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남부발전(주) 2021년 상반기 인턴 전기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전기전자공학과
  • 학점 3.41/4.5
  • 토익 745
  • 오픽 IH
  • 자격증 3개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3회
  • 19,01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본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아쉬웠던 것은 이 회사 지원동기와 지원자의 과거 경험의 연관성을 찾기 어려웠다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전공을 살려 필수 공공재인 전기를 필요한 만큼 생산하고, 이를 원활하게 운영하며 시민들에게 기여하는 직업을 갖는 것”이 목표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 자기소개서에서 제시한 각종 활동들은 통신, 전자와 관련한 활동입니다. 지원자가 왜 갑자기 전기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인지, 정말 전기분야에 대한 직업 목표가 있는 것인지 궁금해졌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2개월간 통신설비기업 설비 보수 아르바이트를 하며 주로 고객사의 통신장비 설치와 A/S를 맡으며 외부 협력사와 업무 요청을 수행하였습니다. 근무를 통해 다음의 두 가지 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첫째, 통신설비 고장 시 발생하는 원인 분석을 위해 협력사와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협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역량을 쌓았습니다. 설비 업무 수행 시 발생하는 고장들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협력사와 현 상황을 공유하였습니다. 새로운 원인이 발생할 때마다 신속히 전달하여 문제 원인을 원활히 DB화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둘째, 고객사의 통신설비 고장 원인을 유형화하여, 통신설비 고장 시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역량을 쌓았습니다. 기업 이익 창출을 위해 책임감 있는 자세로 빈번하게 나오는 고장들을 유형화했습니다. 마켓 포스 고장 시 대처방안, 은행 인트라넷 시 대처 방안, Atm기 고장 시 대처방안 등 총 3개의 유형으로 세분화 하여, 이를 엑셀을 통해 공통적인 중요 유형들을 파악하여 정리하였고, 이를 휴대폰에 저장하여 매뉴얼로 만들어 장비가 고장 날 때마다 매뉴얼을 확인하여 해결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66963Byte

아쉬운점 1 두 가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지원 직무와 연관이 없는 직무 분야라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직무관련 경험사항이 하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전기전자공학을 전공하면서 전기와 관련한 팀 프로젝트, 학업 등 다양한 경험 사항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한국남부발전 체험형 인턴 발전 부문으로 지원하게 된 동기는, 저의 직업적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준비과정에 필요한 경험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저의 목표는 전공을 살려 필수 공공재인 전기를 필요한 만큼 생산하고, 이를 원활하게 운영하며 시민들에게 기여하는 직업을 갖는 것입니다. 그리고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단순 지식적인 측면 이외에도 알고 있는 지식과 실무에서 다른 게 적용되는 지식들을 보충하며, 새롭게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이번 체험형 인턴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281491Byte

좋은점 1 거창하지 않고 형식적이지 않은 내용이고 지원자의 솔직함이 엿보이는 내용이라는 점은 좋습니다. 다만, 좀 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이 회사의 인턴이 어떤 일을 하는지 사전에 조사한 뒤, 인턴을 마무리하는 시점에 기술 및 경험적으로 자신의 어떤 성장이 기대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답변
한국남부발전의 발전부서에서 발전설비를 운전, 점검, 정비하는 업무 현장에서 실제 업무를 지원해보는 역할을 수행해보고 싶습니다. 실제 발전설비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발전설비 부품 분석 및 관리 기술뿐만 아니라 통계 프로그램 등 여러 업무를 겸비해야 합니다. 또한 인턴 경험이 이러한 프로그램을 다루고 실제 발전부품들을 눈으로 확인하며 저의 실무적 감각을 잘 키울 수 있을 거라고 판단하였습니다. 특히나 발전설비 관리에 관한 업무는 전기기사를 취득하여 이론적인 지식만 알고 있음으로, 실무적인 부분을 보며 배우고 싶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294512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에 맞게 핵심 위주로 잘 썼고, 인턴이라는 신분에 어울리는 내용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통신설비회사에서 서버 통신장비 설치 및 정비 업무 아르바이트를 2개월간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ㅇㅇ은행 서버 통신장비 개선 작업프로젝트를 참여하여 A/S업무 수행 시 잦은 고장으로 인해 시간이 오래 걸릴뿐더러 고객사의 불만이 많아지고 있어 대안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를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 설치 할 때마다 상위업체에 연락하여 원격을 통해 설치 시 오류가 없는지, 장비에 이상이 없는지 체크하는 과정을 사장님께 양해를 드려 넣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이따금 생기는 오류로 인한 고장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299517Byte

