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유니드글로벌상사 2021년 하반기 신입 해외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스페인어
  • 학점 4.19/4.5
  • 토익 820
  • 오픽 IM2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22,51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아쉬운 점이 많은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는 화학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전 직장에서 스페인어 통역가로 일했고, 이것이 계기가 되어 화학분야 무역업을 수행하는 이 회사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는 공감이 가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왜 해외영업을 희망하는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 단순히 스페인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지원한 것 같았습니다. 자기소개서에서 해외영업과 관련한 자신의 노력, 준비 과정이 언급되지 않았고 그 때문에 해외영업직무에 대해서도 잘 모르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아저씨 사장님의 열정과 수출 상담에 기여한 경험"

지난 6월 1일 OO OOOOO의 지원을 받은 OOOO 수출 상담회의 OOO 관련 스페인어 통역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OOOOOOOO에 통역을 배정받아 시차로 인해 22시부터 06시까지 일했습니다. 처음 비대면 화상 프로그램으로 한국기업의 실무자와 마주했습니다. 나이가 어느 정도 있으신 아저씨 사장님이었습니다. 낮에 일했기 때문에 매우 피곤하시다고 말씀하신 사장님이 직접 이틀 밤을 새워가며 해외 바이어들과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 나도 내 물건을 저렇게 팔아보고 싶다는 열망이 생겼습니다.

또한, 수출 상담회를 진행하며 이틀 차에 바이어들에게 통역 없이 직접 제품을 설명하고 판매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장님께 말씀드려 반응이 상대적으로 덜했던 OOO크림보다 소매 가격에서 이점이 있는 OOOOO을 먼저 설명할 것을 제안하여 좋은 반응을 끌어냈고 짧은 시간 안에 수입에 관한 더 구체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물건을 판매하는 일에 흥미를 느꼈고 세계로 더욱 넓혀갈 비전을 가진 유니드글로벌상사에서 제 꿈도 펼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68952Byte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다시 써야 합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성장과정을 쓰는 항목입니다. 현재 내용은 직무 관련 활동에 대한 구구절절한 설명과 직무에 호감을 가지게 된 계기, 회사 지원동기가 막 섞여 있는 내용입니다. 즉,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답변
"유튜브 시장에서 나 자신을 팔다"

유튜브를 통해서 제 자신을 상품화해 중남미 사람들 앞에 선 경험이 있습니다. 창업을 하고 싶었지만 다른 길을 걸어왔기 때문에 할 수 있는게 적었습니다. 내가 가진 어떤 것을 팔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마침, 중남미 시장에서는 BTS의 힘입어 한류가 인기를 끌고 있었습니다. 스페인어 실력, 기본적인 편집 능력을 가지고 있어 연예인처럼 내 자신을 상품화해 시장에 팔아보려는 생각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카메라 앞에 서는 것이 어려웠고 중남미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요소를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음식 체험, 한국 문화 관광과 관련된 콘텐츠를 진행하며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마침내 직접 작곡, 작사, 노래를 하는 중남미 노래 만들기 콘텐츠를 만들어 3개월만에 구독자 800명을 넘었습니다. 이후로는 도미니카공화국의 Roui Santana라는 가수와 협업하여 영상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한 개의 물건을 팔기 위해서 많은 시장조사와 치밀한 기획이 필요함을 몸소 깨달았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유니드글로벌상사에서 물건을 팔 때도 내 자신을 파는 것과 같이 정성을 들이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66961Byte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다시 써야 합니다. 지원자는 질문과 제대로 소통하고 있지 않습니다. 질문에서 사회활동 중 대표적인 경험 하나를 구체적으로 쓰라고 한 적이 없습니다. 본 항목은 지원자의 사회활동에 대한 내용을 쓰는 항목인데 지원자는 단 하나의 경험만 있는 것처럼 하나의 경험만 썼습니다. 지원자에게 득이 될 것이 없는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내 일에 대한 책임감"

