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가 되기 위한 지원자의 노력은 호감을 줍니다. 특히 외부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실무를 배우고자 한 노력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경험한 것과 배운 것, 알고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는 점도 좋습니다. 다만, 불필요하게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글을 쓴 부분이 있어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또한 지원자의 인간적 특징을 알고자 한 마지막 항목도 질문의 의도에 맞지 않게 써져 있습니다.
글자수 1,578자2,623Byte
좋은점 1 지원자는 웹 개발에 열정적이었던 본인의 모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시된 이야기 소재가 회사에 호감을 주는 경험이라는 점이 좋고, 하나의 이야기를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노력을 보여준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앞부분의 작성 방식과는 다르게 이 부분에서는 하나의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그런데, 이 프로젝트 경험을 왜 이렇게 구구절절 설명해야 하는지 이유를 찾지 못하겠습니다. 이 경험은 지원자가 처음 진행한 웹 프로젝트 경험입니다. 즉, 전문 역량이 아직 갖추기 전의 경험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시한 기술도 특별하지 않고, 내용도 실수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런 사례보다는 최근에 어려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사례를 제시하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좋은점 2 마무리 부분인데, 이 부분에서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많이 쓰고자 노력한 점이 좋습니다. 또한 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도 좋았습니다.
글자수 611자1,058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자기소개 항목입니다. 이 회사의 자기소개서는 첫 항목에서 열정에 대한 내용을 요구하고 있고, 이 항목에서는 자기소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열정은 당연히 직무와 관련한 지원자의 준비과정을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그렇다면 이 항목은 무엇을 요구하는 항목일까요? 지원자의 인간적 특징, 성격, 기질 등을 알 수 있는 내용을 요구하는 항목입니다. 그래서 성장과정, 성격의 특징, 가치관, 관심분야 등 직무 준비 외적인 부분에서 지원자의 특징을 알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현재 내용은 단 하나가의 경험을 구구절절 이야기하고 있어, “이것이 무슨 자기소개인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