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CJ제일제당(주) 2021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식품생명공학과
  • 학점 3.51/4.5
  • 토익 870
  • 자격증 2개
  • 인턴 2회
  • 동아리 1회
  • 15,23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만의 특별함이 엿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우선 회사 지원동기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ONLYONE도 명확하게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직무 역량도 호감이 가지 않고, 향후 포부에 대한 내용도 구체적인 계획이나 방법론이 없이 다짐만 하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최대 다수의 가치"

기업이 강조하는 요소 중 하나는 Value-Chain 강화이며, 이때의 Value는 단순히 원료나 제품에 국한될 수 있지만 제가 이해한 바 CJ제일제당의 Value-Chain은 원료부터 고객의 범위를 포괄합니다. CJ제일제당이 식품의 선도기업이라 불릴 수 있었던 이유는 식품, BIO에 혁신을 거듭하는 연구개발로 식품산업 전체의 맛과 품질 향상에 앞장섰기 때문이었으며, 이외에 패키징 개선, 바이오 플라스틱 연구 등으로 소비자의 편의와 안정성, ESG에 기반을 마련하며 고객과 사회에 선제적인 노력을 겸비했기에 ONLYONE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영업사원은 고객의 소중한 가치와 이해관계에 위치한 인원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수행하기에 동반성장을 이뤄내는 직무라 생각합니다. 저는 CJ제일제당, 거래처, 고객에게 ONLYONE 될 수 있는 역량을 키웠습니다. 먼저, 인턴으로 시장제품조사를 담당해 얻은 시장이해도와 분석력으로 각 제품을 파악해 CJ제일제당의 R&D 차별성을 고객에게 전달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세분화된 수요를 반영한 CJ제일제당 제품이 고객만족을 실현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편의점과 마트에서의 경험을 기반으로 판촉방법, 상품 진열을 개선할 것이며, 거래처에 선제적으로 개선 방안을 제시해 함께 성장하는 기반을 다지겠습니다. 결과적으로, 최대 다수의 소비자에게 CJ제일제당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저는 제품이 소비자에 전달되는 일련의 과정에서 누적한 지식과 경험, 역량으로 기업, 고객, 소비자 각각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ONLYONE으로 최대 다수의 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8071,344Byte

아쉬운점 1 질문에서 묻고 있는 것은 회사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지원자의 이야기를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왜 이 회사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지원자의 이야기를 쓰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포부를 묻지 않았습니다. 지원자가 생각하는 자신의 ONLYONE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왜 그런 지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답변
모든 상황에 적용되는 천편일률적인 해답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영업직무에 존재하며, 마주한 상황에서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는 영업사원에게 명확한 근거는 방향성을 제시할 것입니다. 또한, 다수의 거래처와 지속적인 소통으로 결실을 맺는 영업사원에게 있어서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객관적인 지표와 근거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저는, 근거 활용의 전문가로서 영업직무를 수행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근거로 성장하다"

마케팅 업무를 하던 당시, 업무의 전문성을 위해 마케팅 전략과 함께 네이버 플랫폼, 검색 엔진을 공부했습니다. 배움에 기반해 전략을 수립하기에 앞서 저는 네이버 데이터 랩과 블로그 방문 통계, 유입분석에 근거함에 따라서 적합한 전략을 도입했습니다. 또한 이후에도, 수치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진행했으며, 그 결과로 노출도와 조회수 증가와 함께 네이버 대표 게시글로 선정되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아쉬운점 2

"근거로 함께하다"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와의 동반성장 프로젝트에 참여해 상대 기업의 시장을 분석한 경험이 있습니다. 먼저, 저는 국내외 메뉴와 프로모션, 트렌드를 조사해 시장이해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해당 카페의 현직자와 소통해 원부재료의 특성, 제조방식 등의 정보와 기업 지침을 파악해 상대 기업에 대한 이해를 키웠습니다. 이후, 취합한 정보로 기획의 초석을 다졌으며, 이를 통해 양측의 이해를 극대화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171,237Byte

아쉬운점 1 질문에서 지원직무를 정의를 해 보라고 했습니다. 즉 영업이란 무엇인가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본인이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근거는 현재 자신이 보유한 능력과 역량을 통해 설명되어야 합니다. 현재 내용처럼 과거에 이런 경험이 있으니까 앞으로도 잘 할 것이다 라는 식은 내용은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즉, 과거에 마케팅 전략과 함께 플랫폼, 검색 엔진을 공부한 것처럼 지금 현재 CJ제일제당에 대해서 무엇을 공부하고 있고,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이 부분 역시, 과거에 이런 경험이 있으니까 앞으로도 잘 할 것이다 라는 식보다는 현재 CJ제일제당이 속한 산업에 대해 무엇을 분석해 보았고, 시장 이해도는 어느 수준인지 등을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변화의 흐름에 대응하다"

급변하는 식품산업에서 CJ제일제당은 건강과 편의, 프리미엄화를 지향하는 R&D기술로 사회적 트렌드와 소비자 트렌드에 충족해왔습니다. 현재 CJ제일제당은 지속적인 유통력을 구축하여 안정적인 수익성을 창출하고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마케팅 효율을 높이는 다양한 전략을 수행 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두가지 측면의 영업 Specialist가 되겠습니다.

첫번째로, 거래처의 Specialist가 되겠습니다. 대형마트 또한 사회적인 요인과 코로나로 인해 구조적인 중점 변화와 개선과제를 발굴하고 있으며, 식품과 관련해선 차별화와 가격을 중점적으로 고객 중심 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매장공간과 상품구성을 개선해 효율을 증진하려는 전략을 수행 중에 있기 때문에 거래처의 특성을 세분화하여 저만의 Big Data를 구축하겠습니다. 나아가, 변화하는 거래처의 전략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시장 흐름을 파악하여 대응하는 영업사원으로 적합한 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두번째로, 제품의 Specialist가 되겠습니다. 정부규제와 기업의 마이너스 마케팅 효과로 식품안정성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또한, 모디슈머, 파이어족과 같은 소비자의 수요 세분화로 개개인의 우선순위가 다양화되었습니다. 따라서, 제품이 가지고 있는 특장점을 세부기준에 맞춰 파악해 고객의 우선순위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겠습니다. 나아가, 인근 주거시설, 주고객층의 수요를 파악해 최대 다수의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판촉행사와 프로모션을 제안해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861,338Byte

아쉬운점 1 무엇을 하겠다는 단순한 다짐보다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론이 제시된 목표가 호감을 줍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관심이 있다면 이 부분은 현재도 가능한 일입니다. 식품안정성에 대한 어떤 규제와 정책이 있는지 조사하는 일, 이 회사의 제품 특성과 고객 특성을 파악하는 일, 식품과 관련한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는 일은 현재도 가능한 일이므로 그런 활동을 현재도 하고 있다는 말을 했을 때, 호감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