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브로드밴드(주) 2021년 상반기 인턴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영학과
  • 학점 3.78/4.5
  • 토익 835
  • 토스 Level7
  • 자격증 7개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회
  • 15,13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지원 분야 관련 다양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원자에 대해 가장 호감을 주는 부분이 이 부분입니다. 따라서 이에 초점을 맞춰 자신의 강점을 확실하게 강조하는 것이 더 전략적으로 효과적입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구색을 갖추는 것에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즉, 호감가지 않은 일반적인 경험을 억지로 활용한 부분이 그렇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책임감, 정확성, 계획성과 같은 추상적인 역량을 강조한 부분도 특별하게 보이지 않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① 관련 경험 (100자)
- 관련 경험 및 수행 기간
- 직무 역량과 관련 있는 객관적 증빙 가능한 경험 작성
‘재무관리’수업을 수행하면서 두 바이오 기업 재무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통계적 수식, 재무 지표로 기업을 평가하면서 재무제표를 활용하였습니다. 좋은점 1

② 상세 내용 (500자)
- 해당 경험에서의 역할/실행과정/성공 시 성과/실패 시 과정상의 노력/얻게 된 역량/느낀점 등에 대해 상세히 작성 (500 자 10 단락 이내)
안정성, 활동성 등의 지표를 기준으로 분석하였고, 그 과정에서 재무제표를 적극 활용했습니다. 해당 지표들로써 두 기업을 파악하였을 때, ROE 수치가 낮아 상대적으로 저조한 성적을 기록했지만, 부채비율이 낮고 변동이 적어 안정적인 매출 창출이 유지될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안정성은 고객과 신뢰를 유지하는 요인이 되고, 재무적으로 굳건해야 리스크가 발생하더라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해당 기업은 당시와 비교했을 때 300%의 주가, 500%의 매출액이 상승하였습니다.
과제를 해결하면서 공시 자료가 정보이용자들에게 정보를 어떻게 제공하는지 파악하며 정보 보존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재무제표 분석하여 기업의 방향을 설정하는 역량을 갖추었습니다. 좋은점 2
재무적 안정성은 기업 운영의 기본이며 성장의 기반이 됩니다. 따라서 SK브로드밴드의 안정적인 재무 상태를 도모하기 위해 정확하고 투명한 공시 정보를 제공하여 경영진의 경영 기획 의사결정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① 관련 경험 (100자)
학생회 기획국원으로 사업 예산 편성, 효과 도출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그중 축제 주점 사업 과정에서 발생한 50만원의 예산 부족 문제를 해결했습니다.아쉬운점 2

② 상세 내용 (500자)
사업 진행을 위해 학과 지원 200만 원을 신청했지만 150만 원밖에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원가 절감을 시도했습니다. 첫 번째, 통제 가능 노무비를 절감했습니다. 학생회 외 인력 사용을 제거하고 학생회 인원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두 번째, 의자 등 비품 대여 비용을 최소화했습니다. 아르바이트 장소에서 의자와 테이블을 무료로 대여하는 방안을 선택했습니다. 이를 통해 52만 원의 원가를 절감해 학우들이 원하는 저렴한 가격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학우들의 의견이 적극 활용된 사업을 이행함으로써 추후 만족도 설문에서 88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이 경험은 현실적인 방안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학우들을 위해 봉사하는 학생회의 역할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역할에 대한 책임감은 재무 부서의 필수 역량입니다. 재무제표는 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의 근거가 됩니다. 기업의 방향이 결정되는 재무제표를 관리하는 부서로서 책임감과 경각심으로 정확한 공시 업무를 이행하겠습니다.
아쉬운점 3


① 관련 경험 (100자)
재무제표분석 과목을 수강하며 진행한 타과생, 유학생과 팀 프로젝트 경험은 소통과 배려를 통한 협력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아쉬운점 4

