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에스디에스 2021년 상반기 신입 앱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자정보공학과
  • 학점 3.9/4.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인턴 1회
  • 수상 2회
  • 동아리 2회
  • 25,87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많은 지원자들이 흔하게 실수하는 내용이 있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는 지원자가 자신의 생각대로 이 글을 쓴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공식처럼 떠도는 틀에 맞춰 이 글을 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원동기가 그랬고, 성장과정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지원 직무와 관련하여 다양한 노력을 했다는 점은 호감을 주고 있으며 이슈도 직무와 회사의 특성에 맞게 잘 선택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AI를 기반의 플랫폼을 제작하여 고객 맞춤 플랫폼을 제작해보고 싶어서 삼성 SDS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의 니즈에 적합한 새로운 선진 서비스와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 SDS는 AI기반의 물류통합관리플랫폼 Cello를 자체 개발하여 물류 관리의 편의성을 높였고, 리테일 매장에도 AI를 접목하여 고객 기반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구축하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적의 IT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에게 편리함을 주는 삼성 SDS는 미래에도 업계 최고 수준의 선진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러한 삼성 SDS에서 AI 기반의 플랫폼을 구축하며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아쉬운점 1

따라서 저는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머신러닝을 사용한 수화 번역기를 제작하며 AI 역량을 쌓았습니다. 먼저 SVM머신러닝 접목시켜 모델을 학습시키고 예측모델을 제공하였고, 예측 모델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여러 번의 학습을 시키며 예측 정확도를 높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AI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았으며, AI에 좀 더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삼성 SDS에서 AI를 접목한 플랫폼을 구축하며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701,134Byte

아쉬운점 1 문제가 되는 내용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지원동기는 흔하고 식상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신이 왜 AI기반 플랫폼을 제작하고 싶은지, 그것을 왜 다른 대기업 SI가 아니라 이 회사인지를 설명해야 하는데, 회사의 장점만 나열하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방식입니다.

아쉬운점 2 제시한 내용은 이 회사 사업분야에 맞춰진 특화 경험이기 보다는 일반적인 기술 습득에 대한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주도적인 자세가 가져온 인센티브"

학교 OO협력단에서 2년간 근로를 하며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를 갖게 되었습니다. 저의 업무 중 하나는 지출/수입결의서를 복사하는 것이었고, 이 문서들이 일주일에 1,000장 가까이 되었습니다. 저는 이 부분이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종이의 낭비뿐만 아니라 문서를 보관하는 창고도 협소했으며, 서류가 필요한 경우에는 많은 서류 속에서 찾아야 하므로 디지털 시대에 맞지 않는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자료를 스캔해서 관리하면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종이와 프린트의 토너를 절약할 수 있어 예산을 아낄 수 있었고, 직원들이 서류를 찾아야 하는 수고도 덜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회계 담당 직원분께 자료를 스캔해서 관리하는 것에 대해 제안을 하였습니다. 직원분들도 불편함을 느껴왔기 때문에 팀장님과 회의를 통해 해당 문제를 논의하였고, 저의 의견이 받아들여지게 되었습니다. 업무 프로세스를 바꾸기 위해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해야 했지만, 프로그램 도입 비용이 훨씬 저렴하여 OO협력단의 예산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며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팀장님께서도 저의 노력과 성실함을 인정해주시고 전례에 없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맡은 일에 책임감을 갖고 최선을 다하며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자세를 가지고 삼성 SDS에서 문제를 개선키려 노력하는 주도적인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0에서 100이 될 때까지"

