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1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국제의료경영학과
  • 학점 2.71/4.5
  • 토익 715
  • 오픽 IM2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3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0회
  • 자원봉사 2회
  • 12,87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의 가장 큰 문제는 질문을 제대로 읽지 않는 것입니다. 질문에서 요구한 사항에 맞게 작성하는 것이 자기소개서 작성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는 지원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검증하는 관점에서도 중요하고 타 회사 자기소개서를 베껴 쓴 것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면에서도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즉, 질문과 맞지 않는 내용은 타 회사 자기소개서를 그대로 활용한 것이라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인상 깊은 발표"

‘크리스토퍼 리더십’ 프로그램으로 발표불안증을 극복하고 자신감 있는 스피치 능력을 키웠습니다. 첫 발표에서 말을 더듬었고 핵심의 요지를 명확히 전달하지 못했습니다. 내용의 구체성, 명확성, 자연스러운 흐름을 갖추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스크립터를 외워 발표할 때 하나의 단어가 생각나지 않을 경우 내용이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지 않았으며, 발표 중간에 흐름이 끊어졌습니다.

발표 방법을 핵심 키워드로 내용과 상황을 이해하고 내용을 공유하는 방법으로 전환하며, 어떻게 풀어나갈지 머릿속으로 연상하며 준비했습니다. 제스처의 경우 청중들에게 핵심 전달과 시선을 집중하는데 활용했습니다. 오프닝 멘트는 대본의 주제에 맞게 청중들의 긴장을 풀거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마무리 멘트는 핵심을 명확히 전달해서 마무리했습니다.

가장 성공적인 발표는 ‘가장 안타까운 순간’과 ‘가장 의미 있는 물건’ 주제입니다. ‘가장 안타까운 순간’을 발표를 했을 때 중학교 졸업식 때 친구에게 고맙다고 말 못 한순간 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친구는 어려울 때 도와줬고 그 친구로 인해 인생이 달라졌다고 이유를 구체적으로 말했습니다. 슬픈 사연에서는 스토리보단 감정을 전달했습니다. 스토리 소재의 실제 샤프를 활용하며 청중들의 호기심을 유발했습니다. 고급 샤프를 쓰기 시작한 이유와 고급 샤프가 저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했습니다. 마무리로 가치를 향상을 위해 더 고급 샤프를 쓰고 싶다는 마음을 전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7581,312Byte

아쉬운점 1 우선 입사지원서 교육사항에 작성한 교육이 이 경험 하나 밖에 없는지 궁금합니다. 더 있다면 작성한 교육에 대해 모두 써야 합니다. 다음으로 질문의 요구에 맞춰 쓰기 보다는 자신이 하고 싶은 말에 집중하여 작성했습니다. 구구절절한 이야기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질문에서 요구한 교육내용, 개인의 학업역량 및 성취 수준, 주요 성과에 초점을 맞춰 핵심위주로 작성해야 합니다.

답변
"망원경과 현미경의 시야"

OO마케팅 스쿨에서 OOO 매출 증대 방안을 제시한 경험이 있습니다. OOO 는 우수한 품질로 고객을 사로잡고 있지만 홍보와 마케팅이 미흡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해결책으로 베스트 제품 가격 인하,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원 제품 설명, 고객 응대 서비스 과정 개선을 제안했습니다.

첫째, 가격을 낮춰서 고객을 끌어들이는 시장 침투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렉서스가 BMW보다 가격을 낮추고 매출고 브랜드 인지도가 올린 사례를 설명했습니다. 그래서 가격을 낮추고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여서 인식이 좋아진 후 원 가격을 받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사례를 통해 수익률은 단기적으로 감소하지만 중장기적인 수익은 증가할 것이라고 설득했습니다.

둘째, 실전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친절성 향상과 제품 설명을 원활하게 하고 정관장 의존도를 줄이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OOO 매장에서 직원들은 제일 잘 팔리는 제품과 홍삼의 효능만 설명하고 동인비 제품의 강점을 고객별로 명확히 설명하지 못했습니다. 타 매장의 직원들은 해당 화장품을 고객의 연령대와 피부 성향 및 취향, 원하시는 가격대에 맞게 설명을 했습니다. 그리고 한방소재가 들어가서 타제품 대비 주름개선 및 미백 효과가 몇 퍼센트 뛰어난지 설명을 했습니다. 원료의 브랜드명을 언급하기보다 세계시장에서 잘 팔리고 있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설명을 했습니다.
최종 PT에서 심사위원이 고객 응대 및 서비스에 대한 해결방안이 있으면 가산점과 평가 기준을 선정하겠다고 말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581,296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 역시, 우선 입사지원서 경험사항에 작성한 경험이 이 경험 하나 밖에 없는지 궁금합니다. 더 있다면 작성한 경험에 대해 모두 써야 합니다. 다음으로 이야기 소재가 특별히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이 회사와 연관이 있는 소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동인비 매출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것을 쓰기 보다는 이 활동에서 특정한 직무 역량을 갖추었다는 것을 강조할 수 있도록 써야 합니다. 예를들어 시장조사 역량을 말하고자 한다면 시장조사를 어떻게 했고, 그 과정에서 어떤 툴을 활용했는지, 조사의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경험들을 했는지 등 동인비 이야기가 아니라 시장조사 이야기에 초점을 맞출 때 더 호감을 준다는 것입니다. 이 회사 인사담당자가 동인비 제품의 마케팅에 관심을 가질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답변
"인류사회의 혁신과 역동성 구현"

