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이노베이션(주) 2021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신소재공학과
  • 학점 3.58/4.5
  • 토스 Level6
  • 인턴 1회
  • 20,72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이공계 전공자로서 대부분의 사례를 자신의 전공 학습 사례를 제시한 점은 좋습니다. 자신의 전공과 기술에 대한 지원자의 열정을 엿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자기소개서는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질문에 성실하게 답변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SK자기소개서는 주 질문 이외에 다수의 요구 사항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요구 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글을 구성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구사항을 무시했을 때, 회사는 다른 회사에 쓴 내용을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하고 마지막에만 회사이름을 넣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오해라면 지원자 입장에서 억울한 점이 될 것이고 이것이 사실이라면 그것 자체가 문제가 됩니다. 지원자는 거의 모든 항목에서 질문의 요구사항을 무시하고 자신이 쓰고 싶은 대로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180번의 시도"

인턴활동 동안 암세포 검출을 위한 마이크로 유체소자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끈기 있게 나아가 하이브리드 패키징 최적의 조건을 도출하였습니다. 주요 실험은 사출성형된 PMMA 덮개기판과 TPU 소재를 초음파융착 패키징 한 후 용액 유동과 leak여부를 확인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재료의 용융정도에 따라 과융착 될 경우 용액이 flow 되지 않았고, 미융착이 됐을 경우 leak가 발생하여 원활한 유동을 위한 패키징 조건을 찾아야 했습니다.아쉬운점 1

갈피를 잡기 어려웠지만 끈기 있게 융착조건 변수를 하나씩 조정해 나갔습니다. 먼저 진폭30%, 압력 50psi로 fix한 후 0.1sec씩 융착시간을 높여 나갔고 0.6sec이상에서 융착강도가 저하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후 0.1~0.5sec 융착시간 조건 하에 압력을 10psi씩 조정해 70psi이상에서 표면이 밀착되는 걸 발견하였고 압력범위를 70~100psi로 좁힌 다음, 진폭을 5%씩 조정하였습니다. 이때 50%이상의 진폭구간에서 brittle한 PMMA의 물성으로 인해 초음파 진동에 의한 손실률이 상승해 과융착 되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범위를 추려 0.1~0.5sec, 40~50%, 70~100psi 범위에서 각 조건당 3개씩, 총 180가량의 샘플을 만들어 샘플외관을 촬영하고 모두 용액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반복된 실험으로 인해 지치고 힘들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 노력 끝에 0.5sec, 40%, 100psi 압력이라는 최적의 조건을 도출하였으며 이 결과에 W(초음파출력)=T(융착시간)*A(진폭)*P(압력) 계산식을 도입해 reference를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실험을 통해 얻은 reference를 또 다른 제품 패키징 공정에서 활용할 수 있었고 이러한 방식은 실험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더 나은 길도 있었겠지만 스스로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였고 그 과정에서 끈기라는 동력으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9971,601Byte

아쉬운점 1 목표가 무엇이었는지 명쾌하게 설명하지 않았고, 그것이 왜 최고 수준의 목표인지에 대한 설명도 없습니다.

좋은점 1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제시한 부분입니다. 자신의 업무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어 내용에 대해 신뢰가 간다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뚜껑이 아닌 사고의 열림"

인턴기간 내 환자에게 약물을 투여하는 Drug Delivery System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타팀과 협력하여 새로운 제품 version을 만들었습니다. 주요업무는 사출성형된 TPU와 PMMA 소재를 초음파융착으로 biochip을 만든 후 용액 flow 실험을 진행하는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용액 유동실험 중 유로에서 기포가 발생하여 이를 걸러내는 솔루션이 필요했습니다.

매주 랩 세미나에 참여하면서 주요실험에 대한 결과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고 그때 멤브레인팀에서 연구하는 나노헤어를 가공해보자는 조언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나노헤어는 헝클어진 머리카락 구조로써 물리적 결합을 이용해 항체를 substrate에 alignment하여 3차원 나노 구조물을 만드는 가공이었고, 이 시스템을 실험에 접목시켰습니다. 제품표면에 100um정도의 sputtering 실시하고 금속 니켈 촉매를 사용해 나노 구조물 가공을 진행하였습니다. 가공된 제품을 syringe pump를 이용해 용액 주입 시 발생하는 변수를 최소화하였고 같은 환경에서 기존 제품과 비교 결과, 약 40%가량 버블 필터링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실제 육안으로 나타난 효과가 마냥 신기했지만 기존 제품보다 나은 무언가를 만들어야 했습니다. 곰곰이 이 나노구조물의 형태를 떠올렸고, 그때 이 구조에 착안하여 우리 제품 유로에 벽 같은 구조물 패턴을 만들어 기포 필터링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팀에게 제안했습니다. 박사님께선 이 제안에 호의적으로 보이셨고 선배님께서 구체적인 금형 도면을 설계해 패턴이 들어간 새로운 버전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 제품은 기존 대비 20%정도의 기포 필터링 역할을 해냈고 지속적인 패턴개발로 이전보다 개선된 제품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은 현대의 또다른 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다는 지각을 주었습니다. 이와 같은 자세로 주어진 환경에서 더 깊이 사색하여 차원을 넘는 기술융합의 혁신으로 SKI 배터리의 차세대 version을 열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0061,662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의 가치 여부를 떠나서 전체적으로 다시 써야 합니다. 우선 이 내용은 질문의 핵심 주제와 맞지 않는 내용이고, 구체적으로 요구한 요구 사항도 철저히 무시하며 지원자 마음대로 쓴 글입니다. 이런 글이 SK자기소개서에서 위험한 이유는 다른 회사에 쓴 내용을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하고 마지막에만 회사이름을 넣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오해라면 지원자 입장에서 억울한 점이 될 것이고 이것이 사실이라면 그것 자체가 성의가 없는 글이 됩니다.