저는 0이었던 웹 개발 역량을 지난 1년간의 노력을 통해 풀 스택 개발자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JAVA를 사용한 수화 번역기를 개발하면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JAVA 기반 개발 방법론을 찾아보던 중 웹 개발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300시간의 'JAVA OOOOO 실무 개발자 양성과정'에 참여해 JAVA, ORACLE, SPRING, JAVASCRIPT, HTML, CSS를 학습하며 웹 개발의 기초를 쌓았습니다. 이후 MVC 구조를 기반으로 한 CAFE POS 시스템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주문 시스템 기능 구현 파트를 맡으며 MVC 구축 절차와 구조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300시간으로는 웹을 이해하고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저는 부족한 역량을 채우기 위해 삼성전자에서 주관하는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에 도전하게 되었고, 1년간의 웹 개발 교육을 받을 좋은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6개월 동안 Spring을 사용한 백엔드, Vue.js를 사용한 프론트엔드를 교육받으며 풀 스택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갖춰나갔습니다. 교육을 받고 완성도 높은 부동산 플랫폼 프로젝트와 여행 기록 플랫폼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프로젝트 발표회에서 우수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쌓은 역량으로 삼성 SDS에서 고객이 편리한 플랫폼을 개발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1,5132,520Byte

아쉬운점 1 내용의 좋고 나쁨을 떠나 이 항목은 성장과정에 대한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어린 시절부터 성인이 되기까지 어떤 과정으로 성장을 했는지를 쓰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경험을 막무가내로 제시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성장과정을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 부분에서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에 대해 언급해야 합니다.

좋은점 1 지원 회사는 삼성의 다른 계열사와 달리 자기소개서 항목이 3번으로 끝납니다. 그 말은 직무 관련 경험이나 능력을 별도로 쓸 수 있는 항목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이 항목에서 자신의 직무 경험과 능력을 제시한 것은 좋은 선택입니다.

답변
"리테일테크를 통한 고객 확보"

제가 최근 관심을 두는 사회 이슈는 리테일테크 입니다. 최근 유통산업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언택트 비즈니스를 촉발시키면서 더욱 빠른 속도로 스마트 유통 환경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외 선진 유통기업들은 AI, 빅데이터, 로봇 등의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을 선도적으로 도입해 제품 추적, 빅데이터에 기반을 둔 맞춤형 서비스, 무인 쇼핑 등을 구축하며 이른바 리테일테크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삼성 SDS에서도 Nexshop 솔루션을 통해 고객 맞춤 마케팅을 제공하고 매장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화하여 판매직원들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좋은점 1

이제는 언택트가 우리의 생활에 자리 잡은 이상 소매상들이 이러한 리테일테크를 선호하게 될 것이며 고객들 또한 점점 더 새로운 고객 경험을 얻길 기대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리테일테크를 통해 고객들을 사로잡을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먼저 제품을 구매할 때 불편했던 점들을 떠올려보니 유통 채널마다 가지고 있는 고객정보가 달라 쇼핑의 흐름이 끊긴다는 것이었습니다. 로그인도 따로 해야 하며, 내가 주로 관심 있어 하던 품목도 사이트마다 다 달라 원하지 않는 상품을 추천받아야 했습니다.

따라서 모든 유통채널의 상품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고, 결제, 배송까지 가능하게 해주며, 상품 추천까지 해주는 하나의 플랫폼이 있다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물론 이러한 플랫폼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많은 데이터를 필요로 하므로 먼저 다른 기업들과 협력을 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유통채널 간 끊김 없는 쇼핑경험을 제공해준다면 소비자들의 쇼핑을 간편하게 하여 고객의 자사 플랫폼을 통한 지속적 구매가 일어나도록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이제는 기업이 고객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시대가 아닌 고객 중심적 비즈니스 환경을 구축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9571,646Byte

좋은점 1 직무와 연관성이 있는 이슈를 선택한 점이 좋고, 그 내용을 지원회사의 서비스와 연결하여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의 의도는 잘 알겠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은 좋습니다. 하지만 이 내용의 현실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기 힘들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지원자가 제시한 내용은 여러가지 현실적인 문제로 구현되기 어려운 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내용에 논리적인 공감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비슷한 성공 사례를 제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