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남동발전(주) 2021년 상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화학공학부
  • 학점 3.87/4.5
  • 토익 860
  • 오픽 IH
  • 자격증 2개
  • 수상 2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14,04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신경을 써서 쓴 항목은 질문의 의도에 맞게 잘 썼습니다. 하지만 성급하게 판단하고 쓴 항목도 눈에 띄었습니다. 첫 항목에서 직무가 아닌 회사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쉬웠고, 마지막 항목도 질문의 요구 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타 지원자와 차별화되는 지원자만의 강점도 찾기 어려웠습니다. 전공 수업, 자격증 등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이야기 소재를 직무를 위한 노력으로 제시했기 때문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나의 꿈과 기업의 비전이 일치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회사"

저는 엔지니어로서 제가 이루고 싶은 꿈과 기업의 비전이 일치하는 회사에서 함께 성장하면서 일하고 싶습니다. 저는 엔지니어로서 환경에 대한 오염을 줄이면서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지속가능발전을 이룩하는 것이 꿈입니다. 한국남동발전은 대기배출물질을 감축하고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높이면서 지속가능한 미래성장을 선도하고 있는 회사이기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한 경험에 대해서 하나씩 상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아쉬운점 1

1) 환경화학공학 수강 : 한 학기동안 대기 및 수질오염을 일으키는 물질과 이를 처리하는 공정, 오염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였습니다. 이는 오염원 및 오염물질을 조사 분석하고 배출설비를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화학분석기사, 화공기사 자격증취득 : 8개월동안 두 가지의 자격증 취득을 통해 화학물질의 성분,종류,특성 및 반응에 대한 지식과 화력발전에 사용되는 터빈,보일러 설비에 대한 작동원리에 대해서 공부하였습니다. 이는 화학물질분석을 분석하고 화력발전설비를 운영하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2


3)화학공장설계 경험 : 6개월동안 화학공장을 설계해보면서 여러 공정을 운영하고 조작해보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탄소포집공정의 운영원리에 대해서 조사하고 공부하였습니다. 이는 탈황설비,탈질설비등의 발전설비를 운전하고 탄소포집공정을 통해 탄소배출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글자수 7401,285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잘못 이해했습니다. 이 항목은 직업관을 묻고 있습니다. 즉, 회사 이야기가 아니라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과 관련하여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고, 그 일을 왜 이 회사에서 하고 싶은 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회사 이야기가 아니라 직무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노력한 것은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지원 직무에 초점을 맞춰 설명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 회사 직무기술서(설명서)를 먼저 봐야 합니다. 자신의 지원직무 직무기술서를 보고 담당하는 일, 필요 지식, 기술이 무엇인지 확인한 다음 그에 맞춰 본인이 노력하고 준비한 것을 썼을 때,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답변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해외 사업경쟁력강화"

국내외 에너지 산업은 신재생에너지로의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여러 국가들 뿐아니라 오일메이저 회사들도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탄소배출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남동발전은 환경우선 발전소를 운영하여 오염물질을 저감시켰고 Clean Coal사용을 확대하고 이산화탄소 포집기술을 개발하여 온실가스 감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남동발전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목표는 신재생에너지의 확대와 해외 사업경쟁력 강화입니다. 첫 번째로 신재생 에너지 확대를 위해서는 많은 양의 신재생에너지 설비용량 확보가 필요합니다. 신재생에너지 설비에 투자하기위해서는 수익률향상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석탄회를 활용한 플라스틱 제품 상용화나 유연탄 운송선박의 황산화물을 저감시켜주는 탈황스크러버 선박운항, 화력발전소 환경설비 개선 등을 통해 수익성을 늘려가야 합니다. 이러한 수익과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힘입어 신제생에너지 발전량을 전체 전력의 25%까지 끌어올려야합니다.

두 번째로 해외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해외신재생 탄소배출권 확보와 필리핀,파키스탄과 같이 신재생에너지와 발전소가 필요한 나라를 바탕으로 해외 판로를 개척해야합니다. 해외시장에 진출하기위해서는 환경 및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능력이 필요합니다. 한국남동발전은 2년연속 탄소경영특별상을 수상하였고 2019년에는 세계최대 규모 컴퍼런스인 I4C에 참석해 발전부문에서 국내최초로 글로벌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한국남동발전이 가지고 있는 세계적인 기술력과 환경경영의 능력을 바탕으로 해외사업경쟁력을 강화시켜야합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8241,443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이 산업 및 회사 사업환경 분석에 대한 내용인데, 분석한 내용처럼 보이지 않고, 쉽게 알 만한 기본 적인 내용만 써져 있습니다.

아쉬운점 2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사자료나 관련 자료를 열심히 조사하여 내용을 작성한 것은 잘 알겠습니다. 다만, 지원자만의 생각과 아이디어가 없다는 점이 아쉽고, 무엇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한 내용에 특별함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공정데이터 분석을 통해 생산량 20%향상"

저는 화학공장을 설계하는 프로젝트에서 공정데이터 분석을 통해 생산량을 20%향상시키고 수율을 5%증가시킨 경험이있습니다. 바이오메스로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공장을 설계하였는데 처음에는 공장운영은 잘되지만 생산되는 프로필렌의 양이 원하던 기준치보다 많이 작게 나왔습니다.

