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서울도시가스(주) 2021년 상반기 인턴 시설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기공학과
  • 학점 3.2/4.5
  • 토익 920
  • 오픽 IH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2회
  • 인턴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2회
  • 자원봉사 3회
  • 11,12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질문에서 요구하는 것과 작성한 내용이 미묘하게 맞지 않는 부분이 눈에 띄었습니다. 과제의 완수가 불가능한 상황을 쓰라고 했는데 어려운 상황이라는 표현을 썼고, 회사에 꼭 입사해야하는 이유를 쓰라고 했는데 단순한 지원동기를 썼습니다. 또한 지원자의 지식과 능력이 이 회사의 요구사항에 맞게 작성된 것이 아니라 어떤 회사에도 그대로 쓸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되었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속도보다는 과정"

소통을 통하여서 공동체에 닥친 어려움을 극복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미국에서 교환학생 신분으로 고등학교에 재학하면서 현지인들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를 보답하려고 대학 재학 시절에 외국인 교환학생들이 한국 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동아리 회장으로 활동하였습니다. 동아리 연간계획을 수립하고, 그 과정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임원들 간의 갈등이 일어난 적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저는 이러한 문제의 원인으로 너무 많은 일로 인한 서로 간의 소통 부재에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사실, 다음에 계획된 일정으로 바쁜 와중이었지만 팀 내에 이러한 불편한 마음이 있다면 분명, 임원뿐만 아니라 교환학생들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이에 저는 임원 M.T를 따로 구상하였고, 모든 일을 일시 중단시키고 가평으로 임원만의 시간을 가지러 떠났습니다. 재밌는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친목을 도모했고, 야간에 진지하게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므로 서로에 대한 오해를 풀고 화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물론, 다음 일정에는 약간의 차질이 생겼습니다만,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먼저 가지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물론, 그 후에도 문제가 없지는 않았지만, 이러한 나눔을 통해 조금은 서로를 좀 더 배려할 수 있게 되어서 큰 탈 없이 동아리 활동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751,166Byte

좋은점 1 .

아쉬운점 1 질문에 맞는 이야기 소재, 내용이 되어야 합니다. 질문은 과제의 완수가 불가능한 상황을 쓰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공동체에 닥친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이 있다고 했습니다. 이것이 질문과 소통이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과제의 완수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다고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내용에서 과제의 완수가 불가능한 이유가 무엇인지 알 수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전략적 사고와 계획성에 대한 내용이기 보다는 쉽게 생각하고 계획할 수 있는 사례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준비된 전기기사"

전기에 대한 지식과 기반으로 설비에 들어가는 전기적인 부분을 유지 및 보수를 잘할 자신이 있어서 지원하였고, 이러한 저의 노력으로 도시가스가 더욱 안전하게 고객들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저는 대학 시절에 전기공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전기 자기학, 회로 이론 등 전기 기초 이론을 수강하였습니다. 회로실험을 통하여서 기초 이론을 실습해 보기도 하면서, 전기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쌓았습니다. 학교 졸업 후에도 꾸준히 공부하여 전기기사를 취득하여 전기 지식의 기반을 더욱 견고히 하였습니다.

저는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에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부품 생산 공정을 눈으로 확인하였고, 전체적으로 생산 활동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오래된 작업 표준서를 리뉴얼하면서 점검항목 및 작업요령을 숙지하였고, 매주 금요일마다 기계의 내외부를 청소하면서 각각의 공정을 눈여겨 살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생산 활동 시 오류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부분이 무엇인지 직접 눈으로 확인 할 수 있었고, 이러한 일들을 개선하고 방지하는 것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아쉬운점 2
제가 서울도시가스에 입사하게 된다면 회사가 생산 설비 장애 요인 문제를 신속하고 빠르게 해결하여 생산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하여 사전에 기계 보수 및 유지를 철저히 하고 더 나아가 설비 예방보전 업무를 통해 최적의 생산지원이 되도록 성실히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281,258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작성해야 합니다. 질문에서 지원동기라는 표현을 하지 않았고, 본인이 당사에 꼭 입사해야하는 이유를 물었습니다. 그렇다면 제대로 된 답이 되기 위해서는 회사에 꼭 입사해야하는 이유는 ~~입니다.가 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이 기관에 맞춰진 자신의 역량이기보다는 자신이 했던 모든 것을 설명한 것입니다. 이 회사의 지원직무 직무기술서를 참고하여 필요 지식, 필요 기술에 제시된 내용에 맞춰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3 특별한 내용이 아닙니다. 회사에 대한 깊이 있는 조사나 분석 없이 평범하게 작성한 내용입니다.

