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울산과학기술원 2021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영어영문학과
  • 학점 4.11/4.5
  • 토익 950
  • 오픽 IH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2회
  • 교내활동 1회
  • 8,09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아쉬움이 많은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동기도 추상적이고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도 제대로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실무 역량도 명쾌하게 제시하지 않았고, 질문의 의도에 맞지 않는 내용도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학교에 제안하고 싶은 것에 대한 내용이 학교에 대해 제대로 조사하지 않고 쓴 글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울산과학기술원 직원으로 지원하게 된 이유는 UNIST를 찾는 다양한 사람을 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 중 하나인 국제 지명도를 쌓는 데 노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제가 가진 이타심을 활용한다면 다양한 불편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얻게 된 성취감을 통해 업무 중 찾아오는 매너리즘을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인턴 근무를 통해 다양한 국적을 가진 외국인들의 불편을 빠르게 해결한 경험이 있으며, 이를 통해 업무효율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장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프로그램 관련해 많은 문의를 받았습니다. 저는 다양한 문의 답변해주면서 제가 한 답변을 문서에 정리하였습니다. 새로운 문의가 올 때마다 해당 파일을 열어 비슷한 문의가 있었는지 확인했고, 있으면 이전에 한 답변을 활용해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제 모습을 보고 만족한 학생들을 보고 성취감을 느껴 항상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하면서 맡은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위 경험을 통해 저는 다양한 국적을 가진 외국인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세계인이 되고 싶다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이 목표를 울산과학기술원 직원으로서 이룰 수 있다면, 개인은 물론 학교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2
살아남기 위해선 해외 대학교와 협업해야 합니다. 협업을 통해 차별화된 지식과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고, 이를 성공적으로 운영한다면 수많은 학생이 찾는 울산과학기술원이 될 것입니다. 이 업무는 외국인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필수이기에, 동시에 제 목표와 학교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8201,408Byte

아쉬운점 1 동기가 추상적이고 애매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이 회사만의 지원동기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제시한 내용들이 구체적인 역량이 확인되기 보다는 전반적으로 추상적인 내용들입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가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써야 합니다.

답변
가장 중요한 실무역량은 바로 원활한 의사소통입니다.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양한 사람이 모인 조직이 하나로 뭉치지 못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또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원만하게 해결할 수 없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저는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조직이 마주한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필리핀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했고, 졸업하기 위해선 1년 동안 졸업논문을 작성해야 했습니다. 저는 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선 개개인의 뛰어난 역량이 아닌 팀이 하나로 뭉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전 팀에서 적극적으로 제 의견을 주장하기보다 상대방의 의견에 집중했습니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는 조원들에게 신뢰를 주었고, 저는 어려운 과업이 생길 때마다 각자 역할을 정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 덕분에 다른 조보다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고 졸업식에서 최고의 논문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새로운 조직에 들어갈 때마다 하나로 뭉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위 노력과 경험을 했음에도 여전히 많이 부족합니다. 그렇기에 저의 의사소통 역량은 100점 만점 중 90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원한 직무를 통해 제가 속한 팀은 물론 대학교 내 다양한 부서와 의사소통할 기회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 많은 경험을 통해 부족한 점을 채워 100점 만점을 향해 나아갈 것이고, 의사소통은 물론 다양한 분야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직원이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741,324Byte

아쉬운점 1 의사소통과 같은 추상적인 역량을 쓰는 항목이 아닙니다. 실무역량이라면 업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지식이나 스킬에 대한 내용을 쓰라는 것입니다. 그 근거는 역량 수준을 점수화 하라고 한 부분에 있습니다. 구체적인 지식이나 스킬은 역량 수준을 상대적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현재 역량을 보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도 써야 하는데, 의사소통은 이에 대해 명쾌한 답이 어렵습니다.

아쉬운점 2 질문의 의도와 맞지 않는 역량을 제시하고 있어 내용도 특별히 호감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저는 올해 1월부터 OOOOOO대학원에서 OOOO본부 인턴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주한 대사관 및 명예 영사님의 추천을 받은 외국인에게 장학금을 수여하는 장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학교에서 해당 장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 이유는 OOOOOO대학원을 다양한 국가에 알릴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비록 위 프로그램은 제가 입사하기 전에 시작된 프로그램이지만, 이 프로그램이 앞으로 있을 불확실한 상황을 대비한 하나의 방안이라는 것을 이해한 후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올해 2월에 시작해 현재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기존 방식과의 차이점과 아쉬운 점 이 두 개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차별화된 강점은 바로 접근성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는데 제한이 있어 온라인으로도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가 끝나더라도 온라인과 오프라인 동시에 운영할 것이라 홍보했고, 이로 인해 많은 외국인이 관심을 가졌습니다. 현재 터키 대사님이 수업에 참가해 석사과정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올해 임기를 마쳐 내년에 터키로 돌아가는 문제가 존재하지만, 앞으로도 계속 온라인으로 수업이 제공되기에 장학생으로 지원했고 선발되었습니다.

