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피아이첨단소재(주) 2019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계열
  • 학점 3.45/4.5
  • 16,11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분야에 경력이 있는 지원자로서 관련 경험이 많은 점은 분명, 장점이 됩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는 회사와의 첫 의사소통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즉, 질문의 의도에 맞는 내용, 요구사항을 정확히 제시하는 정성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성장과정 항목은 성장과정의 이야기가 아니고, 성격소개에서는 요구한 내용을 제대로 제시하지도 않았으며, 희망업무가 무엇인지도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대학 입학 후, 교사라는 꿈을 위해 전과, 교직이수, 봉사활동, 아르바이트 등 다양한 활동을 경험했습니다. 특히 내실 있게 학업에 집중함으로써 6년으로 늘어난 수업연한을 5년으로 단축시켜 졸업했습니다. 지난 5년간 인사팀에 근무하면서 중견기업, 공공기관 등 다양한 조직의 인사 제도를 경험했습니다. 특히 채용, 인사 관리, 노무, 취업규정 개정 등 HRM에 핵심이라 볼 수 있는 업무들을 두루 담당하면서 실무 역량을 쌓았습니다.

재직 중 업무와 연관성이 높은 회계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사업비 관리를 담당했으며, 공인노무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1차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업무에 필요한 자격증이기도 했지만, 1년 간 일과 학업을 병행하면서 생활 태도와 정신력을 다잡을 수 있었습니다. 후에 노사발전재단에서 근로감독을 받을 당시, 노무 리스크가 없도록 하도급 계약직 200명의 계약서를 연도별로 재구비함으로써, 행정처분을 방지했습니다. 또한 가입률 80%의 민주노총 산하의 노동조합을 대상으로 노무 업무를 담당하였으며, 부당해고 구제심판, 노동청, 지방노동위원회 조정 등 각종 노동쟁송 업무를 전담, 승소한 경험이 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74980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성장과정이 아닙니다. 성장과정은 말 그대로 지원자가 어려서부터 성인이 되기까지 성장해 온 과정을 쓰는 것입니다. 어린 시절의 지원자의 기질, 열정분야, 관심분야, 학업 성취도가 높았던 분야, 특별한 경험 등을 보면 지원자의 근본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성장과정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세 번째 항목에 어울리는 내용입니다.

답변
첫째, 자료를 조직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강합니다.
일용직을 고용해 하루에 2,000장의 이미지 파일을 편집하는 단기 프로젝트를 수행한 적이 있습니다. 꾸준한 생산 수준을 유지해야 했는데, 단순 작업이기 때문에 생산성이 며칠 만에 떨어지곤 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매일 작업량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산출 파일을 제작함으로써, 당사자들이 생산량에 대한 피드백을 받게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목표했던 2만장의 파일을 단기간에 편집하는 데 성공했고, 프로그래머와 디자인팀, 모두에게 인력관리에 대한 호평을 들었습니다.

둘째, 목표가 있으면 어려움이 있더라도 물러서지 않는 의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2018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노동조합이 기습적으로 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을 했습니다. 사전에 팀장님이 휴가를 가시기로 예정된 상태였기 때문에, 조정 사건을 단독으로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입사한 지 몇 개월 만에 사용자 측의 대변인으로서 감독기관에 출석하는 것이 부담스러웠지만, 업무에 대한 책임감과 침착한 대응을 바탕으로 사전 조사를 받았습니다. 이후, 2차례에 걸친 조정회의 끝에 2018년의 임금교섭은 정부 인상률만 적용하는 것으로 성공적인 마무리를 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111,047Byte

아쉬운점 1 장점은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실제 업무 경험을 소재로 활용한 점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 항목에서 묻고 있는 것은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단점, 취미, 특기, 생활신조도 있습니다. 나머지 항목을 쓰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첫째, 전문 건설회사 재직 중 공인노무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1차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수학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 시스템에 문제가 없는지 꼼꼼히 검토했고, 포괄임금제도의 미비한 부분을 보완했습니다. 다음 해에 노사발전재단에서 근로감독을 받게 되었는데 가장 먼저 근로계약서의 위법 여부를 수검 받았고, 제가 보완했던 부분은 문제없이 통과되면서 몇 천만 원 상당의 행정처분을 예방했습니다.

둘째, 대한민국의 대표 문화예술기관에서 노무 담당으로 근무하였으며, 부당해고 구제심판, 노동청 진정 등 노동쟁송 업무를 전담, 승소한 경험이 있습니다. 사건의 핵심 증빙이었던 채용 공고가 필요했는데, 워낙 오래 전 자료라 분실된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잡코리아와 사람인 등, 채용 포탈 사이트의 담당자들과 사전에 협력적인 관계를 맺고 있었고, 적극적인 협조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잡코리아에서 외부 서버에 백업된 자료를 손수 검색해 송부해주었고, 심판 과정에서 중요 자료로 인용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9864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제대로 보고 써야 합니다. 먼저 희망업무를 묻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글의 첫 내용은 자신이 어떤 업무를 희망하고 있고, 왜 그런 지를 써야 합니다. 그리고 업무상 강점을 묻고 있습니다. 희망업무가 어떤 일을 담당하고 있고, 지원하는 회사 특성상 어떤 점이 중요한지 먼저 제시한 다음, 그에 맞게 자신의 강점을 제시할 때, 제대로 된 답이 됩니다. 현재 내용은 질문과 호흡을 맞추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에 집중하는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