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GS리테일 2021년 상반기 신입 MD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중어중문학과
  • 학점 4.26/4.5
  • 토익 845
  • 제2외국어 1개
  • 18,51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아쉬움이 많은 자기소개서입니다. 이 회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이 없다는 점이 아쉽고 항목별로 작성한 내용도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원동기도 성의가 없고, 비전 항목도 특별한 비전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지원자는 모든 내용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작성하고 있는데, 이 점이 오히려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SNS 광고/판매 회사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상품 소싱을 제안하여 매출 상승에 기여하였습니다. 저는 회사 온라인몰에 제품을 등록하고 그 제품을 SNS에서 판매할 스타들을 섭외하는 업무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상품에도 불구하고 팔 물건이 없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저는 온라인 커머스의 인기 제품을 분석하여 여드름 압출기 판매를 제안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제품은 하루만에 5백 개 이상 팔리며 제가 MD에 관심을 갖게 한 계기가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GS리테일에서 저의 모바일 쇼핑몰 관리 경험을 바탕으로 시너지를 발휘하여 매출 상승에 기여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316542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왜 지원직무를 희망하고 왜 이 회사에 지원하는지를 쓰는 항목입니다. 과거 경험을 스토리텔링을 해서 글자수를 낭비하고 있습니다. MD에 관심을 가진 계기는 짧게 쓰고 그 이후 어떤 준비와 노력을 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동기가 한 줄입니다. 성의가 없다는 점이 아쉽고, 이 회사만의 지원동기가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저는 SNS 마케팅 회사에서 스타가 화장품을 협찬 받아 판매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2주일 간 5명의 SNS 스타를 섭외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저는 블로그에서 화장품을 판매하는 사람들을 떠올려 쪽지로 활동 내용을 적어 섭외를 시도하였습니다. 하지만 누구도 답장하지 않았고 이점에 초점을 맞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했습니다. 먼저 친분이 없는 상태에서 받는 제안을 불쾌하게 느끼며 광고성 글은 무시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워 섭외 방법을 바꾸었습니다. 그래서 먼저 블로그 친구를 맺고 댓글을 남기며 친밀감을 높였습니다. 그 후 댓글을 통해 프로젝트를 제안하였습니다.

하지만 모든 블로거가 마진이 적다, 모르는 제품이다 등의 이유로 거절하였습니다. 적은 마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화장품 공급업체와 조율하여 최저가로 제품을 공급 받았습니다. 제가 직접 사용한 후기를 제공하여 상대방의 신뢰감을 획득해 나갔고 결국 이러한 방법으로 7일만에 15명의 SNS 스타를 섭외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입사 후 기획과는 달리 판매가 부진했던 제품 등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개선해나가는 MD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62965Byte

아쉬운점 1 실제 업무 경험을 제시한 점과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은 좋습니다. 하지만 이 내용을 보면 상대와의 협상에서 회사에 유리한 방향이 아니라 상대의 조건을 무조건 맞춰주는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SNS 스타를 섭외하는 성과와 더불어 프로젝트 전체 결과가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도 함께 제시하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답변
저의 비전은 제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며 자기 계발을 소홀히 하지 않는 것입니다.아쉬운점 1 재작년 5월 제가 관할하고 있던 OO 지역 유통 매장에서 미입점 행사를 진행할 때 해당 행사를 총괄한 적이 있습니다. 우선 해당 점포에 방문하여 매대 행사 자리를 협의하였습니다. 점포 당당을 만나기 전 미리 홈페이지에서 해당 층 안내도를 출력한 뒤 고객 주동선을 미리 파악하였습니다. 그리고 점포 담당을 만나 행사 기획안, 예상 매출을 보여드리며 미리 봐두었던 고객이 많이 다니는 자리를 달라 어필하였고, 이에 따라 원하는 자리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행사 전날 저녁 직접 매대 두 동을 디피하면서 가격 POP를 제작하는 등 세심하게 준비하였습니다. 그 결과 비가 오는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당일 행사 매출 500만 원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08692Byte

아쉬운점 1 비전은 ‘내다보이는 장래의 상황’ 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즉, 지원자가 미래에 어떤 모습일 것 같은가를 설명하는 것인데, 제시한 내용은 최선을 다하고 자기계발에 소홀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특별한 내용이기보다는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내용이라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미래의 본인의 모습에 초점을 맞춰 써야 합니다. 즉, 지원 회사에서 어떻게 일을 하고 어떻게 자기계발을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과거 자신의 성과에 대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