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오일뱅크(주) 2021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화학과
  • 학점 4.09/4.5
  • 토익 930
  • 오픽 IH
  • 자격증 1개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2회
  • 19,42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만의 강점이 느껴지지 않은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직무 역량은 타 지원자와 대비하여 크게 뛰어나거나 특별한 경험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내용이 전공 수업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공모전 참여하여 수상한 경험이 추가로 제시되었는데, 이 정도의 준비는 많은 지원자들이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차별화된 내용이 되기 위해서는 회사 및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기술이나 제품에 대한 지식, 직무와 관련한 시스템, 기술 동향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 해당 산업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했던 활동 등과 같은 직접적인 내용들이 많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금상보다 값진 다양한 관점의 가치"

작년 공모전에서 그래핀을 활용한 살균 제품을 설계하고 직접 실험하면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해 금상을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는 자세가 중요함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1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유리관 내부에 UV 램프를 삽입하고 외벽에는 GO와 TiO2 복합체를 코팅한 살균 손잡이를 고안했습니다. 다른 팀과의 차별성을 위해 아이디어 설계에서 멈추지 않고 15분 내 유기물의 90% 분해를 목표로 두고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반복되는 실험에도 분해율이 30% 이하로 측정됐습니다. 원인을 찾고자 3가지 측면에서 접근했습니다. 먼저 물질들의 양적 오차 그리고 실험실에 오랫동안 보관된 전구체들의 산화가 원인일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오차를 줄여가며 모두 새 물질로 바꿔 실험을 진행했지만, 분해율이 소폭 상승할 뿐 본질적인 해결책이 아니었습니다. 이후 복합체에 구조적 장애가 발생했다면, 이로부터 기인한 결과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SEM이 구비된 모든 연구실에 연락을 드렸습니다. 사용 허가 답장이 온 곳에서 직접 사용법을 학습하고 복합체를 관찰한 결과, 마침내 TiO2의 뭉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곧바로 팀원들과 실험 과정 개선을 통한 구조적 장애를 해결에 돌입했습니다. 새로운 논문들을 참고하며 전구체의 음파처리 시간을 20분 더 연장해 전구체 간의 뭉침을 막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접합력을 향상하기 위해 질소 도핑 과정을 추가하여 실험을 진행했고, 그 결과 목표했던 90% 분해율을 측정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최종 발표에서 실험 내용을 호평 받으며 금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문제의 원인을 찾고자 다양한 관점을 고려한 경험처럼, 현대오일뱅크의 엔지니어로서 공정에서 발생하는 이슈들의 근본적 원인을 다각도에서 접근해 해결할 것을 약속드립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301,583Byte

아쉬운점 1 질문과 제대로 된 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 마지막에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는 자세가 중요함을 배웠습니다.”로 마무리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는 자세를 가짐으로써 ~~을 한단계 성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로 마무리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지원자가 성과를 만든 단 하나의 경험을 소개한 경험일 뿐, 최근 5년간 본인을 한단계 성장하게 한 사건이나 경험으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 항목이 효과적인 내용이 되려면 다음과 같은 방식이어야 합니다. 먼 과거(5년이내로서 현재로부터 먼 과거 일수록 좋습니다.)에 어떤 경험이 있었는데, 그 경험으로 인해 나는 어떠한 변화가 있었고, 이를 계기로 그 이후 다양한 학습(경험, 활동 등)을 하면서 내 자신이 ~~한 면에서 성장할 수 있었다. 즉, 사건이나 경험 이후 한 단계 성장하는 과정에 추가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기상 후 공복 운동"

매일 기상 후 헬스장에서 한 시간 반 동안 운동하며 어제의 잡념을 잊고 재충전하는 것이 저의 행복 중 하나입니다. 운동으로 좋아지는 건강을 통해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것을 체감했습니다. 최근엔 취업을 준비하면서 현직에 계신 선배들의 체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조언을 듣고 더 성실하게 운동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통해 매일의 작은 성취감도 얻습니다. 항상 기상 직후 ‘오늘은 쉴까?’라는 생각이 먼저 듭니다. 하지만 이 작은 것도 실천하지 못한다면 어떤 것도 이룰 수 없다는 생각에 곧바로 헬스장으로 향했습니다. 어렵게 기상해 운동을 끝내고 맞는 상쾌한 아침은 ‘오늘 하루도 잘 시작했다’라는 성취감으로 이어져 저의 자존감을 높여줍니다.