답변
"아는 것이 힘이다"

제품생산과 관련된 일련의 과정에서 품질검사를 통해 원인 분석 및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품질보증의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일관된 자세로 업무를 이행해야 하며 빠르고 정확한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그 경험으로 00000에서 자동차 내외장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PP/POE 컴파운딩 및 물성평가를 진행하면서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원인분석 및 문제개선으로 데이터 오차범위를 5%내로 감소시켰습니다.아쉬운점 1

처음에 OJT에서 교육받은 대로 기존매뉴얼로 실험을 진행했지만, 그 결과 샘플의 물성데이터 편차가 최대 20%이상을 나타냈습니다. 이에 따라 즉시 팀원과 협의하였고 문제를 개선하고자 과정을 계량, 가공, 물성평가 3단계로 분류해 차분히 검토하였습니다. 먼저 계량과정에서 기존 전자저울의 3% 오차율을 확인하였고 정밀저울을 도입하여 PP/POE 블렌딩 계량오차를 1%이하로 최소화하였습니다. 이후 사출성형된 시편의 규격 3.2mm기준, 중량과 두께가 일정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장비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매뉴얼을 정독하고 관련 도서를 학습하였으며 업체와 협력하여 가공 메커니즘을 배워 나갔습니다. 이에 따라 소재의 유동성에 따른 가공과정을 이해하였고 온도, 시간, 속도, 압력 등 기존의 변수를 조정하여 3.20~3.23mm 범위의 시편을 일정하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최종단계인 물성평가에서 ASTM, ISO 시험규격 관련자료를 찾아 팀원과 꼼꼼히 검토하였고 UTM method 적용하여 실험의 정확성을 높였습니다. 이로써 물성 데이터의 상대 표준편차를 최소 5%이하로 감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최적화하였고 기존의 장비운용 매뉴얼을 개선하여 업무의 효율을 향상시켰습니다.아쉬운점 2

주어진 과제에서 일관된 자세로 절차를 준수하고 이슈해결 및 유기적인 소통으로 결과를 향상시켰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SKI 배터리 품질보증 기준을 엄격히 준수하고 공정시스템 이해 및 이슈관리를 통해 최상의 품질기준을 선도할 것입니다.

글자수 9901,674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직무 분야와 관련한 전문성을 쓰는 항목입니다. 지식, 기술과 같은 역량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확한 판단력 같은 애매하고 추상적인 내용을 쓰는 항목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2 본 항목의 의도에 맞지 않는 내용이고 요구 사항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다시 써야 합니다.

답변
"끈기 있게 이끄는 힘"

대학 전공 스터디 과정에서 끈기 있게 팀을 이끌어 모두 A학점을 취득하였습니다. 스터디를 구성할 때 저는 스터디 지로자로써 이전 성적이 좋지 않아 팀원들이 반신반의하였습니다. 하지만 저의 무지를 깨닫고 인정하였으며 내가 가진 끈기를 활용해 팀원에게 신뢰를 주기로 결심했습니다.

먼저 기본개념을 확립하는 일이 필요했고 도움을 받고자 실험실에 있는 선배님들에게 자문했지만 대부분 소극적 태도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끈기 있게 한쪽에 방치돼 있던 실험소자를 세척하고 실험실 청소와 화학물질 폐기 등 손길이 필요한 곳을 도와드렸습니다. 이런 모습에 저의 진심이 닿아 틈틈이 선배님들께서 기본이론을 가르쳐 주셨고 점차 수업내용을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실험실에서 고분자 물질을 가져와 팀원들과 보고 만지며 관심도를 높여 투명성, 탄성, 강도 등 분자구조에 따른 물성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한 팀원이 각 소재별로 application을 나열하여 가공 및 사용 관련 자료를 찾아왔고 응용학습으로 더욱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공동의 목표를 위해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은 기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따라 개개인이 공부한 내용을 확인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정확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고 부담 없는 분위기를 만들어갔습니다. 때때로 불참하려는 인원이 발생했지만 목표에 대해 구성원과 함께 가는 것에 주력하며 팀원이 불참하는 일이 없도록 상황에 따라 팀원의 편의를 고려하였습니다. 이러한 분위기 속 팀원들은 점차 자발적으로 학습을 주도하게 되었고 점진적으로 전공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로써 전공시험 결과 우리 팀원은 모두 A학점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공동의 목표를 이루고자 할 때 구성원의 임하는 태도가 올바른 성과를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유관부서와의 협력으로 SKI 배터리 사업목표의 본질을 더 깊이 이해하고 경영지표에 따라 올바른 공동의 성과를 만들겠습니다.

글자수 9781,686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 역시, 이 경험의 가치 여부를 떠나서 전체적으로 다시 써야 합니다. 질문에서 구체적으로 요구한 요구 사항을 철저히 무시하며 지원자 마음대로 쓴 글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글이 SK자기소개서에서 위험한 이유는 다른 회사에 쓴 내용을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하고 마지막에만 회사이름을 넣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오해라면 지원자 입장에서 억울한 점이 될 것이고 이것이 사실이라면 그것 자체가 성의가 없는 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