통, 그리고 역할 파악으로 업무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입사 후 5년 차, 5번의 회계 기간 및 업무 흐름 경험을 통해 여신전문금융업의 주 리스크인 신용위험으로 발생되는 손실, 고객의 채무 불이행 등의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입사 후 10년 차, 영업 활동만이 아닌 재무 및 투자 활동에서의 리스크까지 고려하여 자금 계획을 수립하는 역량을 갖추겠습니다. 현재 롯데캐피탈은 ESG 채권 발행에 따른 이자 및 수수료를 부담해야 하는 내부 위험을 맞닥뜨리고 있습니다. 타 부서와의 소통, 교육, 그리고 기업 운영 이해를 통한 전문성으로 넓은 시야를 가져 리스크에 대응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49083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