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이노베이션(주) 2021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화학과
  • 학점 4.09/4.5
  • 토익 930
  • 오픽 IH
  • 자격증 1개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2회
  • 28,84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이 회사는 질문에서 요구 사항이 많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 회사가 왜 이렇게 많은 요구사항을 제시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이런 요구 사항이 없다면 회사가 궁금하지 않는 내용으로 채워질 수 있기 때문에 그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즉, 이 회사는 주어진 요구 사항에 대한 지원자의 행동, 생각, 경험의 과정이 궁금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회사의 자기소개서를 잘 쓰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질문에서 까다롭게 요구한 내용을 다 적용할 수 있는 적절한 이야기 소재를 찾는 것과 요구에 맞게 정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답일 것입니다. 지원자는 어떤 항목에서는 요구 사항에 맞추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있었지만 다른 항목에서는 거의 고려하지 않은 듯한 느낌을 주고 있어 아쉬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금상보다 소중했던 끈기의 가치"

공모전에서 살균 제품의 유기물 분해 실험을 진행 중 발생한 문제를 해결해 금상을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아이디어 공모전을 참가하면서 전부터 관심이 있었던 ‘살균 제품 설계’를 주제로 선정해 금상을 목표했습니다. 설계 외에도 실험을 진행하여, 아이디어의 실효성 입증을 통해 경쟁 우위를 가져가고자 했습니다.아쉬운점 1

제품으로 유리관 내부에 UV 램프를 삽입하고 외벽에는 GO와 TiO2 복합체를 코팅한 살균 손잡이를 고안했습니다. 한 논문을 참고하여 유기물 분해 반응을 진행하며, 실효성의 기준을 ‘15분 내 유기물의 90% 분해’로 두었습니다.

하지만 반복되는 실험 모두 분해율이 30% 이하로 측정됐습니다. 최종 발표까지 4일 남은 상황에서 시험 기간의 압박까지 더해져 실험을 포기하자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저 또한 잠시 고민했으나 문제의 원인만 밝혀낸다면 후행 작업은 손쉽게 마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팀원들과 앞으로의 방향을 의논하며, 팀원들이 포기하지 않도록 격려를 보냈습니다. 이후 잠과 식사 시간을 줄여가면서 원인을 찾기 위해 관련 서적들을 참고하던 중 비슷한 내용의 논문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논문의 내용에 해당하는 ‘구조적 장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SEM이 필요하였고, 기기가 구비된 연구실에 모두 연락 드렸습니다. 사용이 가능하다고 온 연구실로 직행해 사용법을 직접 학습하여 마침내 TiO2의 고르지 못한 분포가 원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곧바로 팀원들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험 과정 개선에 돌입하여 음파처리 시간을 늘리고, 질소 도핑 과정을 추가하였습니다. 그 결과 목표했던 90% 분해율을 측정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공모전의 최종 발표에서 실험을 통한 아이디어 실효성 입증을 호평 받으며 금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처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품질 보증 엔지니어로서 제품의 최고 품질을 끊임없이 추구하며 공정 검사 시스템을 유지 관리하겠습니다.

글자수 9791,670Byte

아쉬운점 1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좋은점 1 수행과정에서의 장애,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잘 작성했습니다.

답변
"신속한 소통을 위한 학과 SNS를 최초 개설"

학과 근로 학생으로 근무하면서 학교와 학생들의 즉각적인 소통을 위한 SNS를 개설해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학과 측과 학생들이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은 학과 사무실로 직접 전화하는 것뿐이었습니다.

게다가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으로 인해 개강을 2주도 채 남기지 않은 상황에서 전체 강의의 방침이 변경되었고, 학과가 이를 신속하게 통보하였습니다. 이것이 저를 비롯한 학생들에게는 갑작스럽게 다가왔고 학생들의 문의 전화로 학과 사무실은 매우 분주했습니다. 대부분의 문의가 비슷한 내용으로 소모적인 상황이었습니다. 학과에서 근로 근무를 하며 학과 측의 입장과 학생들의 입장을 이해하였기에 동시에 만족할 해결방안으로 SNS를 생각해 냈습니다. 좋은점 1
학과 사무실 직원분들께 이러한 생각을 말씀드리자, 흔쾌히 협조해 주셨습니다.

먼저 직원분들께 학생들의 공통된 질문을 조사하고, 학과 홈페이지 FAQ로 게시하였습니다. 그 외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문답하고자 게시글 하단에 SNS로 이동되는 링크를 기재해,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변경된 방침들을 먼저 정리하게 되면서 예상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감사를 표하는 모습에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에는 항상 ‘더 궁금하신 점은 없으신가요?’라고 꼭 물으며 확실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사태가 진정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SNS 개설을 통해 기존의 공지와 다르게 학교 측에서 원했던 신속한 공지와 학생들이 원한 자세한 피드백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현업에서도 새로운 발상으로 혁신을 위해 노력해 품질 관리 프로세스에 효율을 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8841,517Byte

좋은점 1 기존 방식과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한 계기를 잘 썼습니다.

좋은점 2 주변 반응, 감수해야 했던 점, 실행과정과 결과를 잘 정리했습니다.

