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지역난방공사 2021년 상반기 신입 전기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4개
  • 15,80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흔하게 작성하는 방식이 아니라 솔직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한 자기소개서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제시한 내용이 구체적이고 질문에 맞춰 진솔하게 쓴 느낌을 준다는 것입니다. 다만, 지원 직무에 대한 자신의 강점을 쓰는 항목에서 효율적으로 쓰지 못한 부분이 아쉬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건강한 대기환경에 기여하다"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매년 미세먼지 배출 감소를 위해 역량을 집중 중이라는 뉴스 기사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해 저녹스 버너를 개체하고 황산화물 저감을 위해서 탈황설비를 추가로 설치하는 등 공사에서는 국민의 건강한 대기환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좋은점 1

따라서 대기오염방지를 꾀하면서 친환경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이 공사의 목표이며 국민과 함께 세상을 가꾸는 친환경 에너지 리더라는 공사의 비전에 맞는 행동일 것입니다. 아쉬운점 1그러므로 이러한 전기설비들의 철저한 관리 및 보수의 중요성은 매우 높아질 것입니다. 제가 한국지역난방공사에 입사하게 된다면 전기기능사 취득을 위해 학습한 전기이론을 학습한 경험과 과에서 보유한 전기장비와 공구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공사의 건강한 대기환경이라는 목표에 이바지하도록 하겠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443778Byte

좋은점 1 질문에 적절한 대답을 하기 위해 회사의 특성을 핵심 위주로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질문에서는 역할을 묻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답도 역할로 말해야 합니다. 지원자는 목표, 행동을 말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2 내용이 특별한 것은 아니지만 질문의 요구에 맞게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최선의 결과를 위해 과정을 분석하는 능력을 갖추다"

과정을 분석해 최선의 결과를 얻어내기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전기기능사 취득을 위해 실기 시험을 연습하던 때였습니다. 실기시험은 크게 제어반,작도,배관 결선으로 나뉩니다. 따라서 작업별로 필요한 장비, 기술, 지식 또한 달라집니다, 저는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장비 사용법,규칙에 대해 분석하여 과정별로 적합한 프로세스를 개발하였습니다. 예시를 들자면 작도에서 배관결선작업으로 넘어갈 때 필요한 전동드릴의 토크가 달라집니다. 이때 토크를 변경하지 않고 작업에 임하면 필요 이상으로 큰 토크를 사용해 기구파손으로 실격당하거나 낮은 토크를 사용하여 시간을 소요하기도 합니다. 저는 집중력 저하 등의 이유로 인한 실수를 막도록 수동드라이버를 사용하도록 하여 실격과 시간 손해를 예방하였습니다. 이처럼 저는 최소의 시간과 노력을 들이며 최선의 결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입사 후 공단에서도 최선의 결과를 위해 과정을 분석하고 적합한 과정을 수행하는 능력을 보이겠습니다.

글자수 522910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한 가지 사례에 집중하여 설명했다는 것입니다. 질문에서 경험을 쓰라고 했지 대표적 경험 하나를 쓰라는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학교 공부의 차원, 경험의 차원, 개인적 학습의 차원 등 다양한 활동 경험과 그 속에서 가지게 된 지식과 스킬을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답변
"누구나 수긍할 규칙으로 질서를 세워 갈등을 없애다"

제가 동아리에서 활동하던 때였습니다. 그 당시 동아리는 학생들끼리 자체적으로 신설한 지 얼마 되지않아 규칙과 체계가 갖춰지지 않았습니다.
그런 와중 동아리 내에서 조별 과제를 진행하게 되자 학생들 중 몇 명이 시간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아 진행에 차질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아쉬운점 1
그 당시 조장이던 저는 학생들끼리 소속된 과별로 일정이 달라서 생기는 문제점이라 여겨 개별 참여를 할 수 있도록 과별로 자세하고 세세한 규칙을 적용했습니다. 그래야 학생들 각각의 불편함과 갈등이 줄어들 거라 여겼습니다. 그러나 저의 이런 에상과는 달리 학생들이 이를 악용하여 오히려 학생들 간의 소통이 단절되었습니다. 자연히 각자의 맡은 역할의 불공평한 분배가 이뤄지며 서로 간에 비난과 공평성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커졌습니다. 저는 복잡하고 세세한 규칙이 준수하기 어렵고 비일관적으로 지켜짐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총 과제 시간이 줄어드는 손해를 보더라도 불공평으로 인한 갈등이 진행도를 늧춘다 여겨 공정함을 위해 과별로 똑같이 단순명료한 규칙을 적용해 규칙을 준수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게 하여 학생들 간의 불공평을 없애 갈등을 줄이고 과제의 진행을 가속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6251,086Byte

아쉬운점 1 큰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흔히 볼 수 있는 이야기 소재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1 내용이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어서 진정성이 보인다는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좋은 모습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실패 사례도 가감없이 제시한 점도 호감이 갑니다.

답변
"정석을 따르지 않고 최고의 점수를 얻다"

국제OOOOOOO에서 주최한 OOOO페스티벌에 출전한 때였습니다. 제가 출전한 골프로봇 종목은 중국 학생들의 초기 수상경력이 많은 종목으로 중국 학생들이 사용한 전략과 방식을 분석한 뒤 모방하여 똑같이 경기를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이였습니다.
물론 중국 학생들이 사용하던 방식이 정석이라 불리고 그 전략을 100점의 기준으로 잡아 모방하는 기존의 대응 방식도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방하는 데에서 끝난다면 중국 학생들의 점수가 한계점이 되어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중국 학생들을 모방하지 않고 피타고라스의 법칙을 응용하여 각도가 달라지는 지점에서의 최단 거리를 구해 로봇의 이동에 걸리는 거리와 시도 횟수를 줄여 기록단축에 성공하여 올림피아드 우승을 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정석을 그대로 모방하는 기존의 방식보다는 창의적으로 가능성 있는 모든 것을 시도하며 좋은 성과를 낸 경험이었습니다

글자수 500858Byte

좋은점 1 질문에 잘 맞는 이야기 소재이고 내용도 좋고, 사례에서 만든 성과도 호감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