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코오롱글로벌 2021년 상반기 신입 현장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건축공학과
  • 학점 4.12/4.5
  • 토익 755
  • 자격증 3개
  • 인턴 2회
  • 수상 1회
  • 동아리 2회
  • 교내활동 7회
  • 자원봉사 1회
  • 34,51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자는 회사가 호감을 가질 만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이야기 소재가 전반적으로 호감을 주고 있습니다. 내용도 군더더기 없이 잘 작성해서 쉽게 읽힌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지원동기가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방식으로 작성되어 식상하고 진실처럼 느껴지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코오롱글로벌의 예비 에이스( A C E ) 인턴사원"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회사와 저의 지속적인 동반성장’입니다. 코오롱글로벌 건설부문은 ‘코오롱하늘채’, ‘린든그로브’와 같은 주택 브랜드를 앞세운 주택 및 건축 분야를 비롯하여 종합 건설업을 주 영업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코오롱글로벌의 지속적인 성장은 건축 직무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려는 저에게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3가지 역량을 바탕으로 코오롱글로벌과 동반성장하는 인턴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최선을 다해 최고를 만드는 분석 능력"

oo건설 인턴 당시 아파트 현장은 층별 반복 공사라는 분석을 통해 Autocad와 Excel을 이용하여 각 기둥, 벽, 슬래브 등을 부재별로 정리하여 콘크리트 타설량과 벽돌 조적량을 쉽게 계산할 수 있었습니다.

"계속 도전하는 경쟁력"

4번의 CM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첫 도전에 끝내지 않고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교수님, 실무자분들께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였습니다. 그 결과 oo 프로젝트라는 주제로 15개 팀 중에 전체 2등이라는 성적을 낼 수 있었습니다.

"최고를 향한 열정쟁이"

건축공학 전공에서 최고가 되기 위한 열정 덕분에 전공학점 o.oo, 전공학점 oo학점을 이수하였고 o번의 성적장학금을 받았습니다.o번의 프로젝트를 통해 전공의 이해를 높였습니다. 이론뿐만 아니라 2번의 인턴십을 통해 현장에서의 경험을 쌓았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7201,202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만의 특별한 지원동기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방식으로 쓴 흔한 방식의 지원동기라는 것입니다. 지원동기는 회사의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이야기가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이 회사에 대해 언제 알게 되었고, 입사를 꿈꾸게 된 시점과 그 이유, 회사에 대해 어떤 과정을 거쳐 무엇을 알아보았고, 그것이 지원자가 바라는 직업인의 모습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제시할 때, 자신의 이야기가 중심이 된 지원동기가 됩니다.

좋은점 1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했는지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 경험을 적극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배우려는 자세가 적극적이네. 이놈"

적극성은 저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입니다. oo 건설 공공주택 건설 현장에서 인턴십을 할 때 아침체조부터 숙소 생활까지 모두 처음이라 낯설었습니다. 또한, 며칠동안 출근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저에게 허탈함을 느꼈습니다. 스스로 적극적으로 변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점을 깨달은 다음날, 공사팀의 기사님들을 따라다니면서 도울 수 있는 일이 있는지 여쭤보기도 하고 현장에 가실 때 같이 따라가고 싶다고 말씀도 드렸습니다. 그렇게 현장 검측을 따라 나가기도 하고, 도면 보는 법도 배우면서 현장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뒤부터는 캐드를 잘한다는 점을 어필하여 간단한 도면 수정, 서류 복사 및 스캔 등의 업무를 맡을 수 있었습니다. 하나, 둘씩 업무를 하면서 인정받다 보니 할 수 있는 업무가 많아졌습니다. 마침내 4명의 공사기사님들이 시켜 주시는 일과 아파트 열 두동의 콘크리트 균열 관리 대장까지 맡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3개월의 인턴십이 끝나고 공사팀 팀장님께서 하신 말씀입니다. “배우려는 자세가 적극적이네. 이놈.” 인턴십을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임한 결과, 아무것도 할 수 없었던 사람에서 업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사람이 되어있었습니다. 코오롱 글로벌 인턴 사원 근무 시에도 적극적인 자세는 중요합니다. 처음보는 현장과 사람들 사이에서 처음부터 다시 배워야하는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적극적이고 성실한 태도로 현장에 임하여 어떤 현장이든 빠르게 적응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521,290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에 맞게 단어를 잘 제시했고, 그 근거로 제시한 경험도 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의 주장이 공감을 얻기 위해서는 단 하나의 근거보다는 다수의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 부분에서 현재 내용보다는 다른 경험을 간단하게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답변
"품질과 안전 = 현장 기사의 발걸음 수"

