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LX하우시스 2021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광전자화학공학전공
  • 학점 3.04/4.5
  • 토익 825
  • 12,37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솔직한 자신의 생각을 쓴 점이 나쁘게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 내용이 항목에 맞지 않은 내용이라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또한, 지원 분야에 대한 지원자의 실제적인 역량이 무엇인지 알 수 없었습니다. 직무 역량을 제시하는 항목에서 의사소통에 대한 이야기에 집중했기 때문에 지원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실제적인 지식, 기술력 등을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남들과 비교해서 욕심이란 게 많지 않았습니다. 삶을 살아오면서 식당 아르바이트나 공사장 막노동부터 팀 프로젝트 수행 시 리더의 역할 또는 공사 현장 관리까지 나름대로 다양한 경험을 해보면서 어떤 일이든 그 역할 나름의 중요한 이유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무언가 일을 할 때 나를 믿어준, 나에게 기회를 준 이들에게 책임감을 느끼고 믿음에 보답하여 다른 이들이 기대한 것 이상의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가장 큰 나의 목표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그런데도 LX 하우시스와 같은 대기업에 지원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으로 전문분야를 정하게 되고 그에 따른 일을 시작할 때는 규모가 큰 곳에서 해야 그 분야의 산업이 전반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어떤 것을 중점으로 하며 진행되는 것인지 알 수 있기 때문이고,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의 전반적인 흐름을 안다는 것은 생각지 못한 변수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데에 있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큰 규모에서 다양한 인재들과 함께하며 그들의 관점과 생각을 접해 볼 기회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2

입사하여 나를 한층 성장 시키고 성장한 나를 바탕으로 나에게 기회를 준, 나에게 믿음을 준 곳에 책임을 지고 더 큰 이익으로 돌아오게끔 하는 것이 지금의 목표입니다. 저는 그곳이 LX 하우시스이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641,138Byte

아쉬운점 1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를 한 점은 좋으나, 이런 내용은 이 부분이 아니라 다른 항목에서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정말 솔직한 지원자의 생각을 쓴 글입니다. 이 글은 형식적이고 거창한 글 보다는 좋습니다. 하지만 더 좋은 글이 되기 위해서는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회사의 특징을 좀 더 깊이 있게 찾아보고 그 내용에서 본인이 원하는 직업인의 모습을 이 회사에서 어떻게 만들지를 생각해 본다면 이 내용보다 더 호감을 주는 내용을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3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이 항목은 회사 및 직무 지원동기를 쓰는 항목인데, 직무 지원동기를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답변
저는 군대에서 조교로서 대화와 의사소통을 통해 내 생각을 전달하고 팀원의 생각을 이해하며 함께 목표를 이루는 능력을 키웠고 이를 통해 이후에 대학교에서 이루어졌던 졸업을 위한 종합설계과목에서 팀장의 역할을 하며 팀 성적 1등과 팀원 모두 A+를 받게 된 결과를 얻었습니다.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먼저 과목의 중점적인 평가 요소를 파악하고 최초의 프로젝트 연구 과제를 선택하는 데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최대한 팀의 목적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우리의 노력이 잘 드러나고 결과에 따른 우리만의 분석과 보완 방법을 나타낼 수 있는 주제를 정하는 것, 그리고 연구 방향을 수정해야 할 때 조금 더 폭넓게 수정 가능한 소재를 연구 목적으로 정하려 노력했습니다.

프로젝트 수행에 있어서 저는 전체적인 방향과 개개인의 일정을 종합하여 계획을 세웠고 의견을 모으는 역할을 했습니다. 전체적인 진행 상황을 아는 것이 계획을 세우고 문제 발생 시에 이를 해결하면서도 팀을 방향성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리더로서 그 역할을 제가 하였고 세부적으로는 팀원들의 장, 단점을 파악해서 자료 수집, 이론에 따른 실험 진행, 데이터 분석, 발표 자료 준비 등등 각자의 업무를 분배해주었고 각 단계의 진행에 부족한 부분을 도와주고 나온 결과에 따른 피드백을 담당했습니다. 그러면서 단계가 진행될 때마다 정보와 진행 상황을 팀원 전원이 인지할 수 있도록 알려주고 의사소통을 잘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이러한 팀을 이끌며 목표를 향하는 것과 가진 능력과 자료를 통해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했고 이 능력들이 LX 하우시스의 생산 시 문제 해결과 관리에서 활용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또한 고분자 구조 물성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면서 DSC등의 열분석 데이터를 통한 고분자의 특성 분석이나 stress - strain 분석을 통한 강도 측정 등을 배우며 흥미를 느끼고 좋은 성적을 받으며 데이터 분석의 경우도 실무에서의 경험을 통해 더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871,690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에서 지원자가 생각해야 하는 것은 최대한 많은 근거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의사소통과 같은 태도적 역량을 말하기 보다는 질문에서 언급한 지식이나 기술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한 가지 사례를 너무 길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과 지식적 차원에서 어떤 역량이 있는지를 설명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에서 제시한 직무나 전공관련 지식, 기술을 좀 더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제시하는 것이 더 호감을 줍니다.

답변
전역 이후 아버지의 급박한 부탁을 받아 천안의 한 아파트 실내건축 도배 현장을 관리, 감독 및 부족한 일손을 돕는 일을 하게 됐습니다. 실내건축이나 현장 관리 등에 대해서는 잘 몰랐지만 이미 맡아버린 일을 책임지고 마무리를 하고 싶었었기에 저는 먼저 목표를 설정하고 내가 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 우선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 구별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쉬운점 1그 당시 정해진 기간 내에 공사를 마치는 것 즉, 시간이 가장 중요했다고 판단한 저는 벽지를 나르는 동시에 공사 진행 정도와 작업에 부족한 자재 등을 파악하면서 불필요한 이동을 줄이고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다음에는 전체적인 일이 어떻게, 어떤 순서로 진행되는가를 파악하려 했습니다. 내가 일을 지시할 때, 건설사에 보고할 때나 지시를 받을 때 일을 오래 하신 분들에게 모르는 것을 질문해 얻은 내용으로 일을 지시하거나 현장을 파악하려 노력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려고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장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점점 많은 공사가 한꺼번에 진행되어 생기는 문제들이 발생하였고 건설사의 요구사항도 조금씩 추가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돌발상황들에 내가 알고 있는 공사의 진행 상황이나 공사 방식을 고려하며 유동적으로 도배사분들의 작업 장소나 시간 등을 조절하여 공사 진행이 어려운 상황을 최대한 줄이는 데 집중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981,212Byte

아쉬운점 1 질문에서는 도전적인 목표를 자율적으로 설정한 경험을 요구하고 있는데, 지원자는 내용에서 이미 맡아버린 일을 책임지고 마무리를 하고 싶었다는 표현을 했습니다. 자율적으로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한 느낌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질문의 요구에 맞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에서 요구한 것은 팀워크와 개인의 장점, 단점입니다. 현재 내용은 팀워크보다는 지원자가 주도적으로 했던 행동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개인의 장단점도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LX하우시스’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