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셀트리온제약 2021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식품생명공학과
  • 학점 3.51/4.5
  • 토익 870
  • 자격증 2개
  • 인턴 2회
  • 동아리 1회
  • 32,00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본 자기소개서의 가장 큰 아쉬운 점은 시종일관 마음가짐과 태도를 강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제약회사 영업사원으로서 알아야 할 지식이나, 스킬은 전혀 언급되지 않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강조한 것은 책임감, 넓은 시야, 목표지향, 용기, 근성과 같은 추상적인 인간 내면의 특성들이었습니다. 이런 역량은 평가가 쉽지 않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아무리 자신이 이런 특징이 있다고 강조해도 확인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직무에 대한 지식, 제품에 대한 지식, 산업에 대한 이해도, 고객의 특징 이해도는 분명한 평가가 가능합니다. 이런 명확한 역량이 강조될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국민의 건강을 위해 성장하다"

제약산업은 다수의 기업의 경쟁으로 과열된 상황이며, 만연한 제네릭 의약품으로 과열된 양상이 지속되고 있으며, 이러한 경쟁구도에서 기업의 연구개발 역량을 비롯한 차별화 특성은 산업의 경쟁력으로 작용합니다. 제약산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국민의 삶에 기여하여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것이라 생각하고 이는 제약산업의 길잡이별이 되어 모든 생명의 소중한 가치를 높인다는 셀트리온제약의 사명과 일맥상통합니다. 아쉬운점 1

셀트리온제약은 케미컬의약품과 바이오시밀러를 국내외 시장에 공급하고 있으며, 제품력과 더불어 우수 의약품 생산시설을 건설하여 차별화된 특성을 겸비하였습니다. 동시에 셀트리온제약은 2020년 9월 기준 매출액 대비 2.57%, 최근 3년동안 연구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여 산업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셀트리온제약은 간질환 치료제 분야의 마켓리더 고덱스를 통해 간장용제 시장에 입지를 확고히 했으며, 이러한 기반에서 카테고리를 확장해가며 고객의 건강에 더욱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셀트리온제약은 셀트리온의 바이오시밀러 국내 유통권을 확보하여 기존 케미컬의약품의 시너지 효과를 통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과열된 내수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다각화된 변화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셀트리온제약은 국민의 삶에 기여한다는 사명을 실천 중에 있으며, 저는 그 일련의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부가적인 가치를 창출할 것임에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제약 영업사원의 역할은 고객에게 약의 성분, 용법, 약가, 적응증, 이점 등을 디테일하여 성과를 달성하는 것과 동시에 궁극적으로는 자신이 설명한 약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셀트리온제약은 현재 다양한 질병에 대해 많은 전문의약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보다 좋은 개량신약을 개발함과 동시에 부가적인 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과 헌신의 대열에서 저는 최전방 영업사원으로 창출된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근성 있게 전진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0081,754Byte

아쉬운점 1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지원자의 이야기가 핵심이 되어야 합니다. 왜 셀트리온 제약인가? 라는 질문은 지원자가 왜 다른 제약회사가 아니라 이 회사를 선택했는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식품생명공학을 전공했습니다. 그렇다면 진출산업이 식품과 제약, 바이오로 나뉠 수 있는데 왜 제약 산업을 선택했는지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그 이후에 회사를 선택할 때의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 이 회사가 어떤 점에서 그 부분에 적합한 회사인지를 제시한다면 질문에 딱 맞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런 식의 회사 정보 나열은 지원자뿐만 아니라 다른 지원자도 흔하게 쓰는 내용입니다. 특별하지 않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이 내용은 이 회사만의 특화된 내용이라 보기 어렵습니다. 우수한 다른 제약회사에도 전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책임감을 배우다"

식품 품질관리 강의를 수강하며 팀의 주제 제품을 실제로 제조한다는 가정하에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였으며, 제품설명서 및 품목보고서 등 실제 식품 제조과정에서 사용되는 문서를 바탕으로 자료를 조사하여 제품 제조 공정에서 중요관리점을 설정하며 보다 실무적인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회사, 국가, 국제 규격을 조사하고 차이점을 비교하며 규격화되고 체계적인 제조공정을 통해 고객에게 위생적이고 안전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나아가 품질관리 강의를 수강하면서 단순히 좋은 제품을 만들겠다는 의지와 더불어 전공을 통한 전문지식을 축적하고 활용하면서 누군가에게 기여한다는 책임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시야를 넓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제조공정 혹은 원료 설정에 대해 많은 조사가 이뤄졌습니다. COVID-19로 인해 실습이 이뤄지진 않았지만 실제로 제조하는 것을 가정했기 때문에 더욱 세밀하게 조사가 이뤄졌습니다. 팀의 주제 제품이었던 콤부차는 당시에 많이 알려진 제품이 아니었으며, 제조 공정이 알려진 편이 아니었기 때문에 다소 자료가 부족했습니다.