프로젝트에서 물질생산량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팀원들과 함꼐 여러 비슷한 공정자료를 찾아보고 저희의 설계데이터와 비교분석해봤습니다. 그리고 분리공정설계과목 교수님에게 찾아가 자문을 구해보았습니다. 다른 공정자료와 비교해보면서 저희의 설계가 잘못된 부분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것을 우리공정에 맞게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교수님에게 찾아가 자문을 구하고 팀원들과 함께 고민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중간공정에서 급격한 온도변화가 일어나고 마지막 공정에서 낭비되는 메탄올의 양이 다른 자료들에 비해 많음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급격한 온도변화로 인해 화학반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않았고 낭비되는 메탄올로 프로필렌의 생산량이 적게 나왔습니다. 따라서 열교환기를 추가하여 급격한 온도변화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메탄올이 그냥 낭비되지 않고 한번 더 공정과정을 거쳐 프로필렌을 생산할수있도록 증류탑을 추가하였고 온도와 압력도 그에 맞게 조절하였습니다. 여러번의 설계 작업을 거쳐 다시한번 생산공정을 운영해보자 이전보다 생산량을 20%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7311,280Byte

좋은점 1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노력한 점을 집중적으로 설명하고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정직함으로 갈등극복"

저는 화학공장 설계프로젝트에서 정직함을 통해 갈등을 극복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에 바이오메스로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공장을 설계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팀원들끼리 친분이 없는 상태에서 비대면 회의만 일주일에 한 번씩 진행하다보니 프로젝트의 진행속도가 느렸고 다들 큰 책임감을 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서로 업무진행도 차이가 발생해 갈등이 일어났고 상황이 더 안좋아지고 있었습니다.

저는 이대로는 프로젝트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거 같아 팀원들을 모아서 사기를 다졌습니다. 제가 특별히 노력한 점은 정직하게 제가 책임감 없이 행동했던 부분을 먼저 말해 공감을 얻어내는 것이었습니다. 그러자 팀원들도 자신들의 잘못을 말해주었고 함께 공감하며 팀원들과 친부 및 사기를 다졌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서로 열심히만 하기 보다 일의 진행방식에 대한 문제점을 살펴보았습니다. 그 결과 주간피드백을 일간 피드백으로 바꾸고 식스시그마 그린벨트를 따며 얻은 DMAIC문제해결 방안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그결과 프로젝트를 수월하게 진행할수있었고 공정의 생산량과 수율도 향상시키고 A+의 좋은 성적도 받게되었습니다.좋은점 1


저는 갈등이 발생하는 가장큰 원인은 감정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것은 남탓보다 자신의 잘못을 이야기하고 상대방과 공감하는 정직함입니다. 이렇게 정직함을 바탕으로한 의사소통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다보면 갈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할수있다는 것을 이 경험을 통해 느끼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2

글자수 7681,342Byte

좋은점 1 질문의 의도에 잘 맞는 이야기 소재이며, 내용도 질문에 맞게 잘 작성되어 있습니다.

좋은점 2 질문의 주제에 잘 맞게 마무리된 점이 좋습니다.

답변
"배우고자하는 마음가짐으로 성실히 일하자"

제가 입사 후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배우고자하는 마음가짐과 성실함입니다. 사회생활을 막 시작하게 된다면 모르는 것이 많을 것입니다.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고 생활하면서 처음 맡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태도입니다. 배우고자하는 마음가짐으로 사람들과 업무에 적응하고 성실함을 바탕으로 열심히 일한다면 본인에게 주어진 업무를 잘 수행할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군대를 전역하고 건설현장 일용직을 하면서 위와 같은 원칙을 세웠습니다. 당시에 처음보는 많은 인부들과 새로 접하게 된 건설현장 및 업무에 처음에는 많이 당황했습니다. 하지만 배우고자하는 마음가짐을 바탕으로 같이 일하는 사람들과 건설현장에 빠르게 적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맡은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업무와 작업환경에 적응하게 되었고 같이 일하는 사람들에게도 신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햄버거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도 이와 같은 경험을 하였습니다. 당시에도 처음보는 사람들과 업무 그리고 바쁘게 돌아가는 상황에 처음에는 적응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그곳에서도 배우고자하는 마음가짐과 성실한 태도로 일하였습니다. 햄버거의 패티를 굽고 만드는 업무를 빠르게 배웠고 성실히 일했습니다. 그 결과 일하는 곳에서 신뢰를 얻어 기름을 가는 필터링 업무를 전문으로 맡게 되었고 손님을 맞이하는 카운터까지 많은 경험을 할수있었습니다. 어떠한 곳에서든 배우고자하는 마음가짐과 성실함으로 열심히 일한다면 업무를 잘 수행할수있을 것 입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7911,383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제대로 읽지 않고 쓴 글입니다. 질문에서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칙도 쓰고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칙도 쓰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 이야기를 하면서 자신의 가치관이 무엇인지도 쓰라고 했는데, 제대로 쓰지 않았습니다.