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남동발전(주) 2020년 상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전기공학과
  • 학점 3.5/4.5
  • 토익 850
  • 오픽 IH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15,77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이 회사는 한 항목을 제외하고 모든 자기소개서 항목이 경험을 쓰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질문의 주제에만 집중하다보면 소소한 자신의 일상을 이야기한 자소서로 전락하게 됩니다. 지원자의 경우에도 이야기 소재가 군대 이야기, 피자가게 아르바이트, 해외 여행 이야기로 자기소개서를 구성했습니다. 이 때문에 지원자의 직무 역량, 회사에 대한 관심과 열정 등 채용에 핵심적으로 작용하는 지원자의 노력에 대한 이야기가 전혀 없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최선을 다하는 인재"

군복무시절 공병 소대장으로서 급수장을 설치해 전시에 필요한 식수를 지원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고된 훈련 속에서 정수된 물을 제공함으로써 용사들의 생활여건을 발전시켰습니다. 이러한 역할에도 불구하고 훈련 내내 중요한 임무로 인식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업무를 수행하더라도 모든 순간에 필요한 요소들이며 모든 사람에게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저로 인해 많은 사람이 개선된 환경에서 훈련을 받게 되는 것을 보고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더 나아가 국민에게 전기를 제공함으로써 국가의 경제발전과 행복에 이바지하고자 남동발전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다가오면서 고품질 전기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남동발전의 엔지니어로서 고품질, 친환경적인 에너지공급의 소임을 다하기 위해 재학 중 전력공학 과목을 수강하며 국내 전력망에 대한 이해와 최근 에너지 산업 동향을 조사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해 발전기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에 대해서 지식을 쌓았습니다. 아쉬운점 2반면 정부 에너지 기본계획에 따라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석탄발전의 비중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또한, 친환경 에너지의 비중이 증가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전기신문을 꾸준히 구독하면서 남동발전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고민하였습니다. 급변하는 시대에 맞서 철저한 준비성과 업무에 대한 사명감을 바탕으로 남동발전의 성장에 이바지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511,315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써야 합니다. 본인의 직업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에 부합하는 이 회사의 특징을 써야 합니다. 구구절절한 사례를 쓰는 부분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 저의 직업관은 ~~입니다. 그 이유는 ~~~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남동발전은 ~ “

아쉬운점 2 많은 지원자들이 기본적으로 제시하는 전공 학습, 자격증 이야기입니다. 이 부분에서 배운 점이 무엇이고, 입사에 도움이 되는 이유를 직무기술서에서 요구하는 필요지식, 스킬과 연동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국내전력망, 에너지 산업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입사에 왜 도움이 되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 모색했고, 고민했다는 식으로 추상적으로 쓸 것이 아니라 어떤 방안이고 어떤 방향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더 호감이 갈 것입니다.

답변
"친환경 발전기술을 세계 시장에 전파"

세계적으로 온실가스의 규제를 통해 환경보전에 노력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국내에서는 미세먼지 감축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남동발전은 청정연료를 사용하는 분당 발전본부와 영동 에코발전본부를 운영함으로써 급변하는 상황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한편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다가오면서 전력 수요가 증가하고 환경오염을 항상 염두에 둬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기 때문에 남동발전의 친환경 발전 기술을 해외 곳곳에 수출함으로써 수익창출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야 합니다. 현재 추진 중인 파키스탄, 네팔 수력 사업과 같이 전력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나라의 전력시장을 겨냥한 친환경 발전기술의 수출을 주요사업으로 해야 합니다.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 환경급전정책은 남동발전에 위기요소로 작용하지만 LNG 가스와 나무 펠릿을 이용한 발전으로 슬기롭게 대처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신재생 에너지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남동발전이 화력발전을 토대로 성장해왔고 앞으로는 친환경발전으로 더 크게 도약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따라서 기존의 사용 중인 노후화된 발전설비는 철저한 점검과 정비를 통해 효율이 높은 설비로 전환하고 새로운 발전설비로 대체하여 발전량의 비중을 석탄발전에서 연료전지, 천연가스 등 친환경 발전분야로 확대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남동발전이 기술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온실가스 저감에 동참하여 경제적인 발전에 선봉장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현재의 상황을 기회로 삼아 국내 전력생산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함과 동시에 세계에 친환경 발전기술의 일류로 거듭날 것입니다.좋은점 1

글자수 8091,414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나름대로 산업과 회사 환경에 대해 조사한 내용을 잘 설명했습니다. 다만, 이런 항목에서는 공신력 있는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본인의 주장을 펼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막연하게 무엇을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성공 사례를 제시하거나, 전문가의 분석 내용을 활용하여 논리적 근거를 만드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답변
"동기를 부여하는 소통의 자세"

조직의 리더로서 각자의 다양성을 고려하지 못한 채 의욕에 앞서 시행착오를 겪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군 복무시절 소대장으로서 첫 성과를 달성할 기회가 전투력측정 평가였습니다. 부대에서는 매달 평가가 있었고 결과에 따라 포상을 얻을 기회였기 때문에 평가에 대해 의욕이 강했습니다.좋은점 1