따라서, 실제 제조공정에서 이용하는 회사 규격에 관한 부분이나 중요관리점 설정을 위한 세부 공정 파악에서 더 많은 정보를 요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실습을 완성도 있게 계획하기 위해선 어떻게든 알아내야 한다는 일념으로 저는 콤부차를 제조하는 회사에 문의를 하고 책임자에게 목적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서 여러 번 문의한 끝에 해당 부분의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 실습이 진행되지는 못하였지만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정보를 알아내기 위한 노력을 통해 단순히 전공 서적의 내용이 아닌 전체적인 맥락의 식품을 배울 수 있었기 때문에 더욱 뜻깊게 강의를 경험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121,578Byte

아쉬운점 1 이 과목에서 무엇을 배웠는지를 묻지 않았고, 가장 관심있게 들었던 전공 과목을 묻고 있습니다. 이 과목이 가장 관심있게 들었던 과목이라면 왜 그런 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내용이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질문에서 묻고 있는 것은 이 과목에서 지원자의 강점입니다. 이 과목을 통해 어떤 지식과 실력을 쌓았는지를 이야기해야 합니다. 책임감을 배우고 시야를 넓혔다는 추상적인 이야기는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답변
"목표지향"

지속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 정진하는 능력은 제역할을 다하는 것에 필수라고 생각하며 특히 영업사원으로써 반드시 갖춰야할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훈련소 초기에 진행된 첫 체력측정에서 낙제를 포함해 낮은 성적을 받았습니다. 완주를 하지 못하고 복귀를 하면서 분함, 후회 등 많은 감정이 들었지만 그 감정들을 보다 나은 결과를 위한 동기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단기적인 노력으로 성취가 가능한 훈련에서는 최선을 다함과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체력단련에 끈질기게 임하면서 상위권의 성적을 목표로 노력한 끝에 결과적으로 최우수 훈련병에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통한 목표 설정, 그리고 목표 달성에 요구되는 성실함을 충족시키면서 최상의 결과가 도출됨을 깨닫을 수 있었으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목표로 나아가면서 학점 및 인턴업무에서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영업사원으로써 저는 스스로에게 지향점을 부여하고 끈질기게 목표를 달성하면서 셀트리온제약의 발전에 이바지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거절당할 용기로 나아가다"

영업사원이 가져야할 또다른 자질은 거절을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라고 생각합니다. 수많은 아르바이트를 경험하고, 그중 모델하우스 홍보팀에서 홍보물자를 나눠주고 판촉물을 비치하기 위해 매일 수백명의 사람을 마주했습니다. 그리고 수없이 거절을 당하는 과정에서 고객에게 다가가는 방식, 커뮤니케이션을 꾸준히 개선한 끝에 홍보물자에 관심을 가지는 고객과 흔쾌히 판촉물 비치를 허락하시는 점주님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지역별로 매장을 메모한 뒤 판촉물이 비치되지 않은 매장에 꾸준히 찾아가 홍보활동을 진행하여 추가적으로 판촉물을 비치한 결과로 모델하우스 방문객 증가와 계약 성사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을 마주하는 것 자체가 도전이 된 제약산업에서 저는 거절당할 용기로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391,646Byte

아쉬운점 1 우선 오타를 수정해야 합니다. 자격을 말할 때는 ‘로써’가 아니라 ‘로서’로 써야 합니다. ‘영업사원으로서’ 가 맞는 표현입니다. 그리고 이 부분에서 지원자는 목표지향적인 특징을 제시했는데, 이것이 직무 수행하기 위해 준비한 것인지 묻는다면 답변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즉, 직무 수행하기 위해 훈련소 활동을 열심히 한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 항목은 지원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한 활동을 묻고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제약 영업사원의 영업 노하우에 대한 책을 읽었다든지, 이 회사의 제품을 분석해 보았다와 같은 직접적인 노력을 써야 합니다.

아쉬운점 2 거절에 대한 두려움이 없다는 것을 이 사례 하나로 공감시키기 보다는 관련한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즉, 영업 활동 경험을 다양하게 제시하거나 상대의 거절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우직하게 밀어 부친 경험을 다양하게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답변
"근성으로 행하다"

저는 시작한 일에 근성을 가지고 임하는 성격이며, 최선의 노력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추구하려고 합니다. 개발부에서 프랜차이즈 카페와의 동반성장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협업하는 프랜차이즈 카페가 전 세계에 지점을 보유한 점과 더불어 문화를 융합하는 산업 추세에 맞춰 다양한 국가의 메뉴를 조사하였습니다. 원재료, 제조방식 등을 조사하면서 적용가능성한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각국의 제품을 번역하고 추가로 조사했으며, 국내 출시메뉴 또한 종합하여 계속해서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방대한 자료를 근성 있게 조사하고 분석한 내용은 저와 더불어 팀원들의 아이디어에 초석이 되어 팀의 기획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걱정으로 일하다"

제 성격의 단점은 다소 걱정이 많다는 것이며, 때문에 업무 진행이 느린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고양이 간식을 판매하는 교외창업기업에서 공식 블로그를 운영하였을 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는 책임감에서 비롯된 세세한 걱정이 초반 업무진행을 더디게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걱정하지 않을 수준의 지식을 쌓아야 한다는 일념으로 일상적으로 고양이를 공부하고 수의사의 영상을 시청하여 세세한 내용도 제 것으로 익혔습니다. 이후에 더욱 정보력 있는 글을 작성하여 네이버 대표 게시글로 선정되기도 하였는데, 이를 통해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음을 깨닫았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041,223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자유롭게 기술하는 항목이기 때문에 이 내용이 잘못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런 내용은 크게 호감을 주지 못하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지원자가 호감을 주기 위해서는 회사 및 직무를 위해 특별히 수행한 활동을 써야 합니다. 예를 들면 경쟁사의 영업 방법을 조사해 보았다거나, 이 회사의 주요 고객의 특징을 찾아 보는 활동과 같이 좀 더 회사와 직무에 직접적인 활동을 쓰는 것이 호감을 준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