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애경산업(주) 2021년 상반기 신입 인사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학점 4.16/4.5
  • 토익 940
  • 오픽 AL
  • 제2외국어 2개
  • 해외경험 4회
  • 15,73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본 자기소개서는 크게 직무 역량과 관련한 항목과 경험을 제시하는 항목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지원자는 경험에 대한 항목에서는 강점을 보였습니다. 즉, 질문에 적절한 이야기 소재를 선정하고 내용도 질문의 요구에 맞춰 잘 썼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직무에 대한 항목에서는 아쉬운 점이 많았습니다. 즉, 지원 직무에 직접적인 준비 경험이 부족하고 그로 인해 확실한 직무 역량을 가지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지금은 도약의 기회 - 평가체제의 새로운 확립"

주춤했던 애경산업의 매출 상승 전략과 해외 거래처와의 시장 확산에 대해 다시 한 번 고민을 할 시기일 것입니다. 애경산업의 주요 분야인 화장품산업은 코로나 시국 이후로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화장품의 수요가 급속히 떨어졌고 또한 화장품의 주요 고객인 중국과의 상호교류가 줄어들면서 더욱 타격을 입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코로나가 점차 해결되는 기미가 보이고 있고 점차 애경산업도 다시 활기를 띄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쉬운점 1

이러한 현 상황에서 제가 이바지할 수 있는 것은 임직원 분들의 사기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 평가 체제 마련일 것입니다. 다시 한번 화장품산업의 매출 상승과 도약을 위해 임직원 분들이 힘을 쓸 기회이며 이를 위해 효과적인 교육 내용과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마무리로 알맞은 교육 평가 체제를 마련하는 것이 저의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제가 가장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교육 평가가 있습니다. 교육 목적에 부합하고 공정성 있는 평가 체제를 위한 문제 제기를 하여 졸업 논문을 작성한 경험이 있고 최근에 팀을 결성하여 스터디를 하며 서로의 공부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평가지를 작성한 경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배운 것은 교육 평가 자체로서 높은 점수를 받는 것보다 평가를 통해 본인의 취약한 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의지를 배우는 것입니다. 알맞은 교육평가 체제를 확립하여 임직원 분들의 각자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회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691,323Byte

아쉬운점 1 방향을 잘 못 잡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여기서 지원자가 언급해야 하는 것은 조직문화입니다. 매출이나 사업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이러한 환경에서 조직원들이 가질 수 있는 문제점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를 풀어나가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앞에서 제시한 내용과 잘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지원자는 자신이 교육평가와 관련한 경험이 있고 이 경험을 활용하여 자신의 기여 방향을 제시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교육평가와 관련하여 지원회사가 어떤 문제가 있는지, 현재 트랜드로 비추어 보았을 때, 교육평가가 왜 중요하고 그것이 이 회사에서는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지 등을 먼저 설명해야 합니다.

답변
"다양한 연령층 대상의 교육경험"

우선, HR직무 중 가장 자신 있는 분야는 교육이며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다음과 같이 키웠습니다.
첫째, 교육대학원에서 동기 선생님들과 같이 소논문 및 팀과제로 깊이를 다졌습니다. 제가 다니던 교육대학원 수업에서는 20~50대 다양한 연령대의 선생님들이 있었으며 여러 선생님들의 피드백과 조언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깨달은 것은 성인 대상의 교육은 수업의 재미도 물론 중요하지만 서로의 의견이 오고 가는 끊임없는 소통의 장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많이 고민해볼 수 있는 주제들을 위주로 선정하여 서로의 지적 욕구를 채워야 하는 것입니다. 교육대학원에 다니면서 이렇게 다양한 연령대의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발표한 경험이 큰 강점으로 발휘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둘째, 여러가지 교육봉사 활동을 했습니다. 중고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다양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멘토링을 진행했고 단순히 교육을 하기보다 함께 서로 소통하고 이해하는 것을 우선시했습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선호도를 먼저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하고 매 교육 시간이 끝날 때마다 그 다음 수업의 방향성과 교육내용의 피드백을 들었습니다. 또한 일방향 전달식 교육보다는 게임식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이 교육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들어주고 지루한 교육보다 최대한 재미있고 능동적인 교육 현장이 되도록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교육을 진행하는 사람이 멘토인 저였지만 교육의 주인공은 학생이 되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줬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551,307Byte

아쉬운점 1 두 가지 경험을 제시했지만 결론적으로 지원자가 강조하는 것은 소통입니다. 질문에서 필요한 역량을 기술하고 이를 갖추기 위해 노력한 것을 지식, 경험, 기술의 관점에서 쓰라고 했습니다. 즉, 관련 경험을 제시하고 그 경험에서 갖추게 된 지식, 기술을 강조하라는 뜻입니다. 본 내용에서 지원자가 갖춘 지식과 기술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소통만 막연히 강조하고 있습니다.

