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엔지니어링(주) 2021년 상반기 신입 현장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건축공학과
  • 학점 4.12/4.5
  • 토익 755
  • 자격증 3개
  • 인턴 2회
  • 수상 1회
  • 동아리 2회
  • 교내활동 7회
  • 자원봉사 1회
  • 33,55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질문의 의도를 잘 못 이해했거나 회사에 대한 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첫 번째 항목을 실수한 점이 아쉽습니다. 첫 항목은 지원자의 회사 선택 기준과 그 이유, 지원 회사가 그 기준에 왜 맞는지를 구체적으로 쓰는 항목입니다. 즉, 회사에 대한 이야기로 채워야 하는 항목인데, 자신의 직무 역량을 더 많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는 두 번째 항목에 쓰는 내용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현대엔지니어링의 예비 에이스( A C E ) 사원"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회사와 저의 지속적인 동반성장’입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일반건축사업 분야에서 중앙아시아와 동남아시아로의 시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주택건축사업 분야에서 국내 노후 아파트 재개발 등 정비 사업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대엔지니어링의 지속적인 성장은 공사관리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려는 저에게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저의 3가지 역량을 바탕으로 현대엔지니어링과 동반성장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최선을 다하고 최고를 만드는 분석 능력"

oo건설 인턴 당시 아파트 현장은 층별 반복 공사라는 분석을 통해 2명이 했던 일을 혼자 해낸 경험이 있습니다. Autocad와 Excel을 이용하여 각 기둥, 벽, 슬래브 등을 부재별로 정리하고 그룹화하여 콘크리트 타설량과 벽돌 조적량을 쉽게 계산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1공구, 2공구 나눠서 계산하던 방식을 하나의 템플릿으로 만들어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저의 이런 분석 능력을 통해 공법이나 공정관리에도 적용하여 공기를 단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과감하게 시도하고 끝까지 완수하는 OOO"

o번의 CM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첫 도전에 끝내지 않고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교수님, 실무자분들께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였습니다. 그 결과 oo 프로젝트라는 주제로 15개 팀 중에 전체 2등이라는 성적을 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기서 멈추지 않고 2021 대학생 OO 경진대회를 준비하여 기존의 한계를 극복하려 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하다가 난관에 부딪히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과거 시공 사례 참고 및 사수의 도움을 받으면서 능력을 키우고 끝까지 완수하겠습니다.

"최고를 향해 도전하는 열정쟁이"

건축공학 전공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전공학점 o.oo, 전공학점 oo학점을 이수하였고 o번의 성적장학금을 받았습니다. o번의 직무교육과 o번의 프로젝트를 통해 전공의 이해를 높였습니다. 이론뿐만 아니라 2번의 인턴십을 통해 현장에서의 경험을 쌓았습니다. 제가 맡은 분야에서는 최고가 되려는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열정 덕분에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었고 건설산업의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 공사관리에서도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1671,973Byte

아쉬운점 1 기준은 잘 제시했지만 왜 이런 기준이 있는지를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았다는 점과 이 회사가 그 기준에 적합한 이유를 너무 간단하게 작성하고 있어 이후 내용에서 엉 뚱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다음 항목에 더 어울리는 내용입니다. 이 항목은 회사와 관련하여 알고 있는 지식을 최대한 많이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답변
"품질과 안전 = 현장 기사의 발걸음 수"

공사관리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현대엔지니어링 공사직무에 지원하였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공장 및 생산시설, 업무, 숙박, 상업, 의료, 주택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공기와 품질에 대한 고객의 니즈를 맞추기 위해서는 공사관리에서도 품질경영과 안전경영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1두 번의 건설 현장 인턴십을 통해 현장을 자주 확인할수록 건설 현장의 품질과 안전은 점점 좋아진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품 질"

oo건설 인턴십 중에 품질사고를 예방한 경험이 있습니다. 기둥, 벽, 슬래브 철근 시공 당시 철근 배근이 도면대로 잘 배치되어있는지 상부근, 하부근, 주근, 보강근의 간격을 확인하고 검토하여 검측 당시 조치사항이 나오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콘크리트 균열 관리 대장을 관리하였습니다. 콘크리트의 균열은 크리프로 인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균열의 폭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균열이 멈출 때까지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품질사고를 방지해야 합니다. 저는 3주마다 주기적으로 아파트 열두동을 돌아다니면서 콘크리트 균열이 0.3mm를 넘는지 조사하였고 균열 위치를 도면에 표시하였습니다. 공사 진행 상황을 관리하는 바쁜 상황 속에서도 지금 내가 하지 않으면 안돼라는 마인드와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품질 개선을 하겠습니다.

"안 전"

oo건설 인턴십 중에 안전사고를 예방한 경험이 있습니다. 현장을 점검하던 도중 설치된 동바리와 다른 모양을 한 비규격 동바리를 발견하였습니다. 확인하자마자 비규격 동바리가 현장에 다시는 사용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했던 적이 있습니다

또한, 철골에 데크 플레이트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근로자들이 안전대의 안전고리를 고정시키지 않고 일을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근로자들이 나는 안 떨어지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안전고리를 고정하지 않고 작업을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제가 지속적으로 현장을 점검하면서 안전고리의 필요성과 추락의 위험성을 언급 드렸습니다. 그 결과 안전고리를 모두 고정시키면서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안전사고는 안일함과 자재 불량 등 불안전한 행동과 불안전한 상태에서 발생합니다. 현장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사소한 행동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현장을 돌아다니면서 불안전한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겠습니다.

글자수 1,2122,085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자가 어떤 직무에 지원하는지 먼저 제시한 점은 좋습니다. 그런데 왜 지원 직무에서 일하고자 하는지는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좋은점 1 기술 방향도 좋고 내용도 좋습니다. 지원자는 두 번의 인턴십 경험을 기반으로 이 내용을 작성했고, 인턴십 경험에서 수행한 업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뜬 구름 잡는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 경험에서 기반한 내용이라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이고 내용도 구체적입니다.

‘현대엔지니어링(주)’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