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NH농협은행 2021년 상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중어중문학과
  • 학점 4.26/4.5
  • 토익 845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4개
  • 12,46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본 자기소개서의 가장 큰 아쉬운 점은 질문에 대한 제대로 된 답이 없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 항목은 지식, 기술, 가치관을 제시해야 하는데, 막연하게 ‘소통’을 제시하였고, 두 번째 항목은 마감시간에 대한 질문인데, 시간관리에 대한 내용을 썼습니다. 세 번째는 자신의 긍정적 변화를 요구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마지막 항목은 현재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를 언급했습니다. 전반적으로 호감을 주는 내용이 없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직장인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은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중 소통의 부재가 원인인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소통의 부재로 발생하는 구성원간의 갈등은 조직의 사기 저하와 업무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1저는 대학교 동아리 내에서 팀원 소통의 시간을 준비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유익한 시간을 만들기 위해 팀원별 원하는 활동을 조사하였고, 최종적으로 오페라와 토크 콘서트 관람이 선정되었습니다. 1차 활동 후 티타임을 가지면서 어려웠던 부분을 공유하고 적절한 대처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그리고 의견 충돌이 있었던 경우는 대화를 통해 배려하고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게 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소통의 모습을 통해 화합하는 분위기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농협 직원이 된다면 고객 및 동료들과 소통 문화를 정착시켜 최상의 행복 가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행복 파트너가 되고자 합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465812Byte

아쉬운점 1 질문에서 지식, 기술, 가치관 중 하나를 쓰라고 했습니다. ‘소통’을 쓰려면 소통 기술이 적절한 답일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의 경험을 제시한 점은 맞으나 이야기 소재와 내용이 크게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즉, 쉽게 볼 수 있는 흔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형식적인 마무리는 특별히 도움이 되는 내용이 아닙니다.

답변
어떤 일을 처리함에 있어서 시간분배를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간혹 회사 내에서 긴급으로 요구되는 업무나 예상치 못한 개인사와 같은 요인들이 방해요소로 작용하곤 합니다. 평상시 중요도를 파악한 후 적절한 시간분배를 통해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부분부터 계획을 짜는 습관을 들여 어떤 방해요소가 있더라도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제가 대학시절 학교시험 및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를 할 때도 적정한 시간분배 계획을 활용하였습니다. 요일별로 공부할 과목을 분류한 후 비교적 쉬운 과목과 어려운 과목의 비중을 4:6이나 3:7의 비율로 나누어 진행하였습니다. 효율적인 시간분배를 통해 쉬운 부분은 빠르게 처리하면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과내에서 상위권 성적을 유지할 수 있었으며 장학금 수혜 및 여러 가지 교내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회도 부여 받았습니다. 아쉬운점 2만약 농협에 입사하게 된다면 회사 내·외부 업무를 담당하여도 제가 중요시 하는 시간분배 계획을 통해 문제없이 처리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아쉬운점 3

글자수 539935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잘못이해한 글입니다. 시간관리를 어떻게 하는지를 묻는 것이 아니라 마감시한이 정해진 문제에 한정하여 어떤 부분을 최우선순위에 두고 해결하는가를 묻고 있습니다. 즉, 어떤 일이 언제까지 마감을 해야 하는데, 시간적 여유가 없거나 다른 문제로 인해 마감이 어려울 경우, 어떤 부분에 최우선을 두는가를 이야기 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시간관리에 대한 사례가 아니라 마감시한이 정해져 있는 상태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한 사례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형식적인 마무리는 특별히 도움이 되는 내용이 아닙니다.

답변
동아리 내 함께 운동을 즐겨하던 친구들과 함께 농구 대회에 참가한 적이 있었습니다. 긴 시간 발을 맞춰온 터라 예선전을 순조롭게 통과하여 상위 토너먼트에 진출하였습니다. 하지만 하루에 많은 경기를 치르다보니 팀원들의 체력이 점차 소진되기 시작했습니다. 더군다나 상대편의 거칠면서 비신사적인 행동은 저희들을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들게 만들었습니다. 그런 영향인지 저와 팀원들은 잦은 실수를 하며 경기를 어렵게 치렀습니다. 당시 주장이었던 저는 팀원들을 모아 상대편의 어떤 행동에도 흔들리지 말고 우리만의 플레이를 하면서 기회를 만들어가자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심어주었습니다. 경기 중간에 팀원들이 평정심을 유지하도록 응원을 하였고 그런 노력의 결과가 조금씩 나타났습니다. 점차 팀플레이가 안정적으로 잡혀갔으며 경기를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더 높은 자리까지 올라가진 못하였으나 힘든 상황에도 승리를 해준 친구들에게 고마움을 느꼈습니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긍정적인 마음은 성취의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긍정적인 생각과 열린 마음으로 구성원간의 협력을 통해 성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66995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에는 지원자 자신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내용이 없습니다. 단순히 당시 벌어진 문제 상황을 지원자가 주도적으로 해결한 내용입니다. 본 항목은 나 스스로 좋은 변화를 만들어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친 사례를 쓰는 항목입니다.

답변
사회가 변화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형태가 다양해졌습니다. 소비자는 구매하고자 하는 농산물 및 물품에 대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정보를 수집한 후 구매를 진행합니다. 농협은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물품에 대한 정보를 확보하고 있으며, 그 정보들을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활용한다면 소비자의 변화된 소비형태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석유공사에서 운영하는 유가정보 공개와 유사한 형태로 농협의 자체적인 앱 개발 또는 시스템 구축을 통해 전국 하나로마트, 농산물유통센터 등에서 판매되는 농산물에 대하여 생산자, 생산지, 가격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1소비자들은 앱을 통해 원하는 지점에서 주문이 가능해지고 농협은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직거래 채널을 발굴하여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며 농업인에게는 소득 증대를 가져오는 유통개혁을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와 같은 판매경로가 추가된다면 언택트 사회에서의 농협의 역할은 보다 더 중요하게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19913Byte

아쉬운점 1 현재 이 회사는 하나로마트앱, 농협몰 등 자사 쇼핑몰 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앱이나 웹사이트에서 생산자, 생산지, 가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지원자의 말이 뭘 말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쉬운점 2 현재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어떤 특별한 기능을 원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