답변
"50:1 이상 경쟁률을 넘어선 신의 한 수 - 편입"

원하는 학과와 대학교에 편입하기 위해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다짐했습니다. 주변에서 만류했던 이유는 기본적으로 경쟁률이 50:1은 넘어가며 차라리 편입 대신에 재수를 추천하며 편입의 리스크를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상대적으로 영어에 자신이 있었고 편입을 할 수 있는 자신감을 주변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저의 성실성을 증명하고자 했습니다. 좋은점 1

첫째, 대학교 2학년 때 학교를 다니며 일 년 동안 편입 학원을 새벽에 다니고 오후에 학교 수업을 들으며 하루 일과를 보냈던 적이 있습니다. 하루의 스케줄을 바쁘게 잡아놓고 평소보다 더 알차게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보이면 주변 사람들에게 신뢰를 보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둘째, 자투리 시간 활용을 통해 극도의 효율성을 추구했습니다. 예를 들어, 학원에서 공부한 내용은 그 날 무조건 복습을 마쳤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간과 학교 수업 중간의 쉬는 시간에 요약 내용을 정리한 노트를 하루에 5번 이상 봤습니다. 그리고 자투리 시간 이외에는 학원에서 공부한 내용은 보지 않고 학원 공부 이외의 공부를 했습니다. 이를 통해 시간 절약이 가능했고 더 많은 공부 시간을 확보하여 편입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편입 경험을 통해 배운 것은 목표 성취를 위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다른 사람과 비교했을 때 목표 성취에서 저의 부족한 점을 파악하고 극복하는 것입니다. 당사에서도 어떠한 일이 주어져도 시간적 효율성을 추구하여 업무를 수행하고 부족한 점을 빠르게 파악하여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8081,379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에 맞게 내용을 구성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무슨 내용인지는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특히, 지원자의 학습 방식은 회사가 알 필요 없는 내용입니다. 이 부분에 지원직무와 관련한 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답변
"민주적인 역량으로 1등 상금 500위안을 타다"

팀 과제에서 구성원 각자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여 1등을 해서 상금을 탔던 경험이 있습니다. 해당 과제는 학생들끼리 학교와 기숙사 주변의 생활모습에 대해 지도를 그려 외국인들에게 소개를 하는 과제였습니다. 팀 중에서 중국어를 제일 잘했던 제가 리더를 맡았고 구성원들과 과제에 대해서 자주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리더로서 먼저 하고 싶었던 것은 팀원들과 함께 친해지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먼저 식사 및 여러 관광지를 방문하는 약속 제안을 했습니다. 함께 여행을 다니고 밥을 먹으면서 서로를 알아갔습니다. 함께 생활했기 때문에 금방 친해졌고 이러한 저의 노력 덕분에 서로 과제 이야기를 하는 것에 불편함이 없었으며 의견 공유가 자유로웠습니다. 좋은점 1

물론 서로 팀 과제를 수행하며 의견 차이가 다소 있긴 했습니다. 제가 리더였기 때문에 가장 많은 의견을 어필했지만 제 의견이 강행되는 느낌을 없애기 위해 구성원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물어보며 역할 배정에 불만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어를 아예 못하는 구성원 2명에겐 지도 그림 및 색칠 업무를 부여했고 다른 한명은 저와 함께 숙소 및 학교 주변을 돌아다니며 지도에 반영할 내용을 파악했습니다. 수시로 구성원들이 힘들어하는 것에 대해 물어보고 피드백을 받으며 함께 으쌰으쌰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서로가 업무를 성실히하는 것뿐만 아니라 돈독하고 자연스러운 관계 덕분에 과제에서 1등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해당 과제의 1등 상금인 500위안을 받아서 구성원들과 함께 그 기쁨을 공유했습니다.아쉬운점 2좋은점 2