② 상세 내용 (500자)
회계에 대한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팀원들을 위해 먼저 언제든 소통 가능한 모바일 대화를 진행했습니다. 과제 외에도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도움을 주기 위해서였습니다. 또한 그들의 상황을 반영해 역할을 분담했습니다. 유학생 팀원은 기업 자료 수집 역할로 전반적인 이해가 선행될 수 있도록 하였고 타과생 팀원은 기업의 분석을 같이 수행하며 팀원에게는 재무제표를 통해 기업을 읽어내는 방법과 적용 방법을, 저에게는 다시 검토하여 완벽한 분석을 도출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학점은 B+로 높은 성적을 받지 못했지만 팀 내 소통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소통으로서 상대에게 신뢰를 줄 수 있고, 적극적인 분위기를 형성해 그들의 의지를 일깨울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재무 직무의 공시, 결산 작업 1년을 주기로 통일성 있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부서 내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합니다. 협력하는 방법, 이의 중요성을 재무부서에서 발휘하여 업무 시너지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5

글자수 1,9793,347Byte

좋은점 1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을 잘 제시했습니다.

좋은점 2 당시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한 점이 좋고 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런 형식적인 글은 굳이 쓸 필요 없습니다. 묻고 있는 것에 집중하여 글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하지 않은 이야기 소재입니다. 즉, 많은 지원자들이 활용하는 소재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역시 내용이 특별하지 않습니다. 흔하게 보는 주점 운영사례입니다. 예산 절감 사례가 흔하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4 협력을 말하기 위해 이 사례를 제시한 것 같은데, 이 항목은 전문 역량을 갖춘 경험을 쓰는 항목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태도나 자세에 대한 이야기를 쓰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5 내용 역시 협업, 소통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그 많은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쌓게 된 지식과 스킬을 소개하는 내용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답변
ESG가 경영의 핵심 키워드가 되고 잇따라 금융위원회의 2021년 녹색금융 추진안을 발표가 이어지면서 친환경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역할이 중요해졌습니다. 해당 추진안에 따르면 2030년부터 모든 코스피 상장 기업은 기후 리스크 정보를 의무적으로 공시해야 합니다. 이는 결산 및 공시가 주 업무인 재무 회계 부서의 가장 중요한 이슈로 이로 인한 재무 회계 부서의 변화는 두 가지입니다.좋은점 1

첫 번째, ‘기후 리스크 팀 운영’입니다.
기후리스크 정보는 재무제표 내에 주석에 나타나거나 주요사항 보고서 등으로 표현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기후 리스크 정보는 회계 거래 혹은 세부 계정으로 나타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재무 부서 내에서 별도 기후리스크 팀이 운영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통신서비스산업으로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전력 사용 시에 발생되는 간접 배출이 있기 때문에 이를 재무 공시 정보로 변환 및 관리하는 팀이 별도 운영되어야 합니다.좋은점 2


두 번째, 재무제표 정보의 증가입니다.
기후 리스크 정보를 주석 및 타 보고서가 아닌 재무제표에 표기하기 위한 계정명이 추가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친환경 설비’ 유형자산 혹은 ‘친환경 데이터 관리 특허’ 무형자산 등 기후 정보를 수치화할 수 있는 계정명을 사용해 해당 계정으로 자산을 등록하는 것입니다. 또한 친환경 계정으로 등록된 자산은 감가상각의 한도에 혜택을 주거나, 중소기업에만 해당되는 공제감면세액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SK브로드밴드의 세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친환경 자산을 재무제표에서 명시해 정보이용자들의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좋은점 3


SK브로드밴드는 ‘GO GO Challenge’을 통해 종업원들이 참여하는 환경보호 캠페인을 실시했습니다. 기업 자체적 운영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실천을 권장할 만큼 SK브로드밴드는 ESG 경영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더욱 적극적으로 실현, 활용하기 위한 두 변화를 재경부서에서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1,0111,720Byte

좋은점 1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이슈를 제시한 점이 좋고, 해당 이슈에 대해 지원자 나름대로 조사한 흔적이 엿보인다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이슈와 관련한 지원자의 생각을 잘 제시했습니다.