아쉬운점 1 제시한 사례가 새로운 발상처럼 느껴지지 않고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단순한 아이디어라는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최고의 신뢰성을 향해"

고교 시절 사용하던 스마트폰의 배터리 원리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찾아본 배터리는 첨단 과학의 산물이었습니다. 배터리 원리에 대해 찾은 자료를 화학 선생님께 가져가서 여쭤보며 궁금한 내용에 대한 답을 들었습니다. 이때의 흥미가 지금의 화학과 진학 그리고 화학공학 복수 전공으로 이어졌습니다. 학부 시절을 배터리에 대한 학구열로 보내며 품질 보증 엔지니어가 되어 제품의 더 높은 신뢰성에 기여하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에너지공학 강의를 통해 배터리의 메커니즘을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셀 단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슈들을 배우며 고객에게 유출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품질 직무의 가치를 깨달았습니다. 이후 배터리 공정에 대해 배우고 싶어 무기공업화학 강의를 수강하였고, 셀과 팩 단위 공정의 특성을 습득했습니다. 전기화학적 파라미터들을 읽는 능력을 기르고자 전기화학공학 수강하며 배터리 분야에 전문성을 넓히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산업에 대한 지속적 관심은 ‘배터리 품질 현직자 교육’으로 이어졌습니다. 제품의 불량에서부터 원인으로 로직 트리를 작성하며 그동안 배운 이론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는 인사이트를 갖추려 노력했습니다. FTA와 FMEA 방법론을 학습하고 기존 배터리 관련 이슈들에 대해 8D 리포트를 작성하였습니다. 그중 4D 단계에서의 발생 원인, 유출 원인, 재현시험이 가지는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최근 이슈들에 대해 Vision과 외관 검사 강화가 필요한 이유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제품의 안전과 직결되는 분리막에 관심을 가지고, 분리막 공정에 대한 논문들을 리뷰하여 발표하는 프로젝트에 참여 중입니다. 매일 취침 전 산업에 대한 뉴스를 정리하고, 끊임없이 탐구하며 전문성을 갖추고자 노력했습니다. 품질 관리를 위해서는 공정과 제품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수적일 것입니다. 현업에서도 항상 학습하며 공정과 출하 중 발생할 수 있는 이슈들을 해결하고, 최고 품질의 제품 양산에 일조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0081,733Byte

좋은점 1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지원분야에 대한 지원자의 애정과 열정을 간략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질문을 잘못 이해하고 쓴 글입니다. 지원자는 품질 보증 직무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전문성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전문성을 쌓는 과정을 괄호안의 요구에 맞춰 써야 하는데, 지원자는 자신이 준비한 모든 부분을 그냥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질문의 요구 조건은 따르지 않고 자신의 생각대로 작성했습니다.

답변
"협조가 협업의 시작점"

‘하이브리드 소재’ 강의 수강 당시 ‘생체 삽입형 바이오 센서’를 설계하고 1등을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팀원들의 핵심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협조하는 것이 협력의 시작임을 배웠습니다.

팀원들 각자가 자신 있는 자료/시장 조사, CAD를 사용한 제품 디자인 설계, PPT 제작, 발표를 분담하며, 저는 발표를 맡게 되었습니다. 자료 조사를 담당하던 팀원이 나노 와이어를 활용한 FET 혈액 센서에 대한 논문을 찾고, 방향성을 제시하였습니다. 생화학적 반응까지도 고려해야 하는 까다로움이 있었지만, 내용의 참신함은 큰 강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회의를 통해 강의에서 배운 실리콘 나노 와이어를 FET 채널 위에 성장시켜, 생체 내로 삽입하는 형태의 바이오 센서를 설계하기로 했습니다.

필요한 자료를 조사하고 제품의 설계 초안을 그리던 중, 제품 디자인을 담당했던 팀원이 당시 최종 면접에서 탈락했습니다. 팀원이 우울감에 빠지며,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제품 설계 디자인에 대한 큰 추가 점수가 있었고, CAD를 활용할 줄 아는 유일한 팀원이었습니다. 팀원의 상황에 공감하며 진심 어린 위로를 건네고, 다른 팀원들과 함께 기분 전환을 위한 회식과 피크닉을 주선했습니다. 그리고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주고자 팀원이 담당하던 다른 업무인 시장 조사를 대신 수행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 덕분인지 팀원이 방황을 그만두고, 정상적인 컨디션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다른 팀원들과 설계를 마친 제품 디자인을 해당 팀원이 마무리 짓고 최종 발표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발표에서 직접 시장 조사를 한 덕분에 해당 내용을 잘 강조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출한 제품의 디자인의 디테일에 큰 가산점을 받아 1등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처럼 품질 보증 팀 내에서도 효율적인 분업을 위해 노력하고, 협업하여 회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9671,644Byte

아쉬운점 1 질문의 의도에 맞는 내용이 아니라 팀 활동 중 성과를 낸 활동을 그냥 쓴 내용입니다. 괄호안의 요구 사항을 읽어보면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상황이 있어야 하고 그 때문에 타인의 협력을 요구하는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타인들과 함께 협업을 시작하면서 목표를 어떻게 설정했는지 구성원 별로 설명이 되어야 하고 그 과정에서 구성원들은 어느 정도 적극적으로 임했는지, 어떤 의견이 있었는지 등 도 설명되어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이런 요구 조건을 무시하고 자신이 알리고자 하는 성과를 낸 사례를 반드시 써야 한다는 생각에 집중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성과가 없어도 질문의 요구에 맞는 이야기 소재를 쓰는 것이 더 호감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