코오롱글로벌 건축직무는 현장에서 시공 직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공 직무는 고객의 니즈를 맞춰 주거시설 및 각종 건축물을 최선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품질관리와 안전관리가 필요합니다. 두 번의 인턴십을 통해 현장을 자주 확인할수록 건설 현장의 품질과 안전은 점점 좋아진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품 질 관 리"

oo건설 인턴십 중에 품질사고를 예방한 경험이 있습니다. 기둥, 벽, 슬래브 철근 시공 당시 철근 배근이 도면대로 잘 배치되어있는지 철근 간격을 확인하고 검토하여 검측 당시 조치사항이 나오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콘크리트 균열 관리 대장을 관리하였습니다. 콘크리트의 균열은 크리프로 인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균열의 폭이 증가합니다. 3주마다 주기적으로 아파트 열두동을 돌아다니면서 콘크리트 균열이 0.3mm를 넘는지 조사하였고 균열 위치를 도면에 표시하여 관리하였습니다.

"안 전 관 리"

철골에 데크 플레이트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근로자들이 안전대의 안전고리를 고정시키지 않고 일을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근로자들이 나는 안 떨어지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안전고리를 고정하지 않고 작업을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지속적으로 현장을 점검하면서 안전고리의 필요성과 추락의 위험성을 언급 드렸습니다.

지속적으로 현장을 돌아다니면서 리스크 관리를 통해 품질을 개선하고 불안전한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7491,284Byte

좋은점 1 기술 방향도 좋고 내용도 좋습니다. 지원자는 두 번의 인턴십 경험을 기반으로 이 내용을 작성했고, 인턴십 경험에서 수행한 업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뜬 구름 잡는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 경험에서 기반한 내용이라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이고 내용도 구체적입니다.

답변
"약점을 강점으로, 계속 도전하는 ooo"

시공 전문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시공 전문가는 건설을 바라보는 넓은 시야를 가지면서 시공에 전문지식을 가져야 합니다. CM은 기획, 설계부터 발주, 시공, 관리까지 통합 관리를 의미합니다. 건설사업관리는 시공 부분에서 공사관리 업무인 품질관리, 공정관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CM은 전반적인 건설산업 프로세스를 이해하면서 건설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혀줍니다.
좋은점 1

대학교 전공수업에서 ‘CM이 무엇인가?’라는 교수님의 질문에 선뜻 대답하지 못하였습니다. 우연히 CM 수업을 듣게 되었고 그것이 CM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무것도 몰랐던 첫 CM 프로젝트가 4번의 CM 프로젝트까지 이어졌습니다. 첫 프로젝트는 교수님과 실무자분들께 주제와 내용은 좋으나 구체적인 방안이 없어서 아쉽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첫 도전에 끝내지 않고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세워 보완하였습니다. 그 결과, oo라는 졸업 프로젝트에서 oo이라는 주제로 A+성적과 전체 1등이라는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또한, 여기서 멈추지 않고 2021 대학생 CM 경진대회를 준비하여 계속 도전하려 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2

시공 전문가가 되려는 저에게 약점이었던 CM이 계속되는 도전 끝에 큰 강점이 되었습니다. 계속 도전하는 도전정신으로 끊임없이 배우고 자기혁신을 통해 능력을 개발하고 최고의 경쟁력을 발휘하겠습니다.

글자수 7171,213Byte

좋은점 1 이야기 소재도 좋고, 관련하여 간략한 의미를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좋은점 2 질문의 요구에 맞게 계기도 잘 설명했고, 자신이 성장한 결과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