글자수 7951,367Byte

좋은점 1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좋은 결과를 만든 경험을 요구하고 있는데, 그에 맞게 협력의 느낌이 잘 느껴진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문제되는 내용은 없습니다. 다만, ‘으쌰으쌰’라는 표현은 다른 표현으로 바꾸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는 사람에 따라서 장난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점 2 문제되는 내용은 없습니다. 다만, ‘으쌰으쌰’라는 표현은 다른 표현으로 바꾸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는 사람에 따라서 장난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답변
"낯선 사람들과의 시너지 형성 시도 하지만 실패"

학교에서 팀 과제를 하며 다양한 전공끼리 팀이 무작위로 구성되었고 서로의 서먹함을 극복하기 위해 먼저 친해지고 적극성을 보이려고 했지만 결과적으로 팀 과제에 좋지 않은 성적을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학교 교양 수업이 있었고 팀 과제를 수행하면서 자유롭게 팀을 결성했는데 아무래도 서로가 친한 사람들끼리 팀을 결성하다보니 팀 결성이 단일한 전공으로 편성된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저는 혼자 수업을 들었기 때문에 임의적으로 결성된 그룹에 참여했습니다.

처음에는 서로가 잘 모르고 서먹하여 많이 걱정했습니다. 그리고 서로가 소통이 거의 없었고 저 혼자 고학년이었지만 다들 1~2학년인 저학년으로 팀 과제에 소홀한 구성원들이 많았습니다. 좋은점 1
이를 위해 제가 노력한 것은 서로가 더욱 가까워지기 위해 자주 모임을 가지고 제가 먼저 커피를 팀원들에게 대접하며 서로 간의 벽을 허물게 했습니다. 서로가 자연스러운 관계가 되어야 우수한 팀워크가 형성된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노력을 했음에도 상대방에겐 반응이 없었고 여전히 처음처럼 팀 과제에 수동적인 자세를 보였습니다. 결국 발표 당일에 교수님으로부터 안 좋은 피드백과 꾸중을 듣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깨달은 것은 제가 적극성을 보이더라도 원하는 성과에 도달할 수 없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록 실패한 경험이지만 저는 팀 과제에 적극성을 보였고 소홀하지 않았기 때문에 스스로 떳떳했습니다. 또한 다음에 팀을 결성할 때는 중간에 교수님에게 상담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해결방법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8051,393Byte

좋은점 1 질문에 잘 맞는 사례와 배경 설명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문제되는 내용은 없습니다. 당시 상황에 대해 쉽게 이해됩니다. 다만, 교수님께 상담을 요청하는 것보다는 팀 내부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제시했다면 더 호감이 갈 것 같습니다.

답변
"OJT 가이드북 - 한 달에서 2주로 교육 시간 감소효과"

기존에는 군대 선임들이 신병 교육을 위해 돌아가며 한 달 이상 교육을 시키는 것이 관행이었지만 OJT 가이드북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군대 신병 교육을 무려 2주로 감소시켜 효율성을 봤던 경험이 있습니다. 군복무 때 제가 신병으로 자대 배치를 받고 업무 교육을 받으며 항상 느끼던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OJT의 틀이 정해져 있지 않고 중구난방했기 때문에 단독 업무로 투입이 되어도 실제 업무가 교육 내용과 차이가 있던 적도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했던 것이 OJT 가이드북입니다. 업무의 처음부터 끝까지 가이드북만 봐도 충분히 업무 투입이 가능할 정도로 완벽한 가이드북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또한 OJT 내용의 통일성을 부여하기 위해 선임들로부터 지속적인 피드백을 요청했습니다. 물론, 제 스스로가 가이드북을 만드는 것은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군복무 1년이 되었을쯤에 가이드북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후임들과 함께 OJT 가이드북을 만들었습니다. 반대 의견 제시의 우려와는 달리 후임들이 제 아이디어에 찬성하였고 함께 가이드북을 만들었습니다. 총 두 달 동안 가이드북을 만들었고 덕분에 이후에 자대 배치를 받은 신병들은 가이드북 교육을 통해 무려 2주의 교육 기간 감축 효과를 보았습니다. 이러한 혁신 사례를 통해 배운 것은 문제점을 찾아보려는 노력과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함께 소통하는 것입니다.좋은점 1

글자수 7341,248Byte

좋은점 1 질문에 잘 어울리는 이야기 사례라는 점이 좋고, 내용도 좋습니다. 자신만의 성과가 아니라 동료들과 함께 성과를 이룬 점을 명확하게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