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오일뱅크(주) 2021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고분자 공학과
  • 학점 3.71/4.5
  • 토익 740
  • 토스 Level6
  • 인턴 1회
  • 수상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9,06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어떤 항목은 질문의 의도에 맞게 잘 썼지만, 다른 항목은 그렇지 못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두 번째 항목은 행복에 대한 이야기보다 취미에 대한 이야기가 중심이 되었습니다. 세 번째 항목은 자신의 직무 준비과정을 제시한 부분은 좋았지만 Career Path가 아니라 소소한 업무 계획을 제시한 점은 아쉬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OOOOOOOOOO 인턴쉽 활동에서 한계를 극복한 경험은 힘든 순간에도 최선을 다하는 자세를 가지게 해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고분자 분리막에 대한 합성과 성능실험에 관심을 가지고 시작한 인턴쉽은 PDMS 멤브레인의 온도, 압력, 조성별 분리막 성능을 측정하면서도 안전을 위해 겨울에도 창문을 열고 추위와 싸우며 진행하는 강행군이었습니다.

한 달간의 진행된 실험 데이터는 기존 예측값과 차이를 가지는 점에서 의문을 가지고 절차와 측정 방식을 재검토하면서 문제를 찾고자 했습니다. 원인은 측정기기 내 Sealing이 이루어지지 않아 가스 투과능 측정에 오류가 발생한 것이었습니다. 문제는 남은 인턴쉽동안 모든 실험을 다시 진행하는 데에 있었습니다.

부족한 실험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오늘도 제가 마지막에 정리하겠습니다.” 란 말과 함께 연구실을 지키며 목표로 둔 이전 데이터 복구를 진행했고, 일과시간엔 앞으로 진행할 실험들을 수행했습니다. 결과는 오류값을 재측정함과 동시에 실수를 만회하기 위해 진행한 실험은 더 많은 GC 값을 측정할 수 있었고, 나아가 실험 데이터를 차트화하고 분석하는 시간 또한 가지게 해주었습니다. 인턴을 마치며 담당 박사님은 데이터 수집하는 과정이 다른 인원들에 비해 꼼꼼하고 결과가 있다는 의견을 전하면서 실수를 만회하기 위해 고생하던 피로는 눈 녹듯 사라졌습니다.좋은점 1


인턴 경험을 통해 성공 가능성을 저울질하던 모습을 벗어나, 성공하기 힘들지라도 “한다면 할 수 있다”라는 생각으로 한계에 도전하는 모습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업무에 있어서 모든 작업이 수월하게 이루어지는지 틈틈이 점검하는 습관의 중요성 또한 알 수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앞으로 많은 어려움과 절망에서도 포기가 아닌 긍정으로 정진한다면, 어느새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낼 가능성을 새기고 극복하겠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9211,581Byte

아쉬운점 1 질문에서 ‘최근 5년간’ 이라고 시기를 명시했다면 이 경험이 언제 경험인지 명확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조직 경험이라는 점이 좋고, 한단계 성장이라는 주제에 맞게 당시 힘든 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좋은점 2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질문에서 요구한 느낀 점을 잘 제시했습니다.

답변
극장이나 조용한 공간에서 즐겨보는 영화를 다시 보는 과정에 즐거움을 느낍니다. 잘 만든 작품은 처음엔 재미를 주고, 반복해서 보다 보면 숨겨진 의미와 촬영 방식을 뜯어보며 감독의 의도를 확인하는 재미를 주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같은 영화를 10번 넘게 보면서 다른 사람들은 별나다는 이야기를 전하기도 했지만, 매번 숨겨진 장면들을 찾는 과정에선 하나의 영화에 있어 전문가가 된다는 기분을 들게 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은 보헤미안 랩소디의 프레디 머큐리의 반성을 꼽고 있습니다. 프레디 머큐리의 천재적인 음악성 속에서, 팀원을 버리고 활동한 것을 반성하며 “혼자 잘된 것보다, 다같이 잘될 때 즐거운걸 느껴”라는 대사는 멘토링 활동에서 사람들을 이끌 때 겪은 고민을 이입해 더욱 기억에 남습니다.

