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서부발전(주) 2021년 상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화학공학부
  • 학점 3.87/4.5
  • 토익 860
  • 오픽 IH
  • 자격증 2개
  • 수상 2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24,57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자기소개서 질문의 요구 사항을 잘 이해하고 그에 맞게 내용을 작성한 부분은 좋은 점이었지만 그 외의 항목은 특별함이 없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회사에 대한 깊이 있는 조사와 분석이 없었다는 느낌을 준 첫 항목도 아쉬웠고 직무와 관련하여 자신이 준비한 것이 수업내용 이외에 특별한 것이 없다는 것도 아쉬웠습니다. 즉, 이 회사, 지원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학습과 준비 과정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회사의 직무기술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았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친환경발전설비 확대와 4차산업기술확대"

한국서부발전이 세계최고의 종합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하기위한 방향은 두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첫번째는친환경발전설비의 확대입니다. 환경에 대한 규제가 심해지고 지속적인 발전을 유지하기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등의 친환경 발전설비의 투입이 필요합니다. 적극적인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확충 및 친환경적 설비운영으로 대표적인 친환경 발전기업으로 거듭나야합니다. 두번째는 4차산업기술 활용입니다. 드론, 빅데이터등 다양한 4차산업기술을 발전소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서 설비점검의 안정성과 발전효율을 높이는 기업이 되어야합니다. 이를 통해 세계에너지기업의 4차산업기술 이용을 선도할수 있을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48620Byte

아쉬운점 1 어떤 에너지 공기업에도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부분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이 회사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 회사가 어떤 강점이 있는지 그 강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등 이 회사만의 특징을 활용한다면 회사 맞춤형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화력발전설비의 환경적운영과 물질분석 4차산업기술도입"

친환경발전설비의 확대를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기존에 있는 화력발전소의 환경적운영이 필요합니다. 저는 화력발전소의 환경적 운영에 기여할수있습니다. 저는 환경화학공학 수업을 통해서 발전소에서 일어나는 대기오염의 종류와 이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화학공장설계프로젝트를 통해서 발전설비의 운영 및 개선방안에 대해서 습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탈황설비, 집진설비, 대기환경설비 등을 조작하여서 보다 친환경적으로 발전소가 운영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그리고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유해한 화학물질의 분석과 발전소 안전점검 및 개선 방안 수립에 4차산업기술을 활용할수있도록 하겠습니다. 드론등을 이용해 보다 안전하게 화학물질을 취득하여 검사하고 발생하는 물질의 데이터분석에 빅데이터를 활용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설비운영및 개선이 일어날수있도록 하곘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95877Byte

아쉬운점 1 근거로 활용한 것이 수업내용 밖에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막연합니다. 어떻게 하겠다는 것이고 왜 지원자는 이게 가능하다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지 않습니다.

답변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한 아이디어"

저는 창업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유튜버들과 스타트업을 이어주는 플랫폼을 팀원들과 함께 개발하였습니다. 당시에 유튜브 시장에서는 큰 기업들과 대형 유튜버들 사이에서 광고가 일어나고있었습니다. 이러한 광고들은 MCN을 통해서 진행되기때문에 자본이 있는 큰기업만 진행 할 수 있었고 수수료도 많아서 유튜버들이 가져갈수있는 수익도 적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팀원들과 회의를 하였고 구독자 수가 적은 유튜버들과 자금이 적은 스타트업을 이어주는 플랫폼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스타트업들은 적은 돈으로 유튜브광고를 제작 할 수 있었고 유튜버들은 조회수 외의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361630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에 잘 맞는 이야기 소재와 내용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고객과의 의사소통으로 3건의 광고영상 제작"

아이템을 개발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유튜버들을 관리하는 것 이었습니다. 많은 수의 유튜버들을 플랫폼에 가입시키기 위해서 매일 20명의 유튜버들에게 서비스를 설명하는 메일을 보내봤지만 답장이 거의 오지않았습니다. 따라서 보내는 메일 수를 100개로 늘리고 메일로 설명하기보다는 직접만나서 서비스를 설명해 주었고 연락이 닿지않는 유튜버들은 직접찾아가서 미팅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들을수 있게되었고 유튜버들이 더 많은 수익을 가져가수있도록 서비스를 발전시켰습니다. 기존 방식이었던 공모전 형식을 1대1로 이어주는 방식으로 바꾸었고 수수료를 낮춰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각 유튜버들마다 원하는 광고영상의 형태와 기업의 종류를 파악하여 그에 맡게 매칭해주려고했습니다. 그 결과 많은 유튜버들이 플랫폼에 가입하였고 3건의 광고영상을 제작할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482840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에 잘 맞는 이야기 소재와 내용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책임감부족에서 오는 갈등"

열 및 물질 전달과목 팀프로젝트를 할때 팀원들의 책임감부족으로 갈등이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팀프로젝트로 상변화가 있는 열교환기의 열전달계수를 이론식을 통해서 구해보고 실제 데이터와의 차이를 설명하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당시에 5명의 팀원이 있었는데 2명의 팀원이 중간고사 내용에 해당하는 열교환기의 작동원리와 열전달계수를 구하는 법을 아예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중간고사 내용을 모른다는 이유로 책임감을 가지고 팀프로젝트를 수행할 마음가짐이 없어 다른 팀원들의 업무량이 늘어나고 갈등이 벌어지는 상황이었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317555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에 맞게 잘 작성했습니다.

