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코리아세븐 2021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패션산업학과
  • 학점 4.01/4.5
  • 토익 815
  • 오픽 IM1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3회
  • 15,06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막연한 생각으로 이 회사에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지원동기가 형식적이면서도 제대로 쓰지 않았고, 지원 직무에 대한 경쟁력도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했습니다. 또한, 지원자는 영업관리 직무로 지원하고 있는데 실제 꿈은 MD입니다. 영업관리 직무에서 MD로 직무 전환이 되는 기회가 있다 하더라도 지원자가 강조해야 하는 것은 영업관리 직무에서의 포부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차별화된 제품을 전달"

차별화된 제품을 현장에서 직접 전달하기 위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코리아세븐은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는 트렌드에 맞춰 편의점 간편식 PB 제품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 끼 밥심 마니또' 이벤트를 진행하여 주변 지인들에게 밥 한 끼를 선물하고 안부를 전할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이처럼 현장에서 코리아세븐만의 PB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고 각종 새로운 이벤트를 개최하여 매출상승에 기여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이를 위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디자이너 브랜드 인턴 경험을 통해 고객 니즈 파악하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매장에서 매출 높은 옷을 분석한 뒤, 고객의 니즈를 파악했습니다. 여름 시즌이었기 때문에 밝은색을 찾는 고객이 많았지만, 해당 제품은 밝은색 제품이 없었습니다. 대표님께 밝은 컬러를 추가하자는 제안을 드렸고, 밝은 컬러를 찾는 고객에게 큰 호응을 얻어 매출이 상승하였습니다. 현장에서 고객의 소리를 듣는 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1861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대한 직접적이면서도 솔직한 지원동기가 아니라 다른 자기소개서를 보고 그 구조를 따라서 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즉, 이런 식의 내용은 흔하게 볼 수 있는 내용이고 그 내용도 호감을 주는 내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패션산업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유통회사에 관심을 가졌는지, 다양한 업무 중 왜 지원 업무에 관심을 가졌는지, 이 회사에 대해 무엇을 알아보고 어떤 조사를 했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직장 선택 기준과 이 회사의 강점이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등을 솔직하게 써야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의 역량은 다음 항목에서 묻고 있으니 다음 항목에서 쓰면 됩니다. 그리고 입사 포부 역시, 다른 항목에 있으니 그 부분에서 쓰면 됩니다. 이 부분은 지원동기를 쓰는 항목이니 그 부분에 집중해야 합니다.

답변
"친화력으로 매출관리에 기여"

영업관리는 회사의 방향성에 맞추어 가맹점의 매출 활성화 전략을 점주님께 제시하고 관리하는 일입니다. 가맹점의 매출 개선을 위해 컨설팅을 진행하거나 가맹점의 요청 사항을 협의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친화력'이 영업관리에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맹본부의 방향성에 가맹점이 함께 참여하도록 설득하는 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가맹점주님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였을 때 원만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친화력을 통해 기회를 얻는 사람입니다. 스페인 교환학생 시절 카페에서 스페인어를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던 외국인을 발견하였고, 스스럼없이 다가가 밝은 미소로 말을 걸었습니다. 함께 공부하면서 서로 도와주자는 제안을 했고, 제가 필요로 하는 스페인어 공부와 외국인의 한국어 공부를 협력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런 친화력을 발휘하여 가맹 점주님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여 매출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76833Byte

아쉬운점 1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는 잘 알겠습니다. 그런데, 이 내용은 지원자만의 경쟁력이라 하기에는 너무 흔하게 볼 수 있는 내용이라는 점에서 식상하게 느껴집니다. 친화력 같은 추상적인 역량이 아니라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지식, 경험, 스킬을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입사 후 신입 사원일 때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면 직접 경험해보고 피드백을 적겠습니다. 해당 제품의 강조 해야 하는 맛은 무엇이며, 어떤 고객을 위해 주로 판매가 되면 좋을지 고민하여 가맹점 점주님께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하게 제품의 특징을 점주님께 전달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제품의 가치를 잘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직영점의 사원으로 6개월 동안 일할 시 전체적인 점포 관리 및 고객 관리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겠습니다. 현장에서 소비자의 의견을 직접 전해 듣고 필요한 프로모션을 제안하고 진행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마지막으로 현장에서 닦은 영업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상품을 직접 구성하는 코리아세븐의 MD로 발전하고 싶습니다. 우수한 상품을 소싱하기 전에 유통 시장 트렌드를 분석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장에서 일궈낸 경험으로 적합한 상품을 발굴하고 소싱할 수 있으므로 MD로서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상품개발을 염두해둔 영업 관리를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2869Byte

아쉬운점 1 특별한 이야기가 아니라 흔하게 볼 수 있는 평범하고 당연한 이야기라는 점에서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이루고 싶은 포부의 느낌이 아니라 입사 후 겪게 될 업무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아쉬운점 2 영업관리로 지원하는 지원자가 미래의 꿈은 MD입니다. 즉, 지원분야가 아닌 다른 직무에 꿈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설령 실제 꿈이 MD로 직무 전환하는 것이라 할지라도 이렇게 다른 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굳이 쓸 필요는 없습니다.

답변
"세븐일레븐 대구현풍원룸점 5월 4일 11시 방문"

근처 PC방과 원룸이 많기 때문에 주 타켓층은 1인 가구와 청소년입니다. 그에 맞는 간편식 제품, 햄버거 제품이 판매가 잘 되는 것 같습니다. 공간은 아주 협소하며, 매대 높이도 다른 점포보다 훨씬 낮습니다. 작은데 물품은 가득 차있어서 조금 답답한 느낌을 주는 점포였습니다. 직원분은 40대 여성분이었는데 어머니처럼 친절하게 잘 대해주셨습니다.아쉬운점 1

"당근마켓과의 협업을 통한 중고거래"

편의점에 대한 아이디어를 하나 제시하겠습니다. 당근마켓으로 중고거래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판매자와 구매자가 시간을 약속하고 대면으로 만나야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편의점을 이용하여 판매자가 물건을 편의점에 맡기면 구매자는 원하는 시간대에 찾아와서 결제해야 가져가는 방안을 생각해 봤습니다. 결과적으로 시간대를 자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상품의 손실 또한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92843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제대로 읽고 써야 합니다. 질문에서는 일주일 이내 방문한 점포명과 방문시간을 필수로 기재하라고 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방문한 점포에 대한 후기를 쓰는 항목입니다. 아이디어를 제시하더라고 방문한 점포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현재 내용은 이 회사보다는 당근마켓에 지원할 때, 더 적합한 내용입니다. 또한 당근마켓은 중고물품을 주로 거래하는 곳이므로 판매자와 구매자가 함께 만나 제품을 확인하는 절차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이 아이디어는 특별한 아이디어처럼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