대학 멘토링 활동에서 열정으로 이끌었지만 좀처럼 따라와주지 않는 팀원들에게 많은 불만을 가지고 아쉬웠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때 당시에 겪었던 문제와 이유는 영화와는 달랐지만, 스스로 찾을 수 없던 문제를 모두 알게 된 이후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주인공의 모습은 저를 비춰보는 기회였습니다. 이처럼 하나의 대사와 장면에서도 주인공과 같이 함께 고민 할 때 오는 카타르시스는 다른 활동에서 찾을 수 없는 영화만이 주는 소확행이라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381,103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단순히 지원자의 취미나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이 항목의 핵심 키워드는 행복입니다. 지원자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한 항목으로서 지원자가 어떤 것을 행복이라 생각하고 있는지를 느낄 수 있게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행복이 무엇이라 생각하고 있고, 영화를 보는 행위가 어떤 점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고,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에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 역시, 행복보다는 영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아쉽습니다. 영화 전문가가 된다는 기분이 들었던 것, 영화를 통해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것이 지원자에게 왜 행복인지를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현대 오일뱅크 산하의 현대 케미칼 품질관리 직무에 고분자 전공지식과 플랜트 역량을 활용하겠습니다. 재료를 설계하고자는 목표로 전공한 고분자공학은 유기화학과 고분자합성을 배우며, 기계로 대체되지 않는 엔지니어라는 꿈을 가지게 해주었습니다. 엔지니어라는 역할에서 가장 이루고 싶은 목표는 높은 수율을 구현하고 고품질을 갖출 때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이를 이루기 위해 석유화학공업과 화공양론을 통해 NCC 내 Cracking,Quench 과정과 열전달, 압축에 대한 전공지식을 쌓았습니다. 하지만 전공지식으로 공장 스케일의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여, 플랜트 화공/공정 교육을 수료하며 실무에 필요한 설비지식을 갖춰냈습니다. 교육을 통해 디부타나이저에서 추출된 C4 이하 탑정류물에서 뷰타다이엔 추출공정과 해당 공정의 P&ID에 대해 중점적으로 배웠습니다. 플랜트 공정교육은 엔지니어에 대한 공부라는 점에 매력적으로 다가왔고, 그 결과 꾸준히 노력에서 평가시험 상위 5%를 이뤄 우수상을 받으며 전문성을 갖춰냈습니다.좋은점 1

석유화학에 있어 혁신적인 개발은 어렵지만, 규제를 준수하는 과정에서 수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큰 경쟁력이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Tatoray 공정은 Zeolite 촉매와 같은 다양한 Resource를 사용하고 이송을 위한 온도 및 Gas 압축에 있어서 사용되는 에너지를 계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가오는 환경 규제에 따라 탈황설비를 구축하면서 수율을 유지하는 공정 개선은 하나의 공정에 있어서 전문적인 스페셜리스트의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2현대오일뱅크를 대표해 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과 석유화학 협회의 세미나를 통해 각 기업의 규제 대비 기술/설비 트렌드를 파악하고, 기술을 벤치마킹하는 과정을 실천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비지식을 겸용해 사용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8971,533Byte

아쉬운점 1 자기소개서는 질문에 대한 답이 글 앞부분에 제시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읽는 사람이 결론 알고 있는 상태에서 더 집중하여 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질문에서 제너럴리스트와 스페셜리스트 중 하나를 제시하라고 했다면 이 부분에서 자신은 무엇을 원하는지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좋은점 1 직무 관련 준비과정을 이 항목에서 제시한 점이 영리한 선택입니다. 이 회사는 직무 관련 준비를 직접적으로 묻는 항목이 없는데, 지원자는 이 부분에서 그 내용을 영리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원론적인 지식을 이야기할 것이 아니라 Career Path를 이야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Career Path는 소소한 업무 계획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처음 입사를 해서 맡은 일을 사회생활 은퇴할 때까지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목표와 관심사에 의해 다양하게 업무를 확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원자는 어떤 직무 경험을 해 나가면서 어떤 분야의 전문성을 가질 것인가를 큰 틀에서 제시하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