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NH농협은행 2020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한문학과
  • 학점 3/4.5
  • 토익 825
  • 오픽 IM2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6개
  • 해외경험 2회
  • 17,99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이 가지 않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는 서두에 금융전문성을 언급했는데, 자격증 취득 외에 금융관련 어떤 전문성이 있는지 아무런 설명이 없습니다. 다른 항목에서도 분명히 설명할 기회가 있는데, 이에 대한 설명을 전혀 하지 않습니다. 특히 첫 항목에서 대표적 자기개발 과정을 소통역량으로 설명한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농협의 신용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금융 전문성(AFPK, 투자자산운용사, 신용분석사), 시사상식(신문스크랩 및 토론모임), 고객소통역량을 성장해왔습니다. 그중 소통역량은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대백화점에서 저만의 '3초 눈 맞춤'을 통해, 팀 내 첫 고객 우수사원이 된 경험이 있습니다.아쉬운점 1

당시 사은 데스크는 고객불만이 많은 부서로 선정되어, 고객만족도 향상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습니다. 팀의 목표에 이바지하고자, 이용 고객을 조사했습니다. 대부분 쇼핑을 마친 후 지친 상태로 사은 데스크로 오기 때문에 빠른 업무 처리를 원했습니다. 하지만 직원들의 꼼꼼한 응대 방식으로 인해, 대기 고객의 피로도를 상승시켰고 고객불만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여 3초 눈 맞춤법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1초의 눈인사, 고객 파악, 손 마중을 실천한 결과, 한층 더 빨라진 업무 처리 속도와 더불어 첫 고객 우수사원으로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 불규칙한 경제 흐름 속에서 농협인의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는 든든한 농협人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76984Byte

아쉬운점 1 질문에서 분명히 지식, 기술을 명시했습니다. 고객소통역량은 지식도 아니고 기술도 아닙니다. 이는 태도에 가까운 역량입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자신의 대표 지식이나 기술을 소통역량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전혀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이런 류의 사례는 굉장히 많은 지원자가 흔하게 제시하는 사례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금융전문지식을 제시하는 것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답변
빅데이터라는 새로운 분야의 도전에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던 때였습니다. 혼자가 아닌 셋이서, 'OO OOOO 아이디어 공모전'에 도전하며 그러한 선입관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저와 팀원들은 R 언어 초보자, 그리고 첫 공모전 활동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처럼 아이디어 제안부터 응모작을 완성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공모전에 대한 열정만큼은 누구보다도 뜨거웠습니다.아쉬운점 1


주제를 정한 후, 업무 분담을 통하여 맡은 분야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각자의 업무를 공유하고,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논문을 찾아보거나 관련 종사자와의 조언을 통해 부족한 지식을 채워나갔습니다. 한 땀 한 땀 정성 들여 마침내 '바이오데이터를 통한 OOOOO 예방방안'이라는 제안서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공모전의 경험을 통해, '협동'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어떠한 난관이 오더라도 함께할 사람이 곁에 있다면, 개인의 한계를 뛰어넘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포스트 코로나'라는 변화의 물결 속에서, 도시-농촌 간의 지속적인 협업으로 지역경제에 이바지하는 도전형 농협人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567963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써야 합니다. 질문에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과업이라고 했습니다. 지원자는 두려움을 가진 과업이었다고 썼습니다. 같은 뜻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에서 지원자가 해야 했던 과업이 불가능해 보이는 과업이 아니라는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 명시하고 왜 그런지,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마무리 역시, 질문에 맞게 써야 합니다. 난관이 아니라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일에 대한 자세와 태도로 설명해야 합니다.

답변
프로젝트 과정 내 관행을 '솔선수범의 자세'로 극복하고 A+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OOOOO 작가의 삶'이라는 과제를 위해, 다양한 사전 조사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조직 내에는 인터넷 자료를 그대로 이용하는 것이 관행처럼 이어져 왔습니다. 아르바이트하느라 바쁜 팀원들 또한, 그러한 방식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뻔한 자료가 싫었던 저는, 팀원들의 몫까지 직접 발품을 팔기 시작했습니다. 서적과 논문 속 참고가 될 만한 자료 목록을 작성하여, 팀원들에게 구체적인 제안을 제시했습니다.

소극적이던 팀원들은 저의 노력에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자료 검토 중, 번역이 이상하다는 것을 발견한 팀원은 직접 해석하자며, 과제에 대한 열정을 불태웠습니다. 그 결과, 기존의 방식을 선택한 다른 팀은 교수님의 지적을 받았지만, 저희 팀은 차별화된 준비와 노력 덕분에 우수한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이처럼 팀원의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솔선수범의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위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나서서 해결방안을 찾고 팀원과 조금씩 조율함으로써 더 나은 조직 문화 형성에 앞장서는 농협人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85995Byte

아쉬운점 1 최대한 질문에 맞게 쓰려고 노력한 흔적은 엿보입니다. 하지만 내용 중에서 지원자는 ‘발품’이라는 단어를 썼는데, 내용에서는 발품을 판 활동은 없었습니다. 발품은 걸어다니는 수고를 말합니다.

답변
'나눔, 성장 그리고 열정'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농협의 행보에 인상 깊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후배의 꿈을 돕기 위한 작은 나눔 속에서, 함께 성장한 경험이 있습니다. 일면식도 없던 한 후배가 중국 교환학생이 되고 싶다며, 유경험자인 저에게 도움을 청해왔습니다. 그 친구의 간절한 마음을 느껴, 1:1 멘토링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후배의 중국어 실력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커리큘럼을 설계했습니다. 우선, 서류 지원의 가산점을 얻기 위해 HSK 3급 취득을 조언했습니다. 그리고 면접 때 자기소개서, 지원 동기 등 중국어로 말하는 연습을 도와주었습니다. 멘토링이 막바지로 접어갈 때쯤, 후배는 간단한 단어 정도 구사하던 실력에서 하나의 문장을 완성할 정도까지 성장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자신감으로 이어져, 교환학생 합격명단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그러한 후배의 모습에 자극을 받아, HSK의 최고 수준인 6급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합격이라는 글자를 본 순간, 나눔의 중요성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00농협의 열정처럼, 입사 후 고객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는 농협人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71965Byte

아쉬운점 1 전반적으로 다시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문에서 키워드 3개를 제시하고 이 키워드를 중심으로 지원동기를 쓰라고 했습니다. 지원자는 제시한 키워드 3개 중 하나만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제시한 키워드도 특별하지 않고 지원자 만의 강점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