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2019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계열
  • 학점 3.45/4.5
  • 5,33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가장 큰 아쉬움은 질문에 맞지 않은 답을 썼다는 것입니다. 첫 항목이 지원동기인데, 지원동기가 없습니다. 자신의 경력 활동 사항 위주로 내용을 기술하고 있어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업무계획 역시, 이 기관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하고 쓴 것이 아니라 어느 회사에도 그대로 쓸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5년간 인사팀에 근무하면서 중견기업, 공공기관 등 다양한 조직의 인사 제도를 경험했습니다. 특히 채용, 인사 관리, 노무, 취업규정 개정 등 HRM에 핵심이라 볼 수 있는 업무들을 두루 담당하면서 실무 역량을 쌓았습니다.

첫째, 전문 건설회사 재직 중 공인노무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1차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수학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 시스템에 문제가 없는지 꼼꼼히 검토했고, 포괄임금제도의 미비한 부분을 보완했습니다. 다음 해에 노사발전재단에서 근로감독을 받게 되었는데 가장 먼저 근로계약서의 위법 여부를 수검 받았고, 제가 보완했던 부분은 문제없이 통과되면서 몇 천만원 상당의 행정처분을 예방했습니다.

둘째, 대한민국의 대표 문화예술기관에서 노무 담당으로 근무하였으며, 부당해고 구제심판, 노동청 진정 등 노동쟁송 업무를 전담, 승소한 경험이 있습니다. 사건의 핵심 증빙이었던 채용 공고가 필요했는데, 워낙 오래 전 자료라 분실된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잡코리아와 OOO등, 채용 포탈 사이트의 담당자들과 사전에 협력적인 관계를 맺고 있었고, 적극적인 협조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잡코리아에서 외부 서버에 백업된 자료를 손수 검색해 송부해주었고, 심판 과정에서 중요 자료로 인용되었습니다.

셋째, 재직 중 업무와 연관성이 높은 회계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사업비 관리를 담당했습니다. 업무에 필요한 자격증이기도 했지만, 1년 간 일과 학업을 병행하면서 생활 태도와 정신력을 다잡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제가 생각하는 인사담당자의 핵심 자질은 부서 간의 경계 없이 동료를 도울 수 있는 적극성과 따뜻한 마음입니다. 입사 이후 빠른 적응을 목표로 두고, 처음부터 많은 것을 좇기보다 작은 것 하나라도 제대로 배우겠습니다. 나아가 임직원들이 즐겁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C&B 체계를 고안하면서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제반 사항을 만들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9471,619Byte

아쉬운점 1 질문과 맞지 않는 이야기를 너무 길게 작성했습니다. 이 항목은 지원동기 항목입니다. 직장 경력이 있는 지원자가 왜 직장을 퇴사하고 새로운 직장을 찾고자 하는지, 사기업 근무를 주로 했는데, 왜 공공기관으로 이직을 희망하는지, 많은 공공기관 중에 공공기술, 연구산업 관련 사업을 수행하는 이곳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입사 포부는 질문에 없습니다. 묻지 않은 내용을 쓰기 보다, 질문에 맞는 내용을 쓰는데 더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1) 인사 (1) 임직원 급, 상여 지급 및 4대보험 및 원천세 공제
(1) 채용시스템 간소화 및 채용절차법 개정에 따른 공정한 채용프로세스 수립
(1) 나이, 연령, 직무 등 개인별 환경 요소 분석에 따른 적절한 복리후생 프로그램 수립
(1) 근로기준법을 준수한 취업규칙 등 내규 개정

2) 회계
(1) 정확한 비용 처리를 통한 투명한 회계기준 준수
(1) 연간 비용 및 수익 분석을 통한 차년도 예산 수립
(1) 사업부에 필요한 적절한 자금 운용 및 집행
(1) 감사와 의사결정자들에게 필요한 회계 정보 작성아쉬운점 1

글자수 297474Byte

아쉬운점 1 업무 계획은 막연하게 이렇게 쓰는 것보다는 회사의 현안을 먼저 확인하고 쓰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제시한 내용은 이 회사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에도 그대로 갖다 쓸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입니다. 이 회사의 내부 현안을 알기 어렵다면 최소한 공공기관의 특성, 진흥원의 특성, R&D 및 연구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의 특성이라도 조사하고 그에 맞게 업무 계획을 제시하는 성의 있는 자세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