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서부발전(주) 2020년 상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전기공학과
  • 학점 3.5/4.5
  • 토익 850
  • 오픽 IH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14,62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이 회사는 모든 자기소개서 항목이 경험을 쓰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질문의 주제에만 집중하다보면 소소한 자신의 일상을 이야기한 자소서로 전락하게 됩니다. 지원자의 경우에도 항목에 맞춰 내용은 잘 구성했지만 이야기 소재가 군대 이야기, 피자가게 아르바이트, 해외 여행 이야기로 자기소개서를 구성했습니다. 이 때문에 지원자의 직무 역량, 회사에 대한 관심과 열정, 회사가 속한 산업분야에 대한 지식 등 채용에 핵심적으로 작용하는 이야기가 전혀 없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초임 소대장 시절 수차례의 면담을 겪으며 좋은 상담관으로서 역량을 발휘했습니다. 아쉬운점 1
부대에 신병이 들어오게 되면 의례적으로 소대장과 면담시간을 가지고 서로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면담은 절차상 필수적이고 중요했지만 초임 소대장으로서 그에맞는 능력과 경험이 부족했습니다. 면담에 대한 아무런 기술없이 부여받은 업무를 수행해야했고 면담 내내 신병의 대답은 "예" 또는 "아니오" 였습니다.
서로에게 무의미하고 견디기 힘든 시간이였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고자 소대장으로서 공감대 형성과 진솔한 의사소통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302527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써야 합니다. 언제, 어디서 가지게 된 경험인지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2018년 초임소대장 역할을 했던 부대에서 가진 경험입니다.”

좋은점 1 질문에 맞게 내용을 잘 작성했습니다.

답변
"눈높이를 맞춘 면담"

동네 형과 이야기하듯 재미있는 면담으로 짧은시간 내에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계급의 차이에서 오는 수직관계에 대한 부담감을 의식하고 섬기는 리더십을 고려해 세심하게 배려한다는 느낌을 주려고 노력했습니다. 상대를 알아가는 유익한 면담을 만들기 위해 직접 기초설문지 양식을 만들었습니다. 설문지 내용은 자주하는 게임, 좋아하는 걸그룹, 가장 먹고싶은 음식 등 신병이라면 관심을 갖는 항목들로 구성했습니다. 본인이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면담이 진행되었고 흥미있는 주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면담을 주도했습니다. 그 상황에서 호응하고 경청하는것만으로 둘 사이의 유대감이 형성되었습니다.

그 결과, 자연스럽게 서로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으며 빠르게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만든 기초설문지가 대대에서 활용되었으며 초급간부의 면담에 대한 부담을 덜어낸 경험이였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57795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질문에 맞게 내용을 잘 작성했습니다. 다만 이야기 소재가 특별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프랜차이즈 피자가게에서 고객응대 및 피자를 배달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고객을 위해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업계에서 다년간 고객만족도 1위에 빛나는 00브랜드는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최우선으로 삼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응대 시 직원의 태도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으며 단정한 용모와 언행을 강조했습니다.
동료들은 자신만의 방법으로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에 대해 행동으로 나타냈으며 남들과는 다르게 자신만의 방법으로 조직이 지향하는 방향에 함께하고자 시각, 청각, 후각을 활용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300525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조직의 성격도 잘 설명했습니다. 다만 이야기 소재가 특별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고객만족을 위한 세심한 배려"

세심함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의 만족을 끌어올리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시각을 활용하여 출발 전 고객에게 결제내역과 소요시간에 대한 내용을 메세지로 전달했습니다. 이러한 행동을 통해 배달에 대한 신뢰와 정확성을 형성하였고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청각을 활용해 고객에게 항상 "감사합니다" 라는 말로 고객을 응대했고 밝은 미소를 유지했습니다. 그리고 주로 실외에서 근무가 이루어져 발생하는 체취와 피자냄새가 섞여 불쾌감을 줄 수 있었기 떄문에 섬유유연제를 휴대하였습니다. 고객을 맞이할때 은은한 향기를 통해 깔끔한 이미지로 비춰질 수 있도록 후각을 활용했습니다.
좋은점 1

그 결과, 이러한 방법으로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2년간의 근무기간 동안 단 한건의 고객의 불만이 없었으며 7천 건의 배달중에서 무사고를 달성해 30만원의 포상금을 수여받았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68807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본인의 노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잘 설명했습니다.