답변
"희생하고자 하는 마음가짐"

저는 팀장으로서 갈등을 해소하기위해 갈등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려고 했습니다. 갈등의 원인은 2명의 인원이 중간고사 내용을 모른다는 이유로 팀프로젝트에서 적은량의 일을 할려고 하는 것 이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팀을 위해 희상하자는 마음가짐으로 2명의 팀원을 불러서 중간고사 내용을 가르쳐주었습니다. 일주일에 한번 팀 미팅을 진행하였는데 2명의 팀원을 다른날 따로 불러서 열교환기의 작동원리와 열전달계수를 구하는 법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일을 분배할때 발표자료 조사나 PPT제작과 같이 해당내용을 깊이 몰라도 할 수 있는 부분을 2명의 팀원들에게 시켰고 나머지 팀원들은 자료를 해석하고 값을 구하는 일을 주로 하였습니다. 이렇게 조금 희생하자는 마음가짐으로 2명의 팀원들에게 중간고사 내용을 가르쳐주고 팀활동을 잘 분배하니 팀원간의 갈등이 사라졌고 보다 수월하게 팀프로젝트를 진행하여 A+의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90850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내용은 없습니다. 질문에 맞게 잘 작성되어 있습니다.

답변
"화학공장설계 및 운영경험 화학지식"

제가 가지고 있는 경쟁력은 화학공장설계 경험과 화학물질에 대한 지식입니다. 저는 열 및 물질전달, 분리공정설계, 공정제어의 과목을 통해화력발전소에서 운영되는 설바의 작동원리 및 제어방법을 배웠습니다. 또한 화학공장을 직접설계해보면서 공장의 전체적인 흐름과 운영을 파악할수 있었고 특정설비에 문제가 생겼을때 데이터를 분석하며 해결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유기화학,기기분석의 과목을 들으면서 화학물질의 성분,구조와 이를 분석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환경화학공학수업에서는 오염원 및 오염물질과 배출시설을 관리하는 법에 대해서 공부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20566Byte

아쉬운점 1 직무 경쟁력을 이야기할 때는 회사의 직무 기술서 내용을 근거로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필요 지식, 스킬을 먼저 제시하고 그와 관련한 자신의 경쟁력을 제시할 때,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답변
"공정데이터 분석으로 생산량20%향상"

저의 화학공장설계경험을 통해 얻은 화력발전소운영 능력으로 한국서부발전이 보다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발전을 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화학공장을 설계하는 프로젝트에서 공정데이터 분석으로 생산량을 20%향상시킨 경험이있습니다. 바이오메스로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프로젝트였는데 저는 마지막공정인 메탄올로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공정을 설계하였습니다. 처음 공장을 다 설계하였을 때에는 목표치보다 프로필렌의 생산량이 적게 나왔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공정데이터를 분석해 보고 다른자료와 비교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마지막 공정에서 낭비되는 메탄올이 많다는 것을 파악하였고 증류탑을 추가로 설치하고 온도 및 압력을 그에 맡게 조절하여 생산량을 20%향상시킬수 있었습니다. 저의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서부발전에서 화력발전소설비를 운영할때 보다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발전을 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곘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75838Byte

아쉬운점 1 공정데이터 분석으로 생산량20%향상 저의 화학공장설계경험을 통해 얻은 화력발전소운영 능력으로 한국서부발전이 보다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발전을 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화학공장을 설계하는 프로젝트에서 공정데이터 분석으로 생산량을 20%향상시킨 경험이있습니다. 바이오메스로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프로젝트였는데 저는 마지막공정인 메탄올로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공정을 설계하였습니다. 처음 공장을 다 설계하였을 때에는 목표치보다 프로필렌의 생산량이 적게 나왔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공정데이터를 분석해 보고 다른자료와 비교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마지막 공정에서 낭비되는 메탄올이 많다는 것을 파악하였고 증류탑을 추가로 설치하고 온도 및 압력을 그에 맡게 조절하여 생산량을 20%향상시킬수 있었습니다. 저의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서부발전에서 화력발전소설비를 운영할때 보다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발전을 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곘습니다. ? (아쉬운점) 제시한 역량과 설비 운영 직무와 정확히 매칭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이 활동을 통해 쌓은 지식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고, 어떤 점에서 발전소 운영에 이 경험이 경쟁력이 되는지 명확하게 이해되지 않습니다. 자신의 경험을 억지로 연결하기 보다는 좀 더 직접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됩니다. 즉, 직무기술서의 필요 지식, 기술에 대한 준비를 별도로 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