좋은점 3 앞부분에서 계정명이 없다고 이야기 한 부분을 여기서 만약 생겼을 경우도 함께 제시하며 빈틈을 없애고 있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국어 학원 근무 시, 학원에서 수업해야 할 내용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수업 시간은 한정적이어서 추가 내용을 진행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유튜브 동영상 강의’를 제안했습니다. 시간 변동이 없고, 영상에 익숙한 학생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대 의견이 있었습니다. 입시 학원의 경쟁력인 강의 내용이 유출, 도용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였습니다.좋은점 1

이를 설득하기 위해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그 근거를 위해 학생 설문조사를 이행했고, 문항은 추가 수업과 동영상 강의의 선호도, 집중할 수 있는 동영상의 길이 두 가지였습니다. 결과는 70%의 동영상 강의 선호와, 10분 내외의 길이였습니다. 따라서 영상 길이는 10분, 수업 추가 내용만 포함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 방안으로 정보 유출보다 홍보 역할을 할 수 있고, 반복 시청으로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효과도 기대했습니다. 보고서는 반대 의견 설득에 성공했고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과제 이행도 상승, 50명의 원생 증가를 달성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2

이 경험으로 팀 내 의견 충돌이 발생했을 때 해결하는 역량을 갖추었습니다. 상대와 갈등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원만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재무 부서는 회계 정책을 수립하거나 재무 리스크를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SK브로드밴드는 현재 Cloud PC 등 새로운 서비스 사업을 개척했습니다. 이를 위한 기존의 인프라를 보완해 기존 회선 기반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해당 과정에서 유형자산 관련 지출이 발생하므로 관련 회계 처리에 대한 논의가 요구됩니다.

이와 같은 새로운 경영 전략이 요구될 때엔 재무 위험을 야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보유한 역량은 의사결정을 이행함에 있어 최선의 대안을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팀 내 분위기를 원만히 유지하여 근무 만족도를 상승시켜 업무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문제 해결 역량을 기반으로 한 부서 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SK브로드밴드의 내부 구조 관리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0091,719Byte

좋은점 1 질문의 세세한 요구 사항을 적절하게 잘 반영했습니다.

좋은점 2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경험이 구체적으로 서술되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경험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지원자의 생각에 대한 내용입니다. 경험에 따른 배운 점과 의미를 쓰는 것은 좋으나 이렇게 많은 분량으로 자신의 생각을 쓰는 것은 이 항목의 의도에 맞지 않는 방향입니다. 질문의 세세한 요구 사항을 좀 더 정확하게 반영하는데 집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안정성이 있는 기업은 정보이용자들의 신뢰를 받아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관계를 연결하는 것은 재무제표를 공시하는 재무 부서의 역할입니다. 따라서 보유한 역량을 발휘해 정확하고 투명한 공시를 이행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정보이용자들은 공시를 통해 중대한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에 책임감을 기반으로 업무 처리를 이행해야 합니다. 다수의 아르바이트와 학생회의 예산 편성 업무로 돈을 직접적으로 관리하면서 역할에 대한 책임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회계는 공시 일정이 정해져 있어 적시성을 위해 계획 하에 업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저는 42일간의 배낭여행을 1시간 단위로 계획, 실천한 경험으로 일정에 차질을 유발하지 않아 팀 내 원활한 업무 처리가 가능합니다.아쉬운점 2

마지막으로 정보의 중요성을 위해 전문성으로 업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다수의 자격증은 회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전산 처리 능력을 증명합니다. 좋은점 1재무의 인과관계를 파악해 질적 특성을 보존하는, SK브로드밴드의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508877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답을 써야 합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좋은 회사가 무엇인지 먼저 명시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설명하는 방식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에서는 책임감이라는 추상적인 역량을 말 할 것이 아니라 계량이 가능한 지식, 스킬을 제시해야 합니다. 아래에 쓴 직무 지식, 스킬을 좀 더 길고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좋은점 1 계량이 가능한 역량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 부분이 좀 더 강조되면 더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