답변
"직업윤리 = 정체성"

직업윤리는 공동체의 정체성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직업윤리를 지키지 못하여서 제가 속한 봉사단체에 큰 위기가 찾아온 적이 있습니다. 봉사단체에 회계를 맡은 직원 한 명이 공금을 횡령하여서 많은 사람이 해당 단체에 대한 불신이 생겼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이 단체를 떠났고, 단체가 존폐위기에 빠졌었습니다. 한 개인에 의해서 다수가 피해를 보았고, 선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단체의 정체성이 한순간에 비리와 불신의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이러 듯, 직장인으로서의 책임감과 도덕적인 규범은 개인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나와 내 옆에 있는 동료 더 나아가 회사 전체가 다 연관 관계에 있습니다. 회사 내에서 나의 책임을 다하지 않는다면 바로 내 옆에 있는 동료가 나로 인해 피해를 볼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과도한 업무로 인해 그 사람도 힘들 것이고, 과로로 인해 회사에 더 기여하지 못하게 되면 회사 입장에도 손해가 될 것입니다. 사람으로서 사람 된 도리를 다하는 것이 당연하듯이 직장인으로서 직업윤리를 지키고 행하는 것이 나와 내 동료 그리고 회사를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

글자수 5971,027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에 맞게 잘 작성했으며, 제시한 경험도 호감을 줍니다.

답변
"같은 방향 다른 루트"

타지에서의 낯선 환경과 더위 때문에 몸 상태가 악화하여 활동을 계속해야 할지 중단해야 할지 갑론을박이 있었습니다.
저는 저의 작은 노력으로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고 싶습니다. OO복지회관, OOO 복지회관 등을 방문하면서 봉사활동을 하였고 더 나아가 다양한 국가를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봉사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OO OOO에 방문했을 때입니다. OOO 근방에 빈민촌을 방문하여 아이들에게 태권도 시범을 보여주고, 춤과 노래를 알려주면서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냈습니다. 현지에 있는 동안 날씨도 덥고 음식도 입맛에 맞지는 않았습니다. 저를 포함해서 몇몇 인원들은 현지에서 마신 물 때문에 배탈 현상을 겪었고 이것이 탈수 증상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렇지만 일정이 길어질수록 점점 더 팀원들 상황이 악화하였고 계속해서 일정을 진행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몇몇 인원들은 그래도 정해놓은 일정을 계속해서 진행하여야 한다고 했고, 다른 인원들은 일정을 취소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저는 일정을 진행하여야 한다는 입장이었습니다. 저의 입장은 비록 모두가 아프지만, 현지에 있을 때,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우리가 준비해 온 것을 보여주고 싶고, 나눠주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 입장도 이해가 되었습니다. 아픈 인원들이 있는데 일정을 진행하는 것은 그 사람들의 배려가 부족하다는 의견이었습니다. 좋은점 1
결국은 너무 몸 상태가 심각한 몇몇 인원들을 제외하고 계획대로 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약 한 달 정도 타지에 머물면서, 어려운 일도 있고, 힘든 일도 많았습니다. 이를 통해, 공동체의 목표는 같더라도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상황들을 받아들이는 것은 개인마다 다르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를 통해 상대방 처지에서 생각하고 배려하면서 소통해야겠다고 다짐하였고 다름을 인정하는 법을 더 많이 배워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9501,631Byte

좋은점 1 질문에 맞는 이야기 소재라는 점과 자신의 봉사 활동을 깨알같이 강조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질문에서는 가치관, 신념이라는 단어를 썼기 때문에 나는 어떤 가치관이나 신념 때문에 그런 생각을 했고, 상대는 어떤 가치관이나 신념 때문에 그러했는지 설명할 때 좀 더 명확한 답이 됩니다.

아쉬운점 1 문제 해결 과정이 특별하지 않고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마무리 되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