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남동발전(주) 2021년 상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기공학과
  • 학점 3.27/4.5
  • 토익 850
  • 자격증 4개
  • 31,69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질문에서 무엇을 묻고 있는지를 놓치지 않으려 질문별로 내용을 구분하여 작성한 점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놓치는 부분도 없었고, 내용도 구구절절하게 길어지지도 않았습니다. 다만, 회사 지원동기가 성의 없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특정 부분에서 효과적으로 작성하지 않은 점이 아쉬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직업을 선택할 때 제가 가진 역량을 기업과 함께 성장시킬 수 있는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합니다. 장교로 임관하기 전, 병과 선택의 갈림길에서 같은 과 동기들 대부분이 통신병과에 지원했지만 저는 특전사가 되어 체력적인 역량을 특전사와 함께 성장시키고 싶어 보병을 지원했습니다. 그러나 특전사로 선발되지 못했고 보병 소대장으로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소대장 생활을 하면서도 어떻게 하면 나의 역량을 소대장이라는 직책과 함께 성장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계속 고민하고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그러나 한계를 느꼈고 직업관에 대해 더 뚜렷한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한국남동발전은 'KOEN 뉴딜 중장기 추진계획'을 발표하며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 제로'에 도달한다는 목표를 하고 있습니다. 이에 저는 남동발전과 함께 그린 뉴딜을 주도하며 직무역량을 성장시킬 수 있다고 확신하게 되었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저는 직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기공학과에 입학하였습니다. 전기기기 과목을 수강하며 발전기의 구조와 특성, 변압기의 구성, 주요 기기별 전기적 특성에 대해 배웠습니다. 또한, 제어공학 강의를 통해 자동제어시스템에 관한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졸업 후에는 00교육원에서 전력수급, 무효전력과 계통 전압, 전기사업법 등 전력 계통운영에 관해 공부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전문 자격을 갖추기 위해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전기 공사설계 및 감리 등의 직무에 대한 추가적인 지식을 쌓기 위해 전기공사기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성장시킨 역량을 발휘하여 남동발전이 미래를 주도하는 데 이바지하겠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8081,398Byte

좋은점 1 직업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경험과 함께 잘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너무 길어져서 회사가 부합하는 이유가 분량이 적어지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이 부분이 회사 지원동기를 쓴 부분인데, 지원동기가 단 두줄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냥 대충 생각해서 쓴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좋은점 2 질문에서 요구한 대로 자신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잘 설명했습니다. 각각의 활동을 핵심 위주로 잘 설명했습니다.

답변
1. 국외 에너지 산업 :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한 이상기후 현상을 직접 경험하며 위기를 인식한 국제사회는 2015년 파리협정을 채택하고 현재 여러 나라가 탄소 중립 운동에 동참하며 신재생에너지의 발전 비중을 지속 늘려가고 있습니다.

2. 국내 에너지 산업 : 우리나라도 이에 맞춰 최근 탄소 중립 추진전략으로 에너지 주공급원을 화석연료에서 신재생에너지로 적극적으로 전환하고 분산형 에너지시스템을 확산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3. 남동발전의 사업환경 분석 : 한국남동발전 또한 'KOEN 뉴딜 중장기 추진계획'을 발표하며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발전의 효율과 여러 제약을 고려한다면 신재생 발전이 단기간에 기존의 기저발전을 대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좋은점 1


4. 목표 및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 제시 : 한국남동발전의 근간은 석탄 화력발전입니다. 따라서 신재생 에너지 발전기술의 개발과 동시에 기존 석탄 화력발전에서의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유해물질 저감 장치 등의 환경 설비의 추가 설치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수명이 도래한 설비는 태양, 풍력, 연료전지 등으로 대체하여 그린 뉴딜을 구축해 나가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해외 국가들보다 가용한 토지가 부족하므로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를 구축하여 재생에너지를 확보해 나가야 합니다. 남동 발전은 현재 한국형 뉴딜정책으로 사회 전 부문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어 가는 것에 맞춰 '분산형 전원 디지털플랫폼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더 나아가 빅데이터, IoT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도입한 고효율, 안전 스마트 발전소 구축을 모색한다면 변화하고 있는 에너지 시장의 미래발전산업을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8581,470Byte

좋은점 1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을 빠뜨리지 않고 잘 설명했습니다.

아쉬운점 1 현재 내용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아쉬운 점은 이것저것 여러가지를 간단하게 말하는 것보다 한 두가지를 깊이 있게 말하는 것이 더 호감이 가는데, 그렇게 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답변
1. 문제 상황 : 회로설계 과목에서 최종 작품을 설계했을 때의 경험입니다. 'OOOO OOO' 개발을 목표로 하여 작품을 제작했고, 저는 'Multisim'이라는 회로설계 프로그램을 이용한 회로설계를 담당했습니다. 프로그램상으로 설계한 회로의 동작과 출력값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실제 결선을 해보니 목표했던 비율만큼 전압이 출력되지 않았고 리플전압 마저 높게 나오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2. 문제 해결 : 프로그램상의 회로와 실제 결선 회로의 출력 차이를 알기 위해 실제 결선했을 때의 출력과정을 자세히 측정하며 원인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타이머의 PWM 제어를 위해 사용한 가변저항값이 입력 전원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규격의 가변저항과 타이머들을 준비하여 수많은 샘플을 출력해보았고, 더 나아가 가변저항 없이 PWM 제어가 가능한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새로운 방식으로도 접근하며 데이터를 비교했습니다. 그렇게 '아두이노'라는 도구를 사용하면 목표 출력값을 얻고 리플전압도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3. 이유 : 프로그램상의 회로가 정상 작동했음에도 실제 결선에서는 문제가 발생했다는 점에서 두 회로의 출력과정의 차이를 자세히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결과 소자들이 회로에서 사용될 때 갖는 값과 고유의 규격 값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정확히 분석했고, 이를 통해 다양한 변수를 활용한 출력 데이터를 비교함으로써 문제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입사 후, 근무하며 설비 오작동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면 정확한 원인을 분석하며 해결해 나아가겠습니다.