국제의료마케팅, 병원 경영학에서 서울삼성병원 포지셔닝과 좋은 병원과 나쁜 병원을 비교 분석하는 과제를 하면서 의료의 질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서울삼성병원은 고객 최적화 서비스로 편리함과 진료의 신뢰감을 주었습니다. 좋은 병원과 나쁜 병원은 환자에게 의료 서비스를 쾌적함과 신뢰감을 주는 것에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OOO OOOO 서포터즈에서 OOOOOO OOO OOOO 부스를 운영 및 기획을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부스행사 기획에서 기획한 행사가 고객의 측면에서 어떠한 관점에서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는지 명확히 파악해야 하는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OOOO경제혁신센터 서포터즈에서 제품 개발할 때 연구적인 관점도 중요하지만 고객의 측면에서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명확히 해야 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창업을 할 때 시장의 동향을 명확히 파악해서 연구개발을 통해 제품의 기술력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설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13868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지 않는 전개입니다. 질문에서 본인의 삶의 목표를 서술하라고 했는데, 그에 대한 이야기도 없고, 제시한 경험들도 특별한 연관성이 있기 보다는 자신의 활동을 최대한 많이 이야기하는데 초점을 둔 것 같습니다.

답변
"책임감"

국가의 발전을 위해 주도적인 책임감을 통해 업무에 소홀히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공기관은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국민의 세금 낼 보람 있는 업무처리를 통해 국민들에게 신뢰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보안 기밀유지"

공공기관에서 얻은 정보에 대한 기밀 유지를 통해 3자 이익 추구 및 정보 유출에 대한 불가피 상황을 방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공기관은 국가의 정책을 수행하기 때문에 정보의 기밀 유지를 통해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리 알고 행동을 해서 공공기관과 국가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업무처리 가속력"

돌발 상황에서 업무 스피드 가속력을 통해 업무 수행에 원활함을 증대해야 합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돌발 상황이 발생해서 기일 내 업무를 완수해야 할 상황이 온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명확한 해결책을 찾아 불필요한 업무를 줄여 과업을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14879Byte

아쉬운점 1 자질은 타고난 성품이나 소질을 뜻하기도 하지만 어떤 분야의 일에 대한 능력이나 실력의 정도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 항목에서는 성품이나 소질을 써야 할까요? 능력이나 실력의 정도를 써야 할까요? 후자입니다. 교육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이 공공기관의 직원이 갖춰야 할 능력과 실력은 무엇인지를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특별함이 없는 내용이고 당연하고 기본적인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정교한 시뮬레이션 제시"

창의력 캠프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상황에 맞게 분석을 해서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능력을 배웠습니다. 어플이나 제품 만들기 미션에서 저희 팀은 스마트폰 액정 깨짐을 방지하는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첫째 접착력 있는 풍선을 사용해 충격을 완화해서 첨단 기술이나 기계를 사용하는 것보다 비용 절감과 품질 향상에 주력했습니다. 둘째 스마트폰이 액정 깨짐에 영향을 줄 높이를 계산해서 그 높이를 감지센서가 인식해서 풍선이 나오도록 했습니다. 떨어지는 각도를 계산한 결과 1.5m보다 높을 때 풍선이 나오는 것이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셋째 스마트폰 종류에 따라 설계 방식을 다양화했습니다. 삼성, 애플 스마트폰은 홈버튼 설계를 채택하고 LG 스마트폰은 뒷면 설계를 제안했습니다. 발표를 준비할 때 LG 스마트폰의 구성을 어떻게 설계할지 그리고 풍선이 액정 보호 효과가 얼마나 있을지에 대한 질문사항을 준비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3865Byte

아쉬운점 1 좀 답답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원자는 질문을 제대로 보고 글을 쓰는 것인지 궁금했습니다. 질문에서 분명 기존 제도나 관습의 틀을 벗어난 새로운 생각에 대해 쓰라고 했습니다. 이 사례에서 기존 제도나 관습의 틀이 무엇인지 제시하지도 않았고, 알 수도 없었습니다. 전혀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답변
"메이저 대외활동 서류 합격 달성"

대외활동 서류 컨설팅을 위해 블로그 및 활동 사이트의 콘텐츠를 발견 및 분석해서 해당 활동의 특징을 파악했습니다. 지원자 성향에 맞게 조언을 해서 강점을 살리는 것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OO OOOOO 멘토를 지원하는 학생의 글은 핵심을 전달하고 있지 못하고 구체성이 부족하다고 말했습니다. 대학생활을 쓰는 항목은 휴학 기관에 어떤 노력을 했는지 와 컨설턴트를 하고 싶은 이유를 상세히 적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가장 힘든 시기를 적는 항목에서 질병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인 수치화를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꿈에 대한 정의를 쓰는 항목은 그 법칙을 실천하기 위한 노력과 계획을 구체적으로 적어야 하고 마무리를 본인의 철학에 맞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경험이나 성과를 쓰는 항목에서는 장애인 학생의 연습 과정과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경청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을 적으라고 조언했습니다. 아쉬운점 1

OOOOO OOOO 봉사단의 후배 지원서는 표현의 명확성과 글의 구성과 내용이 부족했습니다. 내용 전개를 할 때 체계적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키워드 설명은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표현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지원 동기는 그 활동을 하고 싶은지 와 경쟁사 활동 중에서 왜 OOOOO인지 서술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포부는 목표는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것을 적고 실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각오는 본인의 콘셉트와 맞는 것을 설정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591,293Byte

아쉬운점 1 설명이 구체적이지 않아서 이 활동이 무슨 활동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자신을 기준으로 글을 쓸 것이 아니라 지원자와 이 활동에 대해 전혀 모르는 타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글을 써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내용이 호감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