아쉬운점 1 무슨 내용인지는 알겠습니다. 하지만 지원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기술 분야라는 점이 아쉽고, 앞서 첫 항목에서 이미 언급한 경험입니다. 또한 같은 경험을 반복해서 제시할 만큼 지원자는 전기보다는 통신에 더 관심이 많았던 사람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답변
이러한 시도를 적용한 결과 Good Point로는, A/S업무로 인한 불필요한 이동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되어 업무 시간을 줄일 수 있었고, 고객사 장비의 오류를 줄일 수 있게 되어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Bad Point로는 처음에는 이러한 프로세스를 하나 더 추가하여 설치 시간이 더 오래 걸렸었던 점이었습니다. 사장님은 A/S업무를 줄일 수 있게 되었고 또한 업무에 있어 능동적인 태도를 좋게 보셨었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되면 이러한 Good, Bad Point를 활용하여 문제점을 선행하여 예방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298483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 없습니다. 질문의 요구에 맞게 핵심 위주로 잘 썼습니다.

답변
대학교 4학년 시절, 졸업 작품으로 소방관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제작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어떤 MCU를 사용할지에 대해 팀원 한 명과 의견 차이가 난 적이 있었습니다. 저는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자는 의견을 내었고, 팀원은 아두이노를 사용하자는 의견을 내었습니다.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면 다양성과 정확성을 챙길 수는 있지만, 난이도가 어려워지게 됬습니다. 하지만 아두이노를 사용한다면 이와 반대로 난이도는 쉬워지지만, 다양한 센서나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게 됬기에 의견 차이가 생겼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279484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 없습니다. 질문의 요구에 맞게 핵심 위주로 잘 썼습니다. 다만, 이야기 소재가 전기보다는 전자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지원자의 전기관련 활동이 무엇인지 궁금해졌습니다.

답변
설득에 앞서 고려하고자 했던 요소들은 원인과 설득 시점입니다. 상대방이 왜 그렇게 생각했고 의견을 판단하는 저의 기준이 혹여나 올바르지 않았는지 되새김질을 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MCU에만 너무 치중하여 서로가 장점을 다 챙기기 위해 욕심을 냈음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난이도와 다양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센서의 종류를 줄이면서 라즈베리파이를 쓰는 방안을 내게 되었습니다. 또한 상대방의 의견을 먼저 듣고 난 후 저의 의견을 말하고 상대방의 의견이 먼저라는 것을 표출하여,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협의점을 찾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300519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 없습니다. 질문의 요구에 맞게 핵심 위주로 잘 썼습니다.

답변
대학교 3학년 2학기 시절, ㅇㅇ호 프로젝트라는 호숫가 쓰레기를 정리하는 선체를 만드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던 저희 팀은 완성품을 제작하는 것이 목표였지만, 높은 목표가 원동력을 만들 수 있을 거란 생각에 수상을 목표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처음에는 수업을 진행하였고, 수업을 들을 의무는 없었지만 저희는 빠짐없이 들었습니다. 또한 다른 한 명이 참여를 못 할 시 나머지 한 명이 수업을 들으며 노력하였지만, 선체 제작 단계에 들어가 직접 만들 때는 잦은 침수가 일상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293504Byte

아쉬운점 1 목표 달성 가능성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답변
이러한 어려움이 닥쳤을 때는 포기할까 생각하였지만, 다시 마음을 다잡고 해결방법을 고민해 보았습니다. 제작 공방에서 주어진 재료로 꾸준히 만들어 볼까 생각하였지만, 우연히 학과 내 연구실에서 3d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이를 사용 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마침 ㅇㅇ호 프로젝트 내에서도 3d 프린터 교육을 받았었고, 수업을 열심히 들었던 저희는 무게가 가벼우며 원하던 모양의 선체를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배움에는 사소한 것이 없다고 생각하였고, 언젠가는 쓰인다는 사실을 자각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297512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 없습니다. 질문의 요구에 맞게 핵심 위주로 잘 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