글자수 8231,398Byte

좋은점 1 이야기 소재, 내용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질문의 요구 사항을 잘 구분하여 그에 맞게 내용을 잘 정리했습니다. 이야기 소재도 전공관련 소재라 호감을 줍니다.

답변
1. 당시 상황 : 대학 시절 응원단 동아리 연습부장직을 맡았으며, 주 업무는 단원에게 춤을 교육하는 것이었습니다. 대학 축제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했습니다. 축제까지의 기간이 한 달 남았을 무렵, 목표했던 것보다 연습 진도가 더뎌 연습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남은 기간은 주말에도 연습하겠다고 공지했습니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일정 변화에 단원들의 반발이 매우 심했습니다.

2. 갈등 상황에서의 행동 : 좋은 공연을 보여주기 위해 연습 시간이 더 확보되어야 했지만, 연습부장과 단원의 관계 이전에 같은 공동체의 조직원이기에 우선 상호 간에 의견 조율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먼저,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의견 조율 없이 통보했던 잘못된 방식을 인정하며 사과했습니다. 이후, 개인 면담을 진행하며 의견을 종합했고 최대한 단원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연습시간을 추가하되 주말이 아닌 평일 공강 시간을 활용하는 쪽으로 조율했습니다.

3. 특별히 노력한 점 : 모두가 공강 시간이 같지 않아 다 같이 연습할 수 없는 제한사항이 있었지만, 최대한 저의 시간을 배려하여 단원들이 희망하는 시간에 연습할 수 있게끔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또한, 연습 과정에서 꾸준히 상호 의사소통하며 다시금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했습니다.

4. 노력의 결과 및 느낀 점 : 사소한 문제도 발생하지 않고 성공적으로 축제를 마쳤습니다. 또한, 축제 기간 중 응원단 공연이 가장 흥미로웠다는 학생들의 목소리가 게시판에 많이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의사소통을 통해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운 계기가 되었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8201,400Byte

좋은점 1 이야기 소재, 내용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질문의 의도에 맞는 이야기 소재를 잘 제시했고, 의도에 맞게 내용도 잘 정리했습니다.

답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칙은 책임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 중요한 원칙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군 복무 2년 차에 작전장교로 임무수행 하였습니다. 주 업무는 지휘관 시간 계획 작성, 지휘통제실 운영 등이었습니다. 임무수행 초기에 매일 야근을 하며 업무 파악을 위해 노력했고 어느 정도 업무 파악이 됐다고 생각했을 시기였습니다. 아침 회의시간에 지휘관께서 훈련에 대한 설명을 들으시다가 저에게 갑자기 무박 훈련에 관한 규정을 물어보셨습니다. 저는 훈련 규정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어, 대답하지 못했습니다. 지휘관께서 훈련에 관해 궁금해서 물어본 사항인데 작전과 실무자인 제가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했다는 사실에 부끄러웠고 그런 일이 다시 생긴다면 주변 간부들의 제가 하는 업무에 대한 신뢰가 떨어질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 일 이후 일과시간 이후 3시간의 시간을 따로 내었습니다. 무엇보다 먼저, 훈련규정이 명시된 훈련 지시서를 완벽하게 숙지하려 했습니다. 또한, 주말을 이용해 제대로 알지 못했던 부대 작전지역을 직접 걸어보며 확인하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작전과 관련된 탄, 경계근무 등의 규정과 방침을 공부했고 지휘관이 궁금해 할만한 내용을 예상하고 미리 숙지했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회의 간 지휘관께서 어떠한 질문을 하여도 잘 답변하게 되었고 작전 관련해서 모르는 것이 있다면 가장 먼저 찾아와 물어보는 동료들로부터 신뢰받는 작전 실무자가 되었습니다. 또한, 경험을 통해 책임감은 상호 간의 신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배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8121,404Byte

좋은점 1 질문에서 요구한 것을 잘 반영하여 결론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업무, 사회생활에 대한 중요 원칙을 모두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 이야기를 이렇게 길게 쓸 필요는 없습니다. 즉, 단 하나의 경험을 구구절절 길게 쓰는 항목이 아닙니다. 질문에서 가치관과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라고 했고, 이는 대표 경험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 내용에서는 가치관이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자신의 가치관을 제시하고 그 가치관이 왜 생기게 되었는지를 먼저 설명하고 그와 관련한 경험 두 가지 정도 제시하면 현재 내용보다 덜 지루한 내용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