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넥센 2021년 상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재료공학과
  • 학점 4.31/4.5
  • 토익 805
  • 토스 Level5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동아리 1회
  • 10,11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자신의 중요 경험을 섬유관련 프로젝트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원자의 연구실이 이와 관련한 연구를 하는 곳이었음을 추측하게 만듭니다. 그런데 왜 지원자는 고무 소재로 제품을 연구하는 곳에 지원했는지 궁금합니다. 석사의 경우, 석사 시절 연구 분야에 맞는 회사로 지원할 때, 합격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지원자는 딱 맞는 분야로 지원한 것 같지 않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소재기술은 가장 선두에서 기업의 ‘내일’을 책임지는 기술입니다. 넥센의 소재기술력은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자동차, 건축, 산업용 고무제품의 전반적인 성능을 결정짓는 핵심 기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는 전공평점 3.93의 높은 학업 성취도를 바탕으로 소재에 대한 기본기를 다졌고, 대학원에 진학해 내실을 굳게 다진 재료공학도로 성장했습니다. 또한, OOOOOOOO의 인턴 활동을 통해 꾸준히 소재개발에 대한 연구경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일관성 있는 소재공학 전문성을 바탕으로 넥센의 더 나은 ‘내일’을 만들겠습니다.아쉬운점 1

성과를 바탕으로 넥센의 연구부서에서 ‘조개 속의 진주’와 같은 핵심인력이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10년 목표를 단기적, 장기적 목표를 설정해 실행하겠습니다.

단기적 목표로 연구개발팀의 진행 프로젝트, 실험의 동향을 빠르게 파악하겠습니다. 또한, 사내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성실히 임하여 조직문화에 적응하고 빠르게 업무에 적응하겠습니다. 이후 생산공장 및 유관 부서와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현장에서 발생하는 공정상 이슈나 불량률을 개선하면서 솔루션을 제시하는 전문가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장기적 목표로 수행한 과제와 연구내용을 기반으로 1건 이상의 특허를 등록하고 대외 활동을 통해 넥센의 제품기술력을 홍보하겠습니다. 석사과정, 인턴 활동을 통해 얻은 연구역량과 넥센에서 쌓아온 개발 이력을 바탕으로 친환경, 경량화가 적용된 소재 개발 관련 특허를 등록하여 구체적 성과를 창출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한국고무학회, 산학협력 프로젝트 등에 참가하여 넥센의 소재기술력을 당당히 선보이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951,374Byte

아쉬운점 1 제대로 된 지원동기가 아닙니다. 본인이 기본기가 잘 다져졌다는 것만 말하고 있고, 왜 이 회사에 지원하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입사 포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내용과 다르지 않습니다. 빠르게 적응하고 전문가가 되겠다는 내용입니다. 다른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막연한 주장만 하고 있습니다. 왜 자신이 이런 성과를 만들 수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즉, 특허, 홍보, 친환경 및 경량화, 학회 및 산학협력 프로젝트 등 제시한 내용에 대해 왜 자신이 이런 활동을 잘 해 낼 수 있는지에 대한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벤치마킹한 특허 내용과는 다른 배합 방식을 적용하여 정부 과제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OOOOOOOO의 인턴연구원으로 활동하면서 ‘복합재용 Si계 무기고분자 합성 및 섬유복합재 제조’ 과제의 실험을 도맡았습니다. 과제의 최종 목표는 프리프레그 제조가 수월할 만큼의 성형성과 800도의 내열성을 갖는 섬유강화복합재를 제조하는 것이었습니다.

과제 진행 초기에는 벤치마킹한 특허를 토대로 바인더의 물성을 확보하고, 이를 탄소섬유 직물에 적용하여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참고한 특허내용대로 바인더의 함량을 설정했을 때 몇 가지 문제가 생겼습니다. 용매의 함량이 너무 적어 균일하게 혼합할 수 없었고, 원재료인 흄드실리카의 비표면적이 매우 넓어 이형 물질인 실리카 비드가 생성되어 바인더로 적용할 수 없었습니다. 실험 분위기와 변수를 철저히 제어하면서 해결책을 찾으려 했으나 배합 문제를 도저히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아쉬운점 1


어떻게든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적용 가능한 원재료의 종류와 실험 관련 문헌을 꼼꼼히 조사했습니다. 조사한 실험 내용을 추가하여, 특허에 기재된 실리카 조성비는 유지하되 실리카 분말과 콜로이드 실리카를 추가로 배합하고 소량의 계면활성제를 첨가했습니다. 또한, 오토클레이브 공정을 추가하여 복합재의 치밀도를 향상시키고 경화시간을 단축했습니다. SEM, CT 촬영으로 복합재의 계면을 확인했을 때 치밀하게 결합되어 있었고, 800도 이상의 내열성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1차연도 과제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였고, 과제의 연구공로를 인정받아 150만 원의 성과금을 받았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8061,387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딱 맞는 이야기 소재가 아닙니다. 질문은 기존의 관행과 다른 방식, 또는 다른 사람과 다른 방식을 시도한 경험을 쓰라고 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그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프로젝트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한 이야기입니다.