지난 2개월간 OOO 산하 OOOO OOOOO에서 9급 공무원급인 실무관으로 일하며 파라과이의 자원순환 사회 구축에 관해 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한 사람의 몫을 오롯이 해내 조직의 목표에 이바지했던 경험이 최근 가장 큰 성취였습니다. 국제 교육은 개도국에서 국내로 연수를 오는 형태에서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외주 영상 업체 선정과정에서 세금과 관련한 문제로 프로젝트 준비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이로 인해 교육에 필요한 강의 영상의 촬영, 더빙, 편집을 위한 시간이 매우 촉박하게 주어졌습니다. 최종 영상 검수 후 수정이 필요한 상황이었지만 영상 업체에서 스페인어 가능 인력을 투입하지 않아 즉각적인 수정이 불가능했습니다. 유튜브를 영상 편집 경험을 토대로 직접 편집 하겠다고 상사에게 권했고 스튜디오로 갔습니다. 더빙 부분을 재녹음하고 그날 새벽 편집실에서 아침 7시까지 직접 편집하여 프로젝트 진행에 차질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힘든 일정이었지만 이 경험을 통해서 발전할 수 있음에 감사했습니다. 또한, 내가 맡은 일에 최선을 다 함으로서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77982Byte

아쉬운점 1 전반적으로 다시 써야 합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직무 관련 경험을 최대한 많이 쓰는 항목입니다. 지원자는 해외영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페인어를 강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고 이 능력 하나만 강조할 수는 없습니다. 무역에 대한 지식, 회사가 다루는 화학원료 제품 동향, 수출과 관련하여 거래하고 있는 거래처에 대한 조사 활동 등 지금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을 최대한 많이 제시할 때, 회사의 호감을 이끌 수 있습니다.

답변
"배우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신입사원"

대학교를 졸업하기 전부터 프리랜서로 일하며 여러가지 분야를 골고루 배우며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제 첫 직장이었던 OOOOOO에서 생소했던 아연 생산 플랜트에서 스페인어 통역을 했습니다. 대학교에서 경영학과 스페인어를 공부했기 때문에 플랜트 기계 설비 점검, 순도 높은 아연 생산을 위한 재료 혼합 비율 재설정과 같은 것이 모두 어렵게만 다가왔습니다. 화학적 지식이 필요한 일이었기에 매일 추가로 공부하였고 최종 회의 시간에서 오퍼레이터보다 공정을 잘 이해한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유니드글로벌상사에서 또한 폴리우레탄, 합성수지, 유기화합물 종류의 생소한 품목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에 들어가 지난 경험에서 배운 것처럼 어려운 분야지만 전문가에 준하는 수준이 될 수 있도록 배우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겠습니다. 또한, 언어 능력을 바탕으로 북미, 중남미 시장에서 시장을 넓혀갈 수 있는 상사맨이 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지원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09875Byte

좋은점 1 이 회사에 지원한 동기가 공감이 된다는 점이 좋습니다. 지원자는 전 직장에서 프리랜서 통역가로 일하면서 화학 제품과 관련한 경험을 하였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화학분야 무역회사에 지원하게 된 것입니다. 충분히 공감가는 지원동기입니다.

답변
"끊임없이 고민하는 능동적 상사맨"

교환학생을 OOO OOOO라는 지역으로 갔습니다. 첫 1학기 때 여러 멕시코 친구들 스페인 친구들과 뒤섞여 많이 놀았습니다. 그때는 먼저 다른 외국인 친구들이 다가와 줘서 수월하게 친구가 될 수 있었습니다. 정들었던 친구들이 한 학기가 지나고 떠나가자 저는 홀로 남겨지게 됐습니다. 2학기가 되었고 저는 더는 신입 교환학생이 아니므로 새로운 사람들과 친해질 기회가 적어졌고 가까운 사람이 많이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OOOOO'라는 긴 휴일이 있었고 저는 다른 나라에 여행을 갈 계획이었는데 한 친구가 종교적 이유로 남아서 성당에 가야 한다고 했습니다. 저는 다른 나라에 가고 싶었을 친구를 위해서 네덜란드의 유명한 치즈를 사다 주며 다음에 같이 가보자고 했고 처음으로 용기를 내서 누군가에게 다가가는 노력을 했고 많이 친해졌습니다. 그전에는 한국에서조차 인간관계에 있어서 소극적인 사람이었지만 이 일을 계기로 많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사람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 상품의 개척에서 어떤 곳을 어떻게 공략할 수 있을지 항상 치열하게 생각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62959Byte

아쉬운점 1 회사로부터 호감을 이끌어 내기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내용입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이 회사에 대해 알기 위해 어떤 조사와 노력을 했는지, 현재까지 통역가로 일했지만 해외영업직으로 직무를 바꾸기 위해 어떤 노력을 특별히 많이 했는지와 같이 회사나 직무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자신의 노력 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