하지만 무작정 결과에 집착한 나머지 용사들을 다그치기만 할 뿐 현재 수준에 대한 파악과 개인특성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기대만큼 성과를 보이지 못했고 평가가 다가올수록 조급해졌습니다.아쉬운점 1

저는 의욕에 앞서 저의 생각만 일방적으로 주입했던 행동을 반성하고 소대원의 요구사항을 경청했습니다. 용사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한가지씩 소원을 들어주기로 했고 대신 그 조건으로 전투력측정 평가에서 향상된 모습을 보여줄 것을 서로 약속했습니다. 이전처럼 무조건 향상된 모습을 요구하기보다는 현재 수준과 대비해 매달 10%를 향상을 기준으로 설정했습니다. 목표가 명확해진 용사들은 스스로 노력하기 시작했고 서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이끌어주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소통중심의 소대는 3개월 만에 월등히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소대원 90% 가까이 처음 대비 향상된 모습을 보였으며 그 중 불합격 수준이었던 소대원이 전 종목 1급으로 향상되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소통을 바탕으로 조직을 이끈 결과 분기 전투력 평가에서 소대가 1등을 하게 되었습니다. 개선된 행동으로 우수한 성과를 얻어낸 경험이었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7471,290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질문의 요구에 맞게 작성했습니다.

아쉬운점 1 원인 규명 과정이 질문의 요구에 맞지 않게 너무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어떠한 과정을 통해 원인을 규명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좋은점 2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질문의 요구에 맞게 작성했습니다.

답변
"사소한 행동이 불러온 긍정적 효과"

해외여행 중 1박 2일간의 트레킹에서 조직 내 갈등을 겪고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함께한 10명은 각자 언어, 국적 모두 다양했지만, 계획한 시간 내 완주하는 공통적인 목표가 있었습니다.

이틀간 10시간씩 걸어야 했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쉽지 않은 도전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한 명이 무리한 이유로 발에 통증을 느껴 활동에 지장이 생겼고 자주 쉬어가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계획에 차질이 생길 것을 직감하여 저마다 불편함을 드러내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러한 상황에서 솔선수범을 통해 헤쳐나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상대에게 가벼운 대화를 통해 공감을 나누며 서로 가까워졌고 이내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 소염제로 응급처치하고 수월한 거동을 위해 배낭을 대신 들어주었습니다. 또한, 동참하는 분위기를 만들고자 팀원들에게 트레킹을 같이 마무리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이후 팀원들 사이에 대화가 오가며 분위기에 변화가 생겼고 팀원들이 환자와 페이스를 맞춰 이동하며 이전과는 달라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상대에 대한 배려와 함께 목표지점으로 나아갔으며 한 명의 낙오자 없이 마칠 수 있었습니다. 예정된 시간보다 조금 늦은 일정으로 마무리되었지만, 모두가 배려하는 마음으로 만들어낸 뜻깊은 여행이었습니다. 팀워크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고 타인에 대한 배려와 솔선수범의 자세로 조직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7241,244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질문의 요구에 맞게 작성했습니다. 다만 이야기 소재가 특별하게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정직함과 성실함"

발전설비의 수만 개의 부품이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발전소가 가동되는 것처럼 조직 내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팀원과 협동하여 남동발전의 원동력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재학 중 프랜차이즈 피자점에서 아르바이트하며 성실한 자세로 성실하게 업무를 처리한 결과 우수사원으로 추천된 경험이 있습니다. 미리 출근하여 당일 업무에 대한 파악을 마치고 매장 주변을 청소했습니다. 누가 시키지 않은 일이었지만 조직이 추구하는 고객 만족에 이바지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고객 만족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조직이었기 때문에 고객에 대한 밝은 미소와 배려하는 마음을 꾸준하게 유지했습니다. 2년간의 근무 동안 성실한 근태와 꾸준하게 최선을 다한 모습이 동료들에게 능동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이바지하였고 서로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매장 내 우수사원으로 추천되어 30만 원의 포상금을 받았습니다. 이렇듯 사소한 일에도 성실하게 다하는 것이 조직을 위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불성실한 자세로 업무를 수행하게 되면 주변 동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팀 전체의 능률을 저하하기 때문에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수행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24시간 수요에 따라 발전해야 하는 발전소에서도 성실함과 정직함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국민을 위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고품질의 전기를 제공한다는 자세로 성실히 임하겠으며 남동발전이 앞장서고 있는 친환경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환경에 대해 정직하게 행동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411,296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답을 써야 합니다. 업무 수행에서의 가장 중요한 원칙이 무엇이고 왜 그런 지, 사회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이 무엇이고 왜 그런 지를 각각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글 서두에 지원자는 원활한 의사소통을 언급했는데, 이 내용에서는 의사소통에 대한 내용이 없고 성실, 배려, 책임, 사명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정직을 언급하고 있는데, 앞서 쓴 내용에서 정직에 대한 이야기는 없습니다. 즉, 글 전체가 일관된 원칙을 이야기하기 보다는 좋은 말을 모두 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