아쉬운점 2 본 내용은 기존 벤치마킹에 조사 내용을 추가하여 문제를 해결한 사례입니다. 기존과 다른 방식이기 보다는 기존을 보완한 방식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연구개발 직무는 무엇보다 제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시장에서 요구하는 성능을 파악하는 ‘연구역량’과 소재 분석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수치상으로 해석하여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는 ‘분석역량’이 필요합니다.

‘SCI급 학술논문 주저자 게재’

‘섬유 방사용 무기고분자 합성’ 관련 SCI급(IF: 3.83) 학술지에 1 저자로 게재하는 성과를 내면서 남들과는 차별화된 연구역량을 키웠습니다. 탄화규소 섬유의 전구체로 사용되는 카보실란계 폴리머를 직접 합성하고 분석했습니다. 반응 온도, 시간에 따른 라디칼 중합 메커니즘, 크로마토그래피와 열분석, 유변학에 관한 이해 등 폴리머의 이론과 분석법을 공부하기 위해 밤낮으로 노력했습니다. 또한, 섬유화, 큐어링 및 열처리 공정에 관한 연구 배경과 지식을 쌓기 위해 150편 이상의 참고문헌을 학습했습니다. 심화 학위과정으로 익힌 연구역량을 활용해 고객과 시장이 필요로 하는 소재의 요구 성능을 파악하고 개발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분석기기 운영관리’

석사과정 중 폴리머의 특성 분석에 필요한 TGA, FT-IR, 레오미터 분석기기를 2년간 운영, 관리했습니다. 폴리카보실란 합성물의 재현성을 평가하거나, 금속리간드를 첨가했을 때 나타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분석기기를 거의 매일 사용했습니다. 더 나아가, 담당하고 있는 분석기기의 원리와 데이터 해석법을 충분히 익히기 위해 PPT 자료로 직접 만들어 보면서 남에게 설명해줄 수 있을 만큼 학습했습니다. 2년간 폴리머 분석기기를 운영하면서 얻은 데이터 해석 및 분석역량은 고무 소재와 컴파운드를 연구하고 품질과 성능을 평가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8091,380Byte

아쉬운점 1 앞 항목 활용한 이야기 소재라는 점에서 식상한 느낌이 들고 경험분야도 섬유 분야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1 관련 지식과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고, 이 활동이 지원직무의 어떤 부분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답변
기존의 합성 조건을 개선하여 5일이란 기한 내에 폴리카보실란 반응물 200g을 무사히 공급한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원생 시절, 탄화규소 세라믹의 전구체인 폴리카보실란의 기술개발을 위해 공동연구 협약을 맺은 기업 측에서 급하게 전구체 반응물 200g을 요구한 적이 있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교수님께서는 기업 측 담당 직원에게 이미 가능하다는 답변을 회신한 상황이었습니다.

1주에 폴리카보실란 반응물 120g을 얻을 수 있는 기존의 합성 조건은 350도에서 10시간 반응을 한 후 2일 차에 450도에서 6시간 합성하여 반응물을 수거하는데, 총 2일이 걸렸습니다. 반응물을 수거, 여과 및 진공 정제를 하고 추후 합성을 위한 반응기 세척까지 포함하면 4일의 시간이 걸려, 기한 내에 반응물 200g을 공급할 수 없었습니다.

저는 기존의 합성 일정을 참고하여 120g의 반응물을 합성하는 데 이틀이 걸리던 일정을 하루에 가능하도록 수정했습니다. 이에 따른 위험요인은 총 반응시간이 14시간이라 한밤중에 실험이 종료되어 피드백을 바로 받을 수 없고, 처음 시도하는 합성 조건이어서 기존 중합체의 물성과는 다를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기한 내에 200g의 반응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공정 효율을 향상시킬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교수님은 실험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일정을 검토하였고, 합성 당일에는 반응이 끝날 때까지 대기하여 바로 피드백을 해주었습니다. 그 결과, 기한 내에 반응물 200g을 성공적으로 기업에 공급할 수 있었고, 기존에 진행해보지 않았던 반응 조건의 백데이터와 분석 결과까지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8001,348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게 내용을 작성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 경험이 지원회사의 제품 연구와 어떤 연관성이 있을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