"16년 차 축구인"

학창시절에 학업 스트레스를 해소하고자 했던 축구가 이제는 가장 좋아하는 취미가 되었습니다. 학부 시절에도 축구 동아리에서 활동하며 부원들과 연습 경기를 통해 친목을 다지고, 행복감을 쌓았습니다.

축구를 하면서 ‘팀플레이’에 대한 교훈도 배웠습니다. 중학교 축구부 시절 본선을 앞둔 최종 연습 경기에서 감독님 눈에 들고자 각자가 잘하는 개인 플레이에 치중했습니다. 경기 내내 고전하며 결국 상대에게 참패를 당했습니다. 감독님께서 선수들에게‘원맨팀이 팀플레이를 하는 팀을 이길 수 없다’라는 말씀을 하셨고, 이는 제 신조가 되었습니다. 이후 축구뿐만 아니라 단체 생활에서도 팀워크를 우선시하고자 노력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7381,270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다만, 단순히 취미생활만을 이야기하기 보다는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왜 그런 지를 함께 제시한다면 지원자에 대한 또 하나의 정보를 회사에 제공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물론,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 대해서 부정적인 느낌이 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친환경 패러다임을 위해"

화학과 화학공학을 전공하며 미래 엔지니어로서 '녹색화학’의 가치관을 갖고 환경에 대한 책임감을 키웠습니다. 철저한 환경 관리 시스템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에 노력하는 현대오일뱅크는 저의 꿈을 완성할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중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맞춰 탈황공정 관리 업무를 담당해 친환경 고품질 제품 생산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화학공업의 꽃은 정유 산업이다’라는 교수님의 말씀을 듣고 산업에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후 산업에 대해 꾸준히 학습하려 노력하며 분석화학, 유기화학실험을 수강해 GC와 HPLC 등의 다양한 분석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후 무기공업화학을 수강하며, 전반적인 공정을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그 중 환경을 위한 탈황공정에 가장 큰 관심이 생겨, 오염물질 규제와 친환경적 미래를 배우고자 환경화학공학 수강했습니다. 이후 화공기사를 취득하며 유기화학공업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려 노력해 ‘친환경 엔지니어’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아쉬운점 1


이를 바탕으로 환경적 규제를 완벽히 준수하며 시장을 선도할 고품질의 제품 생산을 위해 노력하는 공정기술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협업을 위한 제너럴리스트"

최고의 생산성을 위해 담당 공정과 안전/환경관리, 품질관리를 아우르는 제너럴리스트가 될 것입니다. 공정관리 직무에서 유관 부서와 협업을 통한 공정 개선 및 이슈 해결은 필수적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 입사 초기에 신입으로서 공정에 대한 학습에 성실히 임하고, 팀에 융화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후 다른 부서와 소통하며 각 팀의 업무에 대한 이론과 노하우를 습득하겠습니다. 진행되는 부서 간 회의에서 서로가 서로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귀기울여 듣겠습니다. 다른 팀의 업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유기적 협업을 이루어, 안전/환경, 품질을 선도하며 최고의 생산성을 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261,595Byte

아쉬운점 1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지원자만의 특별한 내용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결국, 지원자는 열심히 전공공부를 했다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정도의 노력은 많은 지원자들이 비슷하게 제시하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이 회사 이 항목에서 입사 후 포부를 쓰라고 하지 않고 본인이 추구하는 Career Path를 쓰라고 한 것은 그 나름대로 이유가 있습니다. 지원자가 쓴 현재 내용은 많은 지원자들이 형식적으로 쓰는 입사 포부와 크게 다르지 않는 내용입니다. 이 회사가 Career Path를 쓰라고 한 것은 지원자가 지원직무에 대해 깊이 있게 조사하고 분석을 해 보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함 입니다. Career Path는 소소한 업무 계획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처음 입사를 해서 맡은 일을 사회생활 은퇴할 때까지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목표와 관심사에 의해 다양하게 업무를 확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원자는 어떤 직무 경험을 해 나가면서 어떤 분야의 전문성을 가질 것인가를 큰 틀에서 제시하라는 것이고 이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지원직무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