아쉬운점 1 질문에서는 조직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쓰라고 했습니다. 자신이 어떤 포상을 받았는지를 쓰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답변
해외여행 중 1박2일간의 트레킹에서 조직 내 갈등을 겪고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10명이 트레킹에 참여했으며 그들은 각자 언어, 국적 모두 다양한 사람들이였습니다. 한가지 공통점은 목표지점까지 계획된 시간 내 완주하는 것 이였습니다. 하지만 하루에 10시간씩 꼬박 이틀을 걸어야했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쉽지않은 도전이였습니다.
이튿날 일정도중 한명이 첫날 무리한 이유로 발에 통증을 느껴 활동에 지장이 생겼습니다. 때문에 휴식시간을 자주 가질 수 밖에 없었고 예정된 계획대로 트레킹을 마무리 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지체가 반복되자 저마다 불편함을 드러내기 시작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323559Byte

좋은점 1 질문에 맞게 내용을 잘 작성했습니다.

답변
"사소한 행동이 불러온 긍정적 효과"

저는 솔선수범을 통해 전체가 배려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상황을 극복할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먼저 파악한 뒤 가벼운 대화로 조심스럽게 다가갔습니다. 상대방의 현재 상태에 공감하며 점차 가까워졌고 이내 동의를 얻어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 휴식시간에 이르러 통증부위에 간단한 응급처치 후 새로운 양말을 신게 했고 배낭을 대신 들어 부담을 덜어주었습니다. 이후 상황에 대해 공감하고자 팀원들에게 트레킹을 함께 마무리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후 사람들의 분위기는 한층 나아졌습니다. 서로 대화를 주고받기 시작해 서로에 대해 알아가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한명이 다가와 대화를 시작해 도움을 함께 부담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어 모두가 협동하는 훈훈한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저의 작은 행동으로 인해 수동적 분위기를 능동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트레킹은 예정된 시간에 마무리하지 못했지만 한명의 낙오자 없이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05878Byte

좋은점 1 질문에 맞게 내용을 잘 작성했습니다. 다만, 특별한 내용은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조직의 리더로서 각자의 다양성을 고려하지 못한 채 의욕에 앞서 시행착오를 겪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군 복무시절 다양한 배경을 가진 소대원들과 마주했습니다. 소대장으로서 첫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가 전투력측정 평가였습니다. 부대에서는 매달 평가가 있었고 결과에 따라 포상을 얻을 수 있는 기회였기 때문에 평가에 대해 의욕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결과에 집착한 나머지 용사들을 다그치기만 할 뿐 현재수준에 대한 파악과 개인특성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기대만큼 성과를 보이지 못했고 평가가 다가올수록?조급해졌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296515Byte

좋은점 1 질문에 맞게 내용을 잘 작성했습니다. 다만, 이야기 소재가 아쉽습니다.

답변
"동기를 부여하는 소통의 자세"

저는 의욕에 앞서 저의 생각만 일방적으로 주입시켰던 행동을 반성하고 소대원의 요구사항을 경청했습니다. 용사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한가지씩 소원을 들어주기로했고 대신 그 조건으로 전투력측정 평가에서 향상된 모습을 보여줄것을 서로 약속했습니다. 이전처럼 무조건 향상된 모습을 요구하기 보다는 현재 수준과 대비해 매달 10%를 향상을 기준으로 설정했습니다. 목표가 명확해진 용사들은 스스로 노력하기 시작했고 서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이끌어주는 모습이 매우인상적이였습니다.
소통중심의 소대는 3개월만에 월등히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소대원 90% 가까이 처음대비 향상된 모습을 보였으며 그 중 불합격 수준이였던 소대원이 전 종목 1급으로 향상되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소통을 바탕으로 조직을 이끈 결과 분기 전투력 평가에서 소대가 1등을 하게되었습니다. 개선된 행동으로 우수한 성과를 얻어낸 경험이였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78828Byte

좋은점 1 질문에 맞게 내용을 잘 작성했습니다. 다만, 이야기 소재가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