아쉬운 점은 내부적으로 준비가 부족했다는 점입니다. 다른 부서와 협업하여 진행되지만, 타 부서에 장학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이 부족해 의사소통하는데 어려움이 존재했습니다. 또한, 장학생 선발 여부를 학생에게만 전달해 업무를 처리하는데 당황한 적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면 충분한 준비를 한 후 시작해 아쉬운 점을 해결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8471,460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잘못 이해하고 쓴 글입니다. 프로그램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했던 행동을 제시해야 합니다. 즉, 본인이 소속된 특정 조직에서 본인이 한 행동을 쓰는 것입니다. 그 행동이 불확실한 상황을 대비한 행동인지, 현재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한 행동인지를 먼저 구분하고 질문에서 요구한 대로 내용을 제시해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질문의 요구와 관련 없는 내용입니다.

답변
만약 저에게 총장님과 10분간 면담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10년 후 UNIST는 어떤 모습일지 여쭤보고 싶으며, 다양한 해외 대학교와 교류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드는 것을 제안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먼저 10년 후 UNIST의 모습에 대해 여쭤보고 싶은 이유는 현재 우리나라 대학교는 큰 위기를 마주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다른 대학교와 차별화된 강점을 가져야 할 것이고, 총장님이 생각하시는 그 강점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새롭게 들어가는 조직에 적응하는 데는 물론, 입사 후 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 알 수 있어 학교는 물론 스스로 발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해외 대학교와의 교류를 제안한 이유는 울산과학기술원이 발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제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교육 환경이 구성되고 있으며, 이는 코로나가 끝나더라도 계속 이어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온라인으로 해외 대학교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더 많은 학생이 찾는 울산과학기술원으로 만들고 싶은 제 생각을 총장님에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의 제안을 들은 총장님은 이와 관련해 말씀해주실 것이고, 이는 제가 한 제안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데 큰 도움이 되어 더욱더 완성도 있는 제안으로 만들 수 있다고 기대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721,143Byte

아쉬운점 1 질문은 대학에 대한 궁금한 점이며, 제안은 대학에 대한 관심분야로 볼 수 있습니다. 10년 후 학교의 모습이 어떨지에 대한 부분은 막연한 느낌이 드는 질문이며 지원자의 솔직한 궁금점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이 학교는 현재, 해외 유수의 대학에 캠퍼스를 개소했고, 하버드 공대와 인턴십을 하고 있으며 28개국 76여 개 명문 대학 및 연구기관과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무슨 교류를 제안하려고 하는 것인지 궁금하며 왜 그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괄호 안에 제시된 키워드 중 제가 추구하는 바와 가장 유사한 2가지는 국제화와 의사소통입니다. 이전 질문에 위 두 가지를 가장 많이 언급하였으며, 저는 이 두 키워드가 앞으로 제가 하게 될 조직생활에서 가장 중요하며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제화가 되기 위해선 먼저 외부 조직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뛰어난 어학능력을 활용해 다양한 국적을 가진 외국인과 문제없이 이야기할 수 있다면,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고, 이는 울산과학기술원이 다른 대학교와의 경쟁을 통해 살아갈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모든 것이 빠르게 변하는 우리 현대사회와 어울리는 모습입니다. 이 변화에 맞춰서 변하지 못하면 결국 정체될 것이며, 고인 물은 썩을 수밖에 없습니다. 국제화는 물이 잘 흘러갈 수 있는 배수로와 같으며 이와 관련한 역량을 기르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외부는 물론 내부적으로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만약 조직 내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조직은 정체되어 발전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의사소통의 부재로 문제가 발생한 것을 경험하였고, 이를 해결하는데 많은 에너지가 사용되었습니다. 불필요한 소모를 최소화하여, 주어진 업무에 몰두할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고, 이런 제 생각을 주변 동료에게 공유해 모두 다 발전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871,178Byte

아쉬운점 1 전반적으로 내용을 다시 작성해야 합니다. 두 가지 키워드를 제시한 것까지는 문제되지 않으나 그 이유를 설명할 때, 질문의 의도에 맞지 않게 작성되어 있어 아쉽습니다. 즉, 이 두가지 키워드가 왜 중요한 지, 자신은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를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왜 이 두가지 키워드로 표